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Hot Click Reports - 올해 포트폴리오에 넣을 10종목

Hot Click Reports - 올해 포트폴리오에 넣을 10종목

SK하이닉스·현대모비스·대우조선해양·OCI·NAVER·한국전력·제일기획·하나금융지주·CJ제일제당·동부화재



1월 둘째 주 핫 클릭 리포트로 이남룡 삼성증권 애널리스트의 ‘2014년 삼성 Top10 포트폴리오 선발 라인업을 소개합니다’를 선정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1221호에 소개한 ‘Ich는 靑馬(BH) 타고 박스권을 ESC한다’가 1월 7~14일에도 조회수 1위를 차지해 2위 보고서를 핫 클릭 리포트로 뽑았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삼성증권에서 올해 투자 유망한 톱10 종목을 선정했다. 단순히 보텀업(bottom-up, 기업가치 기반 분석) 관점에서 개별 종목을 발굴해 추천하기보다는 올해를 지배할 시장의 ‘메인 테마’를 먼저 정의했다.

정의된 메인 테마를 구성하는 세부 트렌드 변화를 발굴하고 각각의 트렌드 변화에 최적화된 종목을 맞춰가는 순으로 톱10 포트폴리오 선정 작업을 진행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친 이유는 짧은 시세변화에 편승해 동분서주(東奔西走) 바쁘게 거래하기보다는, 시장의 큰 흐름을 지배하는 테마와 일맥상통하는 핵심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하려는 의도다.

올해의 메인 테마는 ‘글로벌 정상화와 저성장 시대의 성장을 찾아서’다. 우선 글로벌 정상화는 ‘경기 사이클의 정상화’ ‘글로벌 정책의 정상화’ ‘저평가 자산의 밸류에이션(가치 대비 주가) 정상화’로 세분할 수 있다.

두 번째 저성장 시대의 성장을 찾아서는 ‘성장 모멘텀 보유’ 우‘ 량주’ ‘경기 민감’ 콘셉트로 정의했다.

이 개념에 맞춰 다섯 가지 투자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경기 순환적 상승기(Cyclical up-turn)’ ‘구조적 성장’ ‘정부 정책 수혜’ ‘내수기업의 글로벌화’ ‘양적완화 축소 수혜’다. 이 중 경기 순환적 상승기와 양적완화 축소 수혜는 ‘글로벌 정상화’에, 구조적 성장, 정부 정책 수혜, 내수기업의 글로벌화는 ‘저성장 시대의 성장을 찾아서’의 테마에 속하는 세부 투자 아이디어다.

먼저 경기 순환적 상승기에 속하는 건 IT·자동차·조선·태양광이다. 미국 중심의 성장에서 회복세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수혜를 받을 업종이다. 특히 조선은 유럽의 경기회복, 자동차와 태양광은 유럽·중국의 경기회복에 영향을 받는다. 구조적 성장은 인구구조와 기술의 변화와 관계가 깊다. 고령화·저출산이 지속되고 모바일 플랫폼이 보편화되면서 제약·헬스케어·SNS·2차전지가 유망 산업으로 떠올랐다.

정부 정책의 수혜도 따져봐야 한다. 부동산 부양 정책으로 은행주가 수혜종목으로 떠오른다. 에너지 가격 정상화를 통한 수요조절 정책 시행과, 창조경제의 정보통신기술(ICT) 예산 집행이 시작되면 미디어콘텐트 관련주의 수혜가 예상된다.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음식료·엔터테인먼트·게임산업은 중국을 위시한 아시아 소비시장 성장의 덕을 볼 수 있다. 끝으로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로 시장금리가 상승하는 환경에서는 보험과 은행이 수혜업종으로 꼽힌다.

이런 아이디어를 토대로 올해 톱10 포트폴리오를 선정했다. SK하이닉스·현대모비스·대우조선해양·OCI·NAVER·한국전력·제일기획·하나금융지주·CJ제일제당·동부화재가 올해 중 장기 투자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6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7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내주 출범...'의료개혁' 본궤도 오르나

8대구 범어·수성·대명·산격지구 등 4개 대규모 노후 주택지 통개발

9산업은행 “태영건설, 1조원 자본 확충 등 이행 시 정상화 가능”

실시간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