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바빌론 부자는 지름길을 찾지 않았다

바빌론 부자는 지름길을 찾지 않았다



“부자되세요!”라는 말을 종종 들어봤을 것이다. 이 말이 흔한 인사말이 됐다는 건 그만큼 우리 모두가 마음속으로는 늘 부자 되기를원하며, 또 대박을 기원하고 있다는 방증일 것이다.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했던 왕국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특히 돈을 빨리 모을 수 있는 지름길을 찾는 요즘 사람들이 마음에 새길 만한 교훈을 준다.

우리는 흔히 부자가 되려면 남들이 모르는 정보를 먼저 얻어야 한다든지, 남들에게는 없는 특별한 노하우를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후자금을 모으는데 있어서도 자신은 돈 모으는 비법을 잘 모른다는 핑계를 대며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 하나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했던 바빌론 부자들에게는 정작 사람들이 모르는 특별한 법칙 따윈 없었다는 것이다. 고대에서 가장 풍요로운 왕국이었던 바빌론에는 돈의 흐름을 지배하는 간단한 법칙만이 있었을 뿐이다. 어느 날 바빌론에서 수레를 만들며 근근이 살아가는 반시르와 그의 친구 코비가 바빌론 최고의 부자 아카드를 찾아갔다. 두 사람은 그에게 큰돈을 모을 수 있는 지혜와 법칙을 물었는데, 6000년을 이어 전해 내려오는 이 법칙 중 몇가지를 소개한다.


1. 일단 시작하라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법칙은 간단하고 단순하게 시작된다. 매일 아침 10개의 달걀을 소쿠리에 담아 저녁까지 9개만 꺼낸다면 며칠 후 소쿠리가 가득 채워진다. 마찬가지로 지갑에 10개의 동전이 있다고 할 때 10개를 다 쓰지 않고 9개만 쓴다면 얼마 안 있어 지갑이 두툼해질 것이다.

이상한 것은 돈을 모을 때 수입의 10분의 9만으로만 살아도 바빌론 왕국의 부자 아카드의 생활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예전보다 궁핍할 것이 없었다. 수입의 일정 부분을 쓰지 않고 저축하는 사람은 돈도 쉽게 본다고 그는 말한다. 처음에는 얼마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울 정도로 적은 돈이었으나 일단 이 적은 돈으로 시작했다고 그는 이야기 했다. 지갑에서 꺼내 쓰는 돈은 순간적으로 우리에게 만족감을 주지만 이내 덧없이사라지고 잊혀지는 것들이다. 하지만 지갑에 남아 있는 돈은 우리의 알찬 재산이 되어준다.


2. 지출을 관리하라꼭 써야할 돈, 즉 불가피한 지출은 신기하게도 수입에 따라서 증가한다. 누구나 편하고 여유 있게 살고 싶어 하지만 불가피한 지출과 우리의 불필요한 욕구를 혼돈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생활 습관을 냉정하게 살펴보고 줄일 수 있거나, 아예 없앨 수 있는 지출을 찾아 내야 한다.

하고 싶은 것을 적어 놓고 그중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골라내면 어떨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노후자금을 모으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내 수입의 일정 부분은 절대 건드리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그렇게 짜여진 예산에 맞춰 생활하라.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을 먼저 장만하고, 그 다음 여유가 있을 때 다른 욕망을 채우는 것이 순서다. 헛되고 순간적인 욕망을 애초부터 제거함으로써 가장 소중한 욕망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3. 돈을 지켜라돈을 갖고 있으면 여러 가지 유혹을 받기 쉽다. 큰 이익을 보장하겠다며 그럴 듯한 말로 접근해 오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잘 모르는 것에 투자하라는 유혹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힘겹게 모은 돈을 투자하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루 빨리 부자가 되겠다는 욕심과 조급함 때문에 자칫 달콤하게 들릴 수 있는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기 전이나, 어떤 사업에 투자하기 전에 그 위험성을 충분히 따져 봐야 한다. 바빌론의 부자 아키드는 보석에 대해 잘 모르는 벽돌상인에게 보석을 사달라고 부탁해 1년간 힘겹게 모은 돈을 모두 잃었다고 한다.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듣고 싶다면 해당 분야에서 충분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구해야 한다.


4. 행운의 여신은 가치 있는 행동과 노력이 있는 곳에서 만나라밭을 경작할 때, 또 정직하게 거래할 때 우리는 땀 흘린 만큼의 보상을 받는다. 때로는 궂은 날씨 때문에 애써 가꾼 농작물을 망쳐버릴때도 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그 시간과 횟수가 늘어날수록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진다. 반면 도박장은 정반대의 경우다. 도박에 참여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승리의 확률은 점점 줄어든다.

언제나 도박장 주인에게 유리하도록 만들어진 도박장에서는 노력의 횟수가 늘어날수록 도박장 주인의 지갑만 두둑하게 해 줄 뿐이다. 이곳에서 행운의 여신을 기다려서는 안된다.


5. 돈부터 빌리려는 허약함을 버려라성급하게 부자가 되고 싶은 생각에 빨리 돈을 버는 지름길을 찾다가 무분별하게 돈을 빌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무모한 빚은 결국우리를 나락으로 떨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며, 한번 빚의 수렁에 빠지면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뚜렷한 목표와 신중한 계획, 돈을 갚을 확실한 수단도 없으면서 돈부터 빌리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6. 바빌론의 성벽처럼 안전하게 지켜줄 장치를 마련하라수시로 바빌론을 정복하기 위해 침략하는 적군들로부터 수 십 만명에 달하는 바빌론 시민의 안전을 지켜줬던 것은 무너지지 않는 바빌론 성벽이었다. 바빌론 성벽은 바빌론의 풍요를 약탈하고 바빌론 시민들을 노예로 삼으려 했던 적들의 공격을 줄곧 막아냈다.

이런보호 장치가 있었기 때문에 바빌론은 수세기 동안 풍요를 누릴 수 있었다. 바빌론 성벽이 약했다면 오랜 기간의 풍요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노후자금을 모을 때도 이를 지켜줄 안전한 장치가 필요한데,그것은 바로 안전한 투자처와 보험이다.

노후자금의 일부를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는 비상 장치로서, 원금이 손상되지 않는 예금 같은 안전한 상품을 마련하자. 여기에 만약의 상황에 대비한 보험까지 더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우리를 바빌론 성벽처럼 든든하게 지켜줄 수 있다.

아직도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가 운명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 앞서 나열한 법칙들을 알고 충실히 지켰느냐 아니냐의 차이만 존재할 뿐이다. 부자가 되는 것, 노후자금을 모으는 데는 간단한 법칙만이 존재한다. 우리가 매일 흘리는 땀방울이 우리의 지갑을 채워주는 황금이며 이는 곧 여유 있는 노후생활을 약속하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위의 법칙들을 알고 실천하기 전에 먼저 돈을 모으겠다는 결심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속에 결심이 서지 않으면 현실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돈을 모으겠다는 결심을 하지 않는 것은 시작도 안 해보고 가난하게 살기로 작정한 것이나 다름없다. 결심이 곧 현실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 노후자금을 모으는 가장 중요한 황금률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