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Money Tech - 취업·승진 때 금리 인하 요구하라

Money Tech - 취업·승진 때 금리 인하 요구하라

금융당국 은행·카드대출 ‘금리 인하 요구권’ 활성화 추진



은행과 신용카드사에 대출금리를 깎아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조건이 더욱 명확해진다. 은행연합회는 11월 26일 이사회를 열어 금리 인하 요구권과 금리 공시 등을 담은 ‘대출금리 모범규준’을 의결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은 취업이나 연봉 상승 등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만한 변화가 생겼을 때 고객이 신용대출 금리를 내려달라고 제안할 수 있는 권리다. 이 제도는 2002년 도입됐다. 그러나 이용 실적이 거의 없고 은행마다 기준이 달라 유명무실했다. 이에따라 금융당국이 7월에 활성화 방침을 내놨다.

은행들은 이번에 제정된 모범규준을 내규에 반영해 금리 인하 요구 기준을 통일하고 제도를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개인은 취업, 승진, 소득 증가, 신용등급 개선, 전문자격증 취득, 우수고객 선정, 재산 증가 등 7가지 경우에 해당하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기업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조건은 회사채 신용등급 상승, 재무상태 개선, 특허취득, 담보 제공 등 4가지다.

은행들은 또 대출금리를 세분해 내년부터 매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www.kfb.or.kr)에 공시하기로 했다. 주택담보대출, 개인신용대출, 중소기업 운전자금 신용대출, 중소기업 운전자금 담보대출 등 유형별로 나눠 공시된다. 신용등급별 대출금리(기준금리와 가산금리)도 1~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10등급 등 등급별로 공개한다.

변동금리 대출자의 금리 변동 주기가 돌아오면 이를 통보하는 ‘금리변동 알리미 서비스’도 도입한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금리 인하 요구권과 금리 비교공시가 정착되면 고객은 실질적인 금리인하 혜택을 보거나 금융정보 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업계도 금융당국과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금리 인하 요구권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금리 인하 요구권, 이용한도 증·감액 절차, 이용 전 동의절차 등을 담은 카드론 표준약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표준약관이 제정되면 신용등급이 오르거나 급여·자산이 늘어나는 등 대출자의 신용도가 높아지면 카드사에 카드론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 김영기 상호여전감독국장은 “카드론 대출금의 57%가 만기 1년 이상이어서 금리 인하를 요구할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카드론 표준약관은 올해 말까지 시안을 마련해 내년 3월 시행하는 게 목표다.

이런 가운데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금리가 역대 최저로 떨어졌다. 한국은행이 11월 27일 내놓은 ‘10월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에 따르면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금리(신규 취급액 기준)는 연 4.84%로 전달보다 0.02%포인트 떨어졌다.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96년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8월부터 3개월 연속 최저치 기록을 경신했다.

주택담보대출과 예·적금 담보대출금리는 각각 4.23%와 4.97%로 전달보다 0.06%포인트, 0.02%포인트씩 떨어졌다. 그러나 집단대출(4.42%), 보증대출(5.33%), 일반신용대출(7.02%) 금리는 되레 전달보다 소폭 올랐다. 일부 은행에서 특정사업장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로 집단대출을 해준 영향을 받았으며, 보증대출의 경우 8·9월 저리 학자금 대출로 인한 기저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대출 금리는 전달보다 0.22%포인트 떨어진 5.08%다. 이에따라 은행의 전체 대출금리는 0.15%포인트 낮아진 연 4.98%로 사상 처음으로 4%대로 내려앉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