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Asset Management] 지배구조로 기업의 미래 엿본다

[Asset Management] 지배구조로 기업의 미래 엿본다

유럽 재정위기로 글로벌 증시가 불안한 흐름을 보인 지난해 하반기 당시 상대적으로 괜찮은 성과를 보인 펀드가 있었다. 바로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다. 2006년 8월 출시 당시 세간의 관심을 모은 ‘장하성 펀드’도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의 한 종류다.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라는 용어가 다소 낯설 수 있지만 기관투자자나 거액자산가들은 명확한 투자 지침을 가지고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라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사회책임투자(Social Responsible Investment) 펀드 전략 중 하나인 기업지배구조개선 투자전략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주주의 권리보호, 둘째 경영 투명성 제고, 셋째 경영의 적절한 성과배분으로 수익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 가치가 저평가된 요인에 대해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해 직접 개선시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주가의 상승을 도모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배구조개선을 실현한다.

무엇보다 기업지배구조개선 투자전략에서 핵심은 경영진과 상호합의를 통한 우호적인 관계 형성이다. 이를 바탕으로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와 투자 대상기업은 서로 유리한 전략을 수립하고, 공동으로 노력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사회책임투자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인권, 환경, 노동, 지역사회 공헌도 등 다양한 사회적 성과를 잣대로 기업에 투자하는 금융 활동이다. 환경오염 기업이나 핵무기 관련 기업 등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기업의 주식을 투자대상에서 배제해 이들이 도태되도록 하는 게 사회책임투자의 대표적 방식이다. 녹색성장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관련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금융권의 적극적인 책임과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지배구조개선 투자전략에서는 크게 4가지 형태의 기업에 주목한다. 첫째, 자산을 과도하게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런 기업의 특징은 장부상 가치에 비해 수익성이 현저히 떨어져 주가가 저평가 돼 있게 마련이다. 저수익 자산을 매각하거나 현금배당을 늘리는 방법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해 주가를 높일 수 있다.

둘째, 고질적 실패기업이다. 핵심 역량은 충분하나 취약한 기업지배구조 탓에 주가가 저평가된 기업을 말한다. 이익과 손실이 혼재돼 있는 사업구조를 수익성 위주 사업구조로 재편하는 작업으로 기업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셋째, 턴어라운드형 기업이다. 무리한 투자 또는 사업확장, 비전문화 된 재무관리 시스템 때문에 일시적 어려움에 처한 기업을 말한다. 단기적으로 닥친 위기만 잘 넘기면 강한 모멘텀(주가 상승 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이 대상이다. 자사주 매각 등으로 부채비율을 줄여 자금 활용의 효율성을 높여 주가 상승을 기대한다.

넷째, 브랜드 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이다. 대외적인 기업 홍보 노력 부족으로 주식시장에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적극적인 홍보와 주주 친화적인 경영정책으로 주가를 올릴 수 있다. 지배구조개선 투자전략의 주요한 수익창출 원천이 된다.

2010년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 투명성 지수는 아시아 11개국 중 9위로 대만·태국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한국의 기업지배구조가 얼마나 낙후됐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역설적으로는 앞으로 개선의 여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더욱이 올해 글로벌 금융시장이 ‘유동성의 힘’에 따른 상승 가능성이 큰 가운데 증시 여건이 지난해보다 나아진다면 올해도 기업지배구조개선 투자전략은 안정적인 수익창출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기업의 주가 수준이 아시아 주요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돼 있다는 점도 지배구조개선 투자전략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이유 중 하나다.

다만, 기업가치개선 투자전략이 늘 우수한 성과를 내는 건 아니다. 대형주가 주도하는 증시 상승 초기 국면에서는 시장대비 다소 부진한 성과를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단기에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으로 오해해선 곤란하다. 기업지배구조 개선에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가 필요하다.

기업가치개선 투자전략은 투자 대상 기업의 경쟁사, 협력업체, 고객사 분석은 물론 투자대상 기업의 명성관리 등을 포함한 입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2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3‘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4“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5“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6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7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8‘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9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실시간 뉴스

1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2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3‘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4“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5“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