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Awards - 고객 사로잡은 한국의 대표 브랜드

Awards - 고객 사로잡은 한국의 대표 브랜드

KB국민은행·선비숨결·G마켓·마리오아울렛·횡성한우 … 온라인 조사로 63개 선정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 포브스가 선정한 ‘2013년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 대상(The Best Global Brand of 2013)’에서 1~3위를 차지한 브랜드다. 이들의 공통점은 해당 카테고리를 말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린다는 점이다. 소비자는 마음 속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수백 개의 브랜드 중 이들을 가장 먼저 불러낸다. 코카콜라는 ‘탄산음료’, 구글은 ‘검색’, 레드불은 ‘에너지드링크’, 싸이는 ‘강남스타일’이라는 영역을 대표한다.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앙일보와 JTBC가 후원해 선정한 ‘2014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은 이처럼 새로운 가치를 가진 브랜드를 응원하기 위한 것이다. 상품과 브랜드를 제대로 평가해 소비자에게 올바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올해 3회째다.

올해는 금융·제조·유통·가전·통신·식품뿐 아니라 운송·온라인·지자체행사 등 다양한 분야로 평가 영역을 넓혔다. 모두 58개 기업의 63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이 가운데 16개 브랜드는 3년 연속 선정돼 눈길을 끌었다.

KB국민은행(은행), 금호타이어(타이어), 농협하나로마트(대형마트), 대한항공(항공사), 롯데슈퍼(대형슈퍼), 롯데월드 어드벤처(테마파크), 삼성지펠(냉장고), 스타벅스(커피전문점), 엘리트(학생복), LG트롬(세탁기), 선비숨결(공동브랜드), G마켓(인터넷쇼핑), 코오롱스포츠(아웃도어), 루이까또즈(패션브랜드), 하이포크(축산식품), 액츠(세탁세제) 등이 그 주인공이다. 2년 연속 수상에도 14개 브랜드가 올라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엿보인다.

금융부분에서 KB국민은행과 KB프라이빗뱅킹 GOLD&WISE(프라이빗뱅킹), JB캐피탈(자동차금융)이 돋보인다. KB국민은행은 금융권 최대 화두이자 미래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반의 KB스타뱅킹이 국내 최초로 이용고객 800만 명을 돌파해 스마트폰뱅킹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BC카드(신용카드)와 푸르덴셜생명(생명보험), 프라임에셋(보험법인대리점)도 새롭게 선정됐다.

가전제품에서는 삼성지펠과 LG트롬, 삼성스마트TV(TV), LG휘센(에어컨), 딤채(김치냉장고), 위니아에어워셔(에어워셔)가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삼성지펠은 국내 최초 양문형냉장고를 선보인 이후 T-타입의 ‘지펠 T9000’, 2개 냉장실을 가진 ‘지펠 푸드쇼케이스’, 스파클링 워터 디스펜서를 탑재한 ‘지펠스파클링’ 냉장고 등 혁신적인 제품을 계속 출시하며 세계 냉장고 시장 1위에 올랐다. LG트롬 또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6모션’ 세탁기는 지난해 10월말 누적판매량 1000만 대를 돌파했다.

제조 부문에선 금호타이어, 쉐보레 스파크(소형경차), 아우디(수입자동차)가 선정됐다. 국내 타이어업계 최초로 F1 레이싱 타이어, 런플랫 타이어, 전기차(EV)용 타이어 등을 개발하며 앞선 기술력을 선보인 금호타이어는 올해 업계 최초로 수도권에 중앙연구소를 열고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통한 ‘기술 명가 금호’로의 재도약을 선포했다.

농협하나로마트, 롯데슈퍼, G마켓, 현대백화점(백화점), 하이리빙엔트리(네트워크마케팅)는 유통 강자로서 승승장구다. 농협하나로마트는 1970년 1월 경기 이천 장호원농협연쇄점 개점 이후 지난해 매장 수 2000여 개를 넘어서며 국내 1위 슈퍼체인조직의 면모를 갖췄다. 구매 금액에 상관없이 무료배달 서비스를 8년째 시행하는 롯데슈퍼는 지난해 국내 슈퍼마켓 최초로 중국에 진출했다.

패션·뷰티 부문이 다양해지면서 코오롱스포츠, 루이까또즈, 엘리트, 마리오아울렛(패션쇼핑몰), KJ CHOI GOLF&SPORTS(골프웨어), 조성아22(뷰티라이프스타일) 등이 각각의 영역에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코오롱스포츠는 R&D 투자를 확대하고 트래블라인과 아웃도어 워킹, 캠핑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하는 한편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여행레저시장 확대는 대한항공, 롯데월드 어드벤처, 다본다블랙박스(차량용블랙박스), 코베아(캠핑용품), 베니키아(관광호텔체인), 금호고속(운송서비스), 모두투어(여행사), 싱가포르항공(외국항공사) 브랜드를 강화시켰다.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한 브랜드도 돋보인다. 스타벅스, 액츠, 가연결혼정보(결혼정보), 유밥(스마트러닝), 이리온(반려동물서비스), 뉴트리나 건강백서(펫푸드), 밀양본차이나(생활도자기), 영림몰딩도어(인테리어내장재), 유베스트(친환경바닥재), SK텔레콤(LTE) 등이 선정됐다. 스타벅스는 40년 이상의 전문적인 로스팅 기술과 철저한 품질 관리, 그리고 자체 양성한 5700여 명의 숙련된 바리스타가 독특한 커피전문점 문화를 만들고 있다. 1월 23일 서울 남산 밀레니엄 서울힐튼에서 63개 브랜드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