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日 도요타, ‘5세대 프리우스’ 21만대 리콜

뒷좌석 개폐장치 성능 이상
韓에서 작년 12월부터 판매

토요타 로고. [사진 토요타]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승용차인 5세대 프리우스 21만대 리콜을 결정했다. 해당 차량의 뒷좌석 개폐장치 성능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도요타는 해외까지 포함해 판매된 프리우스 차량 21만1000여대 리콜에 나서기로 했다.

도요타가 일본 국토교통성에 제출한 신고서에 따르면 일본 내 리콜 대상은 재작년 11월부터 이달 3일까지 제작된 프리우스 13만5000여대다.

도요타는 국내외에서 각국 법규에 맞춰 리콜에 대응할 예정이다.

리콜 이유는 개폐장치 성능 이상이다. 차량의 뒷좌석 문을 여는 스위치의 방수성능이 미흡해 최악의 경우 세차 등으로 물이 스며들어 내부 부품에 합선이 일어나면 주행 중 문이 열릴 우려도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주행 중 문이 열린 사례는 3건 보고됐다.

도요타는 잠정적으로 개폐 장치의 퓨즈를 분리하는 방식으로 임시 조처를 하고 필요한 준비가 갖춰지면 부품을 무료 교체해준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도요타는 결함을 해소할 부품이 준비될 때까지 생산과 신규 판매 계약도 중단한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하이브리드 승용차 5세대 프리우스는 올해 1월 북미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차량이다. 한국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판매돼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이스라엘, 5월1일 밤까지 하마스 휴전 응답 기다릴 것"

2“아직 한 발 남았다”...‘롤러코스터’ 타는 비트코인, 남은 호재는

3법원 “의대 증원, 5월 중순 법원 결정까지 최종 승인 말아야”

4 네타냐후 "휴전과 무관하게 라파 진입할 것"

5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30년국채+12%프리미엄 ETF 상장

6S&P, 韓 국가신용등급 ‘AA’ 유지… 등급 전망 ‘안정적’

7태영건설 기업개선계획 가결…워크아웃 본격 진행 개시

8이제는 ‘항공기 엔진’도 쪼개 투자한다...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9 與, 원내대표 경선 5월 3일→9일로 연기

실시간 뉴스

1 "이스라엘, 5월1일 밤까지 하마스 휴전 응답 기다릴 것"

2“아직 한 발 남았다”...‘롤러코스터’ 타는 비트코인, 남은 호재는

3법원 “의대 증원, 5월 중순 법원 결정까지 최종 승인 말아야”

4 네타냐후 "휴전과 무관하게 라파 진입할 것"

5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30년국채+12%프리미엄 ETF 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