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도시가 똑똑하게 변한다

도시가 똑똑하게 변한다

유엔은 2050년에는 세계 인구가 30% 증가한 92억 명에 이르고, 그 70%가 도시에서 거주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5년에는 중국에서만 인구증가와 이동으로 81개 도시가 새로 생겨날 전망이다. 세계의 도시는 이 같은 인구증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가장 효율적인 전력공급 방법은 무엇인가, 교통체증 해소 방법은, 쓰레기 처리 방법은, 건강관리 방식은, 범죄예방은, 자동차는 어디에 주차하나?

이와 같은 숙제는 문제 해결을 돕는 기업과 기업 주주에겐 새로운 기회다. “그런 도시가 최대한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 되도록 디자인과 개발을 최적화하는 사업에 큰 기회가 있다”고 가트너 그룹의 애널리스트 스티븐 스토크스가 말했다.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로 도시 혁신세계 20대 도시 인구 중 75% 이상이 신흥시장에 거주한다. 신흥시장에서는 경제개발의 일환으로 인구이동이 진행 중이다.

도시로의 인구이동 지원은 실질적인 사업이다.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는 규모가 크고 혁신적이다. 우리에게는 수익성 높은 유익한 프로젝트”라고 다수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IBM의 브루노 디 레오가 말했다. ‘더 스마트한 도시(Smarter Cities)’ 마케팅을 도입한 IBM은 지금까지 2000건 안팎의 프로젝트를 계약했다고 주장한다.

인프라 조성 및 첨단기술 기업이 도시화의 수혜업종이 된다. 이들은 스마트폰, 센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 또는 활용해 한 도시의 자산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파악하고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 자원을 투입한다. 또한 컴퓨터 성능을 확대하는 한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클라우드(컴퓨팅 자원을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상에 올려 공동 이용하는 시스템)가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시민이 급수관 파열이나 교통정체와 같은 문제를 발견해 다른 사람들에게 경고하거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시 당국이 강구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도 한몫할 듯하다.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 IDC의 기술조사팀은 스마트 시티 정보기술 시장의 규모는 현재 연간 340억 달러로 2014년까지 매년 18% 이상 증가해 5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한다. 이 시장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광대역 통신망, 그린벨트, 재생 에너지, 그린 빌딩과 같은 기술까지 포괄하게 됐다. “따라서 지능형 수도,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 향상될 것”이라고 포레스터 리서치의 컨설턴트 제니퍼 벨리선트가 말했다.

2003년 런던에 도입된 시스템은 미래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런던은 러시아워 때 혼잡한 상업지구에 진입하는 운전자들에게 높은 통행료를 부과했다. 이 시스템은 번호판 자동인식 시스템을 이용해 청구서를 발송하고 자동응답 장치와 카메라로 차량의 움직임을 감시한다.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무거운 벌금이 부과된다. 현재 IBM이 운영하는 이 시스템을 설치한 뒤 교통혼잡이 30% 감소하고 주행속도가 37% 빨라졌으며, 대기 중 분진과 산화질소가 12% 감소했다. 징수한 통행료는 대중교통 개선 기금으로 쓰였다. 그 밖에 운전자가 스마트폰으로 주차공간을 찾는 지능형 주차 시스템을 도입한 곳도 있다. 마찬가지로 전력수요 피크 때 지능형 전력망을 이용하면 도시 당국은 새로운 발전설비 투자를 수십 년 늦출 수 있다. 도시 병원들도 자동화와 데이터 관리 개선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려 한다.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는 대규모 공공지출 프로젝트가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게 뻔하다. 전반적으로 정부의 IT 예산은 큰 변동이 없지만 IT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정부의 세수는 증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시 당국은 클라우드에 기대를 건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작업을 대형 데이터 센터에 넘김으로써 비용을 절약하는 방식이다. 시당국은 IBM이나 MS(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소정의 회비를 내고 컴퓨터를 이용하면 된다. 따라서 자체적 인프라의 개량과 보수에 들어가는 대규모 자본 지출의 필요성이 없어진다.

대형 기술주 동향을 분석하는 애넥스 리서치의 밥 주르제비치는 이렇게 말했다. “클라우드와 스마터 시티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엇을(what)’이 스마터 시티 구상이라면 ‘어떻게(how)’는 그것을 실현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클라우드다.”

마이애미가 도입한 311 서비스는 시민이 전화로 정보를 요청하거나 문제를 신고하는 시스템이다. MS의 윈도 애저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 서비스는 신고가 들어온 시점부터 해결될 때까지 문제의 진행과정을 추적한다. 첫해의 추정 비용 절감분은 75%에 달했다. 마이애미 당국이 서버를 구입·운영·관리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허리케인 아이린이 동부 해안을 강타했을 때는 플랫폼에 특별 사이트를 추가해 허리케인 관련 신고를 처리할 수 있었다. “클라우드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며 정부의 서비스 방식에 변혁을 일으키고 있다”고 MS의 에릭 바샤가 말했다. 지능형 시스템은 주민과의 소통에도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 당국은 포털 사이트에 계기판을 설치해 예산이나 도로 보수 같은 특정 항목의 현황을 주민에게 알릴 수 있다.

광대역통신망과 이동통신 덕분에 시민 간 그리고 시민과 정부 간 소통이 증가할 듯하다. 시민이 도로가 파인 곳의 사진을 찍어 당국자에게 보내거나 버스의 연착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수도 있다.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생산과 서비스의 과정에 소비자 혹은 대중을 참여시켜 더 나은 제품, 서비스를 만들고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고자 하는 방법)’이 늘어날 전망이다.



통신망 발달로 여건 무르익어다음 세대에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갖가지 기회에도 특히 신생 도시의 앞길에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정부 주도로 계획된 도시는 복잡한 문제를 모두 감안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도 있다. 브라질은 아마존 유역에 수도 브라질리아를 세웠지만 그 뒤 설계자의 예상보다 성장 속도가 너무 빨라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좋은 평가를 받았던 전원도시들은 짧은 역사 동안 건설사업이 많이 지연됐다. “마스다르 건설이 예정보다 많이 늦어졌다”고 포레스터의 벨리선트가 말했다. 전통 도시에서는 “소문과 기대, 그리고 메시지는 많지만 도시 전체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용의주도하게 계획된 사업집행이 이뤄지려면 아직 멀었다”고 가트너의 스토크스가 말했다. 몇몇 도시는 불어나는 인구를 감당하지 못하거나 디트로이트처럼 고통스러운 쇠퇴의 길을 걸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장기적인 추세는 분명한 듯하다. 그리고 다양한 해결방안의 존재를 감안할 때 앞날을 낙관할 만한 근거는 있다. 도시 경제학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이다. 샌타페이 연구소와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의 이론물리학자 루이스 베텐코트와 제프리 웨스트는 한 도시 인구가 두 배로 늘어날 때 임금과 1인당 특허 같은 지수가 평균 15% 증가한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800만 명이 모두 한 도시에 살 경우의 경제생산량이 같은 수의 인구가 절반 크기의 두 도시에 살 경우보다 통상 15%가량 더 많다”고 그들은 말한다. 투자자들은 이 계산법을 잘 기억해둬야 할 듯하다.



번역=차진우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6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7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8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9‘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실시간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