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Hot Click Reports - 상반기 최고점 찍고 하반기 박스권

Hot Click Reports - 상반기 최고점 찍고 하반기 박스권

코스피 지수 1900~2300포인트 … 반도체·소매·은행·보험·조선·기계 유망



12월 둘째 주 핫 클릭 리포트로 삼성증권 리서치센터가 작성한 ‘2014 증시 및 산업 전망’을 선정했다.

이 보고서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12월 3~10일 가장 많은 조회수(608)를 기록했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내년 주식시장 전망은 세계경제 회복과 이에 따른 기업 실적 개선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선진국들의 위기 극복이 가시화되면서 최근 수년 동안에 비해 불확실성이 크게 줄었다는 점도 우호적이다. 그러나 몇 가지 유의할 점도 있다. 이에 따라 내년 예상 코스피 지수는 1900~2300포인트로 추정한다.

내년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이 9.6~11.7배 범위에서 등락할 것임을 뜻한다. 주가는 상반기 중 최고치를 찍고 이후에는 박스권에 묶일 가능성이 크다. 다만 정점 통과 이후 속도 조절 양상은 지난 수 년 동안 경험한 심각한 냉각 상태와는 다를 것이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포트폴리오 전략의 변화가 예상된다. ‘양(유동성)’에서 ‘질(경기·펀더멘털)’로 시장 동력이 바뀔 수 있다. 다만 이 같은 변화에 시장이 적응하고 신뢰를 가지려면 진통이 불가피하다.

올해 하반기는 미국 주도의 경기회복이 시장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반면 상반기는 중국의 부진이 아시아 신흥국, 특히 한국에 부정적이었다. 올해 4분기를 고점으로 중국의 성장률 둔화가 뚜렷해질 가능성이 크다. 하반기로 갈수록 중국의 성장 후퇴가 전망된다. 올해 상반기와 유사한 형태를 보일 것이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기업 실적 개선이 이어질 전망이다. 과대 포장된 측면도 있지만 세계경제 회복세를 감안하면 실적 호전은 설득력이 있다. 다만 내용을 살펴보면 몇 가지 고민거리가 있다. 우선 삼성전자가 전체 기업의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 것이다. 편중 현상이 완화될 것이란 얘기다. 이는 외국인 투자가 입장에서 투자 대상 찾기가 어려워짐을 뜻한다.

내년 상반기 중반까지는 세계경제 회복에 기인해 시장의 강세 국면이 이어질 것이다. ‘Cyclical & Hard(경기 민감주)’ 중심의 접근이 유리할 것이다. 그러나 이후 예상되는 박스권 조정 국면에서는 ‘Structural & Soft(안정적인 내수 소비주)’ 종목 전략이 유리하다.

물론 예상되는 조정이 일시적인 모멘텀 둔화로 인한 속도조절이라는 점에서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바꾸는 건 적절하지 않다. 삼성전자·현대자동차 등 대표 수출주의 안정적인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차별적인 성장이 가능한 투자 대안을 찾는 시도가 이어질 것이다.

반도체·소매·은행·보험·조선·기계를 추천한다. 글로벌 경제와 내수경기 회복에 따른 실적 호전이 배경이다. 경기 민감주 중에서 상대적으로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부담이 적은 업종들이다. 정보기술(IT) 하드웨어·건설·에너지·유틸리티·철강·금속·통신과 자동차 및 부품, 소프트웨어는 중립 의견이다.

유틸리티와 통신은 실적 개선과 배당 매력이 있지만 밸류에이션과 경기 회복기의 낮은 선호도가 걸림돌이다. 나머지 경기 민감주는 밸류에이션 부담 때문에 시장 중립적 대응을 권한다. 업황 호전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증권·운송·화학과 여전히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는 헬스케어·필수소비재 투자는 보류하는 게 좋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