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UKRAINE CRISIS - “러시아인들이여, 푸틴의 압제에 저항하라!”

UKRAINE CRISIS - “러시아인들이여, 푸틴의 압제에 저항하라!”

야로슈는 1만 명 이상의 우파진영 전사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점령자들을 몰아낼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뉴스위크는 우크라이나 극우민족주의 단체 ‘프라비 섹토르’(우파진영)의 지도자 드미트리 야로슈를 인터뷰했다. 우파진영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우익단체였지만 지금은 러시아와 미국 사이의 지정학적 대치의 중심에 서 있다. 인터뷰 내용을 간추려 싣는다.



뉴스위크:20년 이상 우파진영 대원들을 훈련했다는 데 사실인가?




야로슈: 민병대를 훈련한 지 거의 25년이 됐다. 방금 혁명이 끝났지만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군사훈련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점령한 자들을 쓸어낼 준비가 돼 있다.

대원이 몇 명이나 되나?

우리 조직은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계속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를 말할 순 없지만 1만 명 이상인 것은 확실하다.

러시아를 상대로 테러 행동을 촉구한 이유로 모스크바의 한 법원이 귀하를 재판하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그건 푸틴의 아이디어다. 지금 그는 정치적으로 시체에 불과하다.

대원들 중에 참전군인이 많은가? 우파진영은 우크라이나군의 일부인가?

러시아가 전쟁을 선포한 즉시 우리는 내무부와 보안기관의 퇴역한 장교, 장성을 모집했다. 현재 우크라이나 국가보안국방위원회, 또 육군 본부와 행동을 조율하고 있다. 또 우리 부대에 적법한 지위를 부여하는 문제를 협상 중이다.

크림공화국이 우크라이나에서 분리 독립을 선언했는데 우파진영의 입장은?

우리는 모든 우크라이나 국민과 함께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우크라이나의 영토를 지킬 준비가 돼 있다. 크렘린이 우리를 공격하기로 결정하면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대대적인 게릴라전을 치러야 할 것이다.

우크라이나가 자주국방 능력을 갖고 있는가?

우크라이나 하르키프의 친러시아 시위자들이 ‘우파진영’ 대원의 스카프를 불태우고 있다
우파진영을 포함해 우리 군의 열악한 상황을 나도 잘 안다. 우리 군은 러시아군보다 수백 배나 약하다. 따라서 우크라이나가 협상을 통해 위기를 해결하려고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

러시아의 문화 인사들과 지식층을 포함해 대다수는 당신을 파시스트 급진운동의 지도자로 보기 때문에 푸틴의 행동을 지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러시아는 대부분 세뇌됐다. 우크라이나 국가주의자들은 파시즘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하지만 막강한 러시아 선전기관이 우리를 그렇게 몰고 간다. 우리 우파진영은 쇼비니즘에 반대한다. 우리는 국가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다. 우리 대원의 40%가 러시아어를 사용한다는 것이 증거다. 유대인이나 다른 민족도 우리 조직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

저서 ‘국가와 혁명’에서 당신의 적은 러시아 연방과 러시아 정교회라고 규정했는데 우크라이나의 ‘해방전쟁’을 예측한 것인가?

그 책은 내가 쓴 글을 모은 것이다. 출간됐을 때 비판이 거셌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그 책이 지금까지 일어난 많은 사건을 정확히 예측했다는 것을 안다. 나는 러시아 국민들에게 푸틴의 파시즘 정권에 반대하는 투쟁을 시작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푸틴이 권좌에 있는 한 러시아 제국주의는 우크라이나에 부적절한 압력을 행사할 것이다.

푸틴을 파시스트라고 부르는 이유는?

푸틴은 파시스트 방식으로 권력을 구축했다. 그는 자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했다.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벌어진 집단시위에 참가하는 사람들을 경찰이 구타한다. 나는 그런 것을 파시스트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반전을 외치는 시위자들을 연행한다. 그게 파시즘이다. 우크라이나 사람 대다수는 우파진영이 없다면 혁명이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믿는다.

어떤 성격의 혁명이었나?

우크라이나인들이 자신들의 땅에서 스스로 운명을 결정하는 국가를 만들기 위한 국가주의 혁명이었다. 지금까지 우리는 점령 정권의 통치를 받았다. 우리는 우크라이나인의 완전한 자유와 정의를 보장하고 국가 부의 정당한 몫을 할당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우파진영의 대원들이 수도 키예프의 중심부에 깔려 있다. 왜 당신과 대원들은 검은 유니폼을 입는가?

공식 유니폼이 아니다. 보안요원에게 판매하는 유니폼을 구입했다. 또 우리는 보안을 강화하라는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고 있다. 일부 러시아 부대가 나를 납치하거나 제거하려 한다는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매일 밤 키예프 마이단(독립 광장)에서 총을 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우리 대원은 아니다. 우리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땐 무기를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대선에 출마한다고 했는데. 본인이 정치인이 될 특별한 자격을 갖췄는가? 선거에서 승리하리라 생각하는가?

난 대학을 졸업했다. 우크라이나 어문학을 전공했다. 사실 정치인이 될 생각은 없었다. 그러나 지난 1월 19일 이래 나는 모든 사태에 책임을 지게 됐다. 두 가지 기적이 이미 일어났다. 정치인들은 마이단의 혁명 정신을 배신하지 않았다. 또 우리는 혁명에 성공했다. 대통령 선거에서 또 하나의 기적이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한다.

우파진영이 러시아의 체첸 반군을 지원했나?

우리는 러시아 제국을 상대로 한 1차 체첸 전쟁을 지원했다. 체첸에 대표단을 보냈다. 우리는 이곳에서 부상한 체첸인들의 치료를 도왔다. 또 체첸 책자도 발간했다.

러시아를 상대로 한 전쟁에서 이슬람 저항세력에게 우크라이나 지원을 실제로 요청했나? 대원 중 누군가가 체첸 반군 지도자 도쿠 우마로프와 만났는가?

난 요청한 적 없다. 누가 우마로프를 만났는지 나는 모른다. 우리가 체첸을 도왔을 때 도쿠 우마로프는 하급 지휘자였다. 우리는 무고한 여성과 어린이를 상대로 한 이슬람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

자금은 누가 대는가? 서방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리라고 생각하나?

과두 신흥재벌의 돈은 받지 않는다는 게 내 원칙이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의존하고 싶지 않다. 해외 우크라이나 동포들로부터 일부 자금을 지원 받았다. 또 우크라이나 전체가 우파진영을 지원한다. 러시아가 키예프를 공습할 가능성은 반반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공습할 경우 NATO가 우크라이나를 도우러 오진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유럽은 우크라이나를 여러 번 배신했다. 우리는 유럽의 도움을 기대하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창의력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