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Retirement] 은퇴 후 취미·여가도 미리 준비

[Retirement] 은퇴 후 취미·여가도 미리 준비

70대 후반의 김모씨는 은퇴 이후 10여 년 동안 정말 원 없이 여행을 즐겼다. 멀리 아프리카를 비롯해 70여 개국을 여행했다. 김씨가 직접 여행 코스를 개발해 남들이 가보지 못한 곳도 많이 다녔다. 직접 짠 여행 코스를 여행사에 제시한 다음 주변 사람을 모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다녀왔다. 많은 사람이 부러워할 법도 하지만 막상 김씨는 지나치게 너무 많이 다녔다며 후회했다. 여행이라는 취미 한 가지에만 몰두하다 보니 사회적 관계를 만드는 일에 소홀했다는 생각이 뒤늦게 들었다. 여행 역시 처음 몇 년 동안은 만족감이 높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점차 그 강도가 떨어져 이제는 무덤덤한 정도가 됐다.

은퇴 이후 취미나 여가생활로 막연하게 ‘여행’을 꼽는 사람이 단연 많다. 한번쯤 김씨의 말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자신에게 맞는 취미와 여가활동은 자칫 지루하기 쉬운 은퇴 이후의 삶을 흥미진진하게 만들 수 있다. 은퇴 이후 생길 수 있는 심리적 압박감이나 무기력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른 사람과 취미생활 등을 공유하면서 효과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확대하거나 유지할 수도 있다. 이렇듯 은퇴 이후 취미나 여가활동은 적지 않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취미나 여가활동을 은퇴 이후로 미루는 경우가 많다. 은퇴 이후에 새로운 취미나 여가활동을 시작한다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다. 오히려 지금 하지 않으면 은퇴 이후에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거의 맞다. 따라서 취미나 여가활동 역시 은퇴 준비에 중요한 부분이다.

최근 조사 결과 많은 은퇴자가 여가시간에 TV 시청을 하며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 서울 서베이 사회상’ 조사에 따르면 노인 10명 중 6명이 주말이나 휴일에 TV 시청을 하며,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은 3.36시간으로 전체 평균(2.34시간)보다 1시간가량 더 길었다. 만일 TV 시청으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낸다면 은퇴생활은 끔찍하게 무료할 수밖에 없다.

은퇴 이후 적절한 취미나 여가활동을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첫째, 한 가지에만 몰입하기보다는 은퇴 이후 삶의 단계나 난이도 등에 따라 취미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은퇴 이후 활동기, 회고기, 간병기 등의 단계에 따라 취미활동을 나눌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전체를 통틀어 독서를 취미로 삼고 활동기에는 여행을, 회고기나 간병기에는 글쓰기를 각각의 취미로 삼는 식이다.

둘째, 취미나 여가활동을 위한 비용은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대부분 생활비에서 비용을 조달하는데 이러다 보면 취미활동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외국에서는 은퇴 이후 취미나 여가활동을 위한 ‘은퇴 축하금’을 만든다. 같은 100만원이라도 60대와 70대에 느끼는 효용이 각각 다르다. 70대에 느끼는 그것보다 60대에 느끼는 만족도가 훨씬 크다. 따라서 은퇴 직후 활동기에 취미나 여가활동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금융상품을 활용해 미리 은퇴 축하금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셋째, 이것저것 계속 취미를 바꾸기보다는 한 가지 취미에 대해 전문가 수준이 될 정도로 몰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은퇴자는 취미로 시작한 색소폰 연주로 악단을 만들고 더 나아가 음악치료사 자격증을 따서 노인병원이나 양로원 등을 돌며 음악으로 심리치료를 하는 봉사활동을 왕성하게 벌이고 있다. 이처럼 일정 수준까지 몰입해야 비로소 충분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저것 자주 취미를 바꾸면 비용만 많이 들 뿐 별다른 만족감을 느끼기 어렵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6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7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8“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9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실시간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