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삼성·SK에 이어 ‘리벨리온’…AI 반도체 개발 역량 ‘입증’

리벨리온 개발한 ‘아톰 카드’…PCIe 5.0 테스트 통과
삼성전자·SK하이닉스 이어 국내서 세 번째…성능 ‘우수’

리벨리온의 AI 반도체 아톰(ATOM)을 탑재한 ‘아톰 카드’ 제품 이미지. [사진 리벨리온]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리벨리온이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술 역량을 입증했다. 리벨리온은 국내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스타트업으로 AI 반도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리벨리온은 자사 제품 ‘아톰 카드’가 업계 표준화 단체 ‘PCI-SIG’가 주관하는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12일 밝혔다. 아톰 카드는 레벨리온이 개발한 데이터센터향 AI반도체 ‘아톰’(ATOM)을 탑재한 제품이다. 카드 형태로 고객사 서버에 장착할 수 있다. 이번에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를 통과하면서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 성능을 입증해 냈다. PCIe 5.0 지원에 대한 공식 검증을 통과한 곳은 삼성전자·SK하이닉스에 이어 리벨리온이 세 번째다.

PCIe는 컴퓨터 내부에서 다양한 부품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규격이다. SSD(Solid State Drive)·그래픽카드 등 다양한 전자 기기에 활용된다. ‘PCI-SIG’가 주관하는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는 특정 기기 또는 플랫폼이 특정 세대의 PCIe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지원하는지 다양한 항목을 기반으로 평가한다.

리벨리온의 ‘아톰 카드’는 이번 테스트의 모든 평가 항목을 통과했다. 최신 5세대 규격인 PCIe 5.0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성능을 갖췄단 뜻이다. 다양한 서버 및 플랫폼에 대한 호환성도 증명했다. 16개 레인(Lane)을 지원해 높은 대역폭(bandwidth)과 속도를 확보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레인은 PCIe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하나의 양방향 경로를 의미한다. 레인이 많을수록 컴퓨터 내부에서 데이터를 더 많이,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
리벨리온의 AI 반도체 아톰(ATOM)을 탑재한 ‘아톰 카드’ 제품 이미지. [사진 리벨리온]

리벨리온은 여러 대의 ‘아톰 카드’를 연결해 AI 연산의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는 ‘멀티카드’(Multi-card) 환경에 PCIe 5.0 기술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언어모델을 포함한 생성형 AI 모델을 가속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리벨리온은 올해 중순부터 고객에게 멀티카드 환경 기반으로 소규모언어모델(SLM·Small Language Model)을 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SLM 기반 상용서비스를 기획하는 PoC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ATOM 양산품의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리벨리온은 2020년 9월 설립된 팹리스 스타트업으로, 파이낸스향 AI 반도체 ‘아이온’(ION·2021년 출시)과 데이터센터향 AI 반도체 ‘아톰’을 개발했다. 2023년 2월 출시한 아톰은 삼성전자 5nm 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다. KT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적용되며 상용화에 성공했다. 글로벌 벤치마크 엠엘퍼프에서 퀄컴·엔비디아 등 글로벌 경쟁사 제품 대비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리벨리온은 삼성전자와 거대언어모델(LLM)을 겨냥한 차세대 AI 반도체 ‘리벨’(REBEL)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오진욱 리벨리온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수준 높은 AI 추론 연산을 제공하기 위해선 칩 설계뿐 아니라 카드 단위에 적용되는 통신 기술 또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리벨리온은 단순히 최신 통신 기술을 선제 적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술의 안정성까지 철저히 검증받음으로써 생성형 AI 추론의 필수 인프라인 멀티카드 솔루션의 성능과 신뢰성을 모두 확보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제 식당서 '소주 한잔' 주문한다...주류면허법 시행령 개정

2삼성전자, 새 반도체 수장에 전영현 부회장 임명…'반도체 신화 주역'

3경북도, 경북도, 억대 소상공인 육성 프로젝트 추진

4대구시, 티에이치엔·덴티스·영풍 파워풀 스타기업 정

5미얀마 거점 수백억 투자리딩 사기조직 적발... 해외취업 미끼 범행 가담시켜

6경주 '금척리 고분군' 발굴 조사 본격화..."신라 왕경의 비밀 밝혀낼까"

7현대차·기아, 국내 우수 대학과 자성재료 공동연구실 설립

8넥슨 ‘던파 모바일’ 중국 시장서 통했다…앱스토어 매출 1위 달성

9 尹, 채상병 특검법 국회에 재의 요구…10번째 거부권

실시간 뉴스

1이제 식당서 '소주 한잔' 주문한다...주류면허법 시행령 개정

2삼성전자, 새 반도체 수장에 전영현 부회장 임명…'반도체 신화 주역'

3경북도, 경북도, 억대 소상공인 육성 프로젝트 추진

4대구시, 티에이치엔·덴티스·영풍 파워풀 스타기업 정

5미얀마 거점 수백억 투자리딩 사기조직 적발... 해외취업 미끼 범행 가담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