print

대한항공,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위성 구조계 개발

국내 위성 개발 분야 본격 진입…“우주 산업 선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위성 모습. [사진 대한항공]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대한항공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주관하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위성 구조계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달 26일 대한항공은 항우연 관계자들과 KPS 위성 1호기 구조계 개발 사업 관련 첫 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 대한항공은 KPS 위성 구조계 설계, 제작 방안 및 보유 인력, 시설, 장비, 제품 보증 등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을 발표하고 항우연과의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대한항공은 KPS 위성 구조계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지난 20년간 정지궤도(적도 상공 약 3만5800㎞의 원 궤도) 천리안 위성 1호, 다목적 실용 위성 3호‧5호 등을 통해 확보한 위성 구조계 개발 기술과 전문 인력 및 세계적인 수준의 항공 우주용 복합재 제작 조립 시설 등을 활용한다. 

KPS는 2035년까지 정지궤도에 총 8기의 위성을 배치해 한반도와 주변 영역에 센티미터 급 위치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고정밀, 고신뢰성의 위성항법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평시에는 미국의 상용 GPS와 호환돼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GPS 사용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한반도 지역에 위성 항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다. 

대한항공은 2021년부터 소형 발사체 공통 격벽 추진제 탱크, 3t 엔진 등과 같은 핵심 구성품 개발을 시작으로 우주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보잉 및 에어버스와 협업해 복합재 샌드위치 패널 제작, 구조물 조립 등 위성 구조계 개발 관련 기술을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다. 

대한항공은 “자사 품질 수준은 항공 우주 선진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이러한 기술과 역량이 이번 KPS 위성 구조계 사업 수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2025년 KPS 위성 1호기 구조계 개발을 시작으로 2035년까지 후속 KPS 위성 8호기까지 개발해 납품하는 등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목표로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향후 달착륙선 위성 개발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으로 다양한 위성 개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뉴 스페이스 시대 민간 우주 산업 분야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신한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 배상 수용하기로

2‘형제 승리’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분쟁 종료에 10% 약세

3유니닥스, 2024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 수상

4브이아이자산운용, 이동근 신임 대표이사 선임

5허진영 펄어비스 대표 “차기 신작 성공적인 출시, 철저히 준비하겠다”

6아프리카TV, ‘주식회사 숲’으로 사명 변경

7스트릿츄러스, 고척스카이돔 야구장 특화매장 오픈

8NH투자증권, 증권업계 최초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APEC CBPR’ 취득

9한국 유일의 포맷 수출 기업 ‘썸씽스페셜’이 특별한 이유

실시간 뉴스

1신한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 배상 수용하기로

2‘형제 승리’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분쟁 종료에 10% 약세

3유니닥스, 2024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 수상

4브이아이자산운용, 이동근 신임 대표이사 선임

5허진영 펄어비스 대표 “차기 신작 성공적인 출시, 철저히 준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