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Hot Click Reports | ‘주가 결정의 황금비율’ - 주가 좌우 요인은 미래(60%) > 현재(30%) > 과거(10%)

Hot Click Reports | ‘주가 결정의 황금비율’ - 주가 좌우 요인은 미래(60%) > 현재(30%) > 과거(10%)

과거 사실로 안될 종목 거르고 현재의 펀더멘털 판단 … 성장성 없는 테마주 조심



3월 셋째 주 핫 클릭 리포트로 이남룡 삼성증권 애널리스트의 ‘주가 결정의 황금비율, 10+30+60=100’을 선정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지난호에 소개한 ‘저PBR주의 반격’이 3월 11~18일 조회수 1위를 또 차지해 2위 보고서를 핫 클릭 리포트로 뽑았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10+30+60=?’이라는 문제가 있다. 답은 당연히 100이다. 이 문제를 꺼낸 이유는 다음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주가를 좌우하는 수많은 요인 중 그 종목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각각 얼마 정도의 가중치를 주는 것이 합리적인가 하는 점이다. 특정 주식의 주가를 결정하는 그 종목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각각의 가중치를 부여해 합을 100으로 하고 각각이 가지는 의미를 정리해 보는 것이다.

먼저 과거는 10%다. 종목의 과거는 최소의 가중치지만 핵심 점검 포인트다. 여자의 변신이 무죄이듯이 주식의 변화 역시 무죄다. 변화가 없는 주식은 그 자체로 퇴보라고 판단해도 무리가 아니다. 우리는 주식의 적정 가치를 평가할 때 과거의 숫자를 활용하기도 한다. 단, 과거의 숫자를 통해 우리가 판단할 건 그 주식의 적정 주가가 아니다. 그 주식이 어떤 길을 걸어 왔는지 일종의 참고 자료 정도로만 활용하면 된다. 과거에 큰 손실을 안긴 주식이 얼마든지 오늘의 효자로 변신할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주식을 과거의 편견으로 판단하는 것은 투자자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 중 하나다. 그렇다고 과거를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다. 주식의 과거에 10%의 비중을 부여하는 게 좋다. 중요한 점은 이 10%가 주식을 분석할 때 반드시 필요한 핵심 점검 포인트라는 것이다. 10%를 통해 투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할 부분에 대한 중요한 점검을 할 수 있다. 가령 최대주주 도덕성의 문제나 과거 재무제표를 통해 미래 재무제표를 왜곡할 수 있는 여지가 보이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현재는 30% 비중이다. 이는 이 종목의 하단을 판단하는 역할이다. 주식 분석과 유망종목 발굴을 전문으로 하는 이들은 특정 주식의 현재 데이터를 통해 그 주식의 미래 주가를 전망하지 않는다. 현재의 숫자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그 주식의 상승 주가 수준보다는 하단 주가 수준을 추정할 때다.

물론 현재 잘하고 있어야 미래 비전이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현재 숫자가 엉망인 상태에서 막연하게 미래에 대한 장밋빛 스토리만 가지고 그 주식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 전망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현재는 미래에 더 잘 할 수 있는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주식을 분석할 때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과 숫자로 판단할 점은 미래에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과 숫자가 유지될 수 있느냐다. 현재는 이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주가가 하락 국면에 있다면 현재의 숫자들은 그 주가의 하단을 추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분석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보통 이를 ‘펀더멘털’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주가를 좌우하는 요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그 종목의 미래다. 60%의 비중이다. 미래는 두 가지로 정의한다. 꿈과 성장성이다. 꿈은 그 주식이 가지고 있는 일종의 미래 사업 계획서다. 꿈이 없는 주식은 상승할 수 없다. IR 또는 증권사의 기업탐방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특정 주식의 꿈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꿈은 누구나 꿀 수 있다.

그러나 원대한 미래의 꿈이 있다고 누구나 그걸 이룰 수 있는 건 아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주식의 숫자를 통해 그 꿈이 현실화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추적한다. 미묘한 숫자들의 변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면 성장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주식시장에는 수많은 테마주들이 존재한다. 이 중에는 다소 어처구니 없는 꿈만 가진 주식이 많다. 꿈만 가진 주식은 언젠가 반드시 잠에서 깨어난다. 그 결과는 참담하다. 꿈을 가진 주식 중 그 꿈이 현실화되는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 주식, 그런 주식이 바로 꾸준하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모두 보유하게 되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