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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러서지 않는다”는 틱톡 vs “중국 공산당이 통제권을 가진 앱”이라는 미 하원

틱톡, 지난 2일 광고대행사 임원 초청해 뉴욕에서 행사
미 정치권 “틱톡의 강제매각법 반대 운동 촉구 조사해야”

미국 정부와 강제매각법을 두고 강경 대응에 나선 틱톡.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이 미국의 강제매각법과 관련해 대응 의지를 밝혔다. 틱톡은 2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광고대행사 임원 300여 명을 초청해 연 행사에서 “우리가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밝혔다. 

틱톡은 강제매각법이 위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강제매각법은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기업 바이트댄스에 270일 안에 틱톡의 미국 사업권을 매각해야 하고,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서비스가 금지되도록 하는 법이다. 미국 하원은 틱톡을 통해 중국 공산당이 미국 선거와 여론 형성 등에 개입할 수 있다고 이 법을 추진했다. 

업계는 틱톡이 새 주인을 찾지 못하거나 법정 다툼에서 승리하지 못한다면 이 행사가 마지막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광고대행사 관계자는 “광고주들은 홍보 대상자들이 틱톡을 좋아하기 때문에 틱톡을 좋아한다”고 설명했다. 젊은 소비자들에게 틱톡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 도구로서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본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에 따르면 틱톡의 미국 광고 매출은 올해 31%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정치권에서는 틱톡이 사용자들에게 강제매각법 반대 운동을 촉구한 것을 조사해야 한다고 강경하게 나오고 있다. 하원 특별 위원회 위원장 등은 연방거래위원회(FTC)에 보낸 서한에서 “중국 공산당이 통제권을 가진 앱이 어린이 등 미국 대중을 무제한 조종할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보여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미국·일본·캐나다·유럽연합 등에서 틱톡 사용 금지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세계 각국이 틱톡에 강경 대응을 하는 이유는 영향력이 높기 때문이다. 2012년 설립된 바이트댄스는 2016년 9월 중국 시장에 '더우인'이라는 이름의 숏폼 동영상 공유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였다. 2018년 틱톡 월간 활성화 이용자(MAU)는 5500만명이었지만, 2021년 9월 기준 10억 명을 넘어섰다. 틱톡의 성장 속도는 다른 어떤 동영상 플랫폼보다 가장 빠른 셈이다. 각국 정부가 틱톡의 빠른 성장 속도와 영향력을 주시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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