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2012 INVESTMENT GUIDE - 예술 작품 투자

2012 INVESTMENT GUIDE - 예술 작품 투자

부동산 개발업자인 토니 그린버그(Tony Greenberg)와 부인 앤(Anne)은 2008년 코네티컷 주 웨스트포트(Westport)에 있는 7000 평방 피트의 집으로 이사한 후 별난 현대 예술품으로 장식하기 시작했다. 토니의 할머니가 60년 대에 수집했던 착시 현상을 이용한 현대 미술 양식(op art)의 그림과 사진들은 그의 어머니 지하실에 묻혀 있었다. 토니는 이 작품들을 새 집으로 가져왔다.

36세 동갑내기인 그린버그 부부는 이후 초현실주의 작품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한 유명 예술가의 플라스틱 조각 작품 세 점을 각각 5000~9000 달러에 구입했다. 그들은 태국 예술가 수응(Sung)이 비쩍 마른 여자를 그린 가로 5피트 세로 6.5 피트 크기의 ‘플라워 헤어핀(Flower Hairpins)’ 작품에 많은 돈을 들였다. 토니는 구입 가격을 말하지 않지만, 최근 수응의 큰 그림 작품 가격은 최하 7만5000 달러다. 토니는 “그것은 우리의 예술품 투자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떠오르는 예술가들의 그림을 사는 것은 하나의 도박이지만, 누가 알겠는가.

여러분이 넓은 집 벽을 가진 젊은 사업가이건, 작은 콘도에서 생활하는 사람이건, 예술 작품을 사 모으는 것은 재미 있는 일이다. 이는 하나의 취미이자 수집이며 투자 수단이다. 취미가 될지 투자가 될지는 여러분에게 달려 있다. 여러분이 예술품 수집에 지출할 금액을 정하라. 많은 돈을 투자할 생각이라면 다음에 소개하는 조언들을 명심하라. 그러면 수익을 올리거나, 적어도 무일푼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오랜 시간 지닐 수 있는 예술품을 골라라현실적으로 대다수 예술품은 구입 가격 이상으로 즉시 되팔 수 없고, 판매한 예술품을 다시 가져가는 화랑들은 거의 없다. 때문에 여러분은 몇 년 이상 지니고 살 수 있는 예술품을 구입해야 한다. 한 예술가에 집중하지 마라. 여러 예술가들의 작품을 나누어 구입하라. 그러면 적어도 한 두 명은 승자가 될 수 있다. 여유가 있으면 각 예술가 작품들 중 최상의 것을 구입하라.

어떤 예술가가 유명해지기 전 그의 살아 생전 작품을 구입하는 경우 가장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존 커린(John Currin)의 풍자적이고 성 차별적인 그림들은 10년 전 10만 달러 정도였으나 최근 100만 달러를 호가한다. 그러나 은퇴 적립금 등으로 이런 모험을 하지는 마라. 예술품 시장은 증시의 S&P주가지수와 함께 2008년 폭락했다.

현대 예술품이 여러분의 취향에 맞지 않거나 너무 투기적이라고 생각되면 옛 거장의 작품이나 19세기 영국 풍경화, 미국 풍물 등을 구입하는 게 좋다. 어느 정도 알려져 있지만 아직 유명인사가 되지 않은 예술가 작품을 5000 달러 이하에 구입할 수 있다. 예술품 시장에는 가격 상한선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은 10년 후 구입 작품을 되팔아 원가를 충당하거나 그 이상을 벌 수도 있다. 도일 뉴욕(Doyle New York)의 현대 예술품 담당 이사인 해롤드 포처(Harold Porcher)는 “예술품은 닷컴 기업처럼 가치가 올라가지는 않아도 블루칩처럼 매우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시 각광 받을 수 있는 예술가나 그런 움직임들을 찾아 나서는 게 또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예컨대 그의 한 고객은 1927~1945년에 완성된 여러 개의 미국 추상작품들을 1990년대 초 1000~5000 달러에 구입했다. 지금 그 수집품 가격은 최소 구입 가격의 두 배라고 포처는 추정한다. 그 수집가는 요령을 발휘해 그 작품들의 박물관 전시를 추진했다. 소장 작품 중 하나는 뉴 브리튼 박물관(New Britain Museum of American Art)에 전시됐다.



예술품 자문역 고용을 고려하라예술품 자문역은 재정 고문처럼 초보자들이 실수를 피하도록 돕는다. 이들은 화랑에서 구입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예술품 자문역은 여러분이 구입하는 금액의 일정 부분(보통 10%)을 일시불로 받거나 시급(시간 당 150달러 이상)으로 일한다. 주의할 점은 그 자문역의 직업적 훈련 및 배경을 체크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술품전문가협회(The Association of Professional Art Advisors) 웹사이트를 활용하면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공부하고 발 품을 팔아라여러분이 자문역을 고용한다 하더라도 시장에 대해 좀 더 배우길 원할 것이다. 화랑 개관식, 각종 예술품 경매 행사, 아트 페어, 박물관 행사 등에 참석하라. 전문가들에게 말을 걸어라. 여러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화랑에서는 여러분이 주목하는 작품의 기원과 그 예술가 작품이 박물관에 전시된 적이 있는 지를 물어라. 그리고 스스로에게 이 작품을 되 팔 수 있을 지 자문해 봐야 한다. 예술품 경매장의 경매 결과를 체크하라. 한 달 20~45 달러 비용을 내고 예술가 별 작품 판매 정보를 볼 수 있는 Askart, Artfact, Artnet 같은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위 기사의 원문은http://forbes.com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현대캐피탈, 호주·인도네시아 사업 박차 가한다

2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 2024 사회공헌 발대식 개최

3현대해상, 첨단안전장치 장착 할인 대상 확대

4“모든 대출 정보 한눈에”…뱅크샐러드, 대출 홈 개편

5네이버페이, 동네시장·노점에서 이용 가능한 ‘QR 송금’ 서비스 출시

6아시아 최대 웹3 B2B 콘퍼런스 ‘어돕션’ 글로벌 기업 총출동한다

7LG전자, 뉴욕 타임스스퀘어서 ‘동물 보호’ 메시지 전달

8빌보드코리아 론칭 임박…파트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92099개 부스로 만나는 ‘서브컬처’…스타라이크, 일산서 ‘일러스타 페스’ 개최

실시간 뉴스

1현대캐피탈, 호주·인도네시아 사업 박차 가한다

2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 2024 사회공헌 발대식 개최

3현대해상, 첨단안전장치 장착 할인 대상 확대

4“모든 대출 정보 한눈에”…뱅크샐러드, 대출 홈 개편

5네이버페이, 동네시장·노점에서 이용 가능한 ‘QR 송금’ 서비스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