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Real Estate | 선거로 다시 들썩이는 용산개발

Real Estate | 선거로 다시 들썩이는 용산개발

대규모 소송전부터 해결돼야 … ‘선거용 반짝 공약’ 비판도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지난해 3월 용산개발 사업은 자산담보 부기업어음(ABCP) 이자 50여억원을 갚지 못해 부도를 피하지 못했다. 이후 사업 진행 자체가 먹구름에 휩싸인 용산개발에 작은 희망이 보인다. 서울시장 후보들이 사업 추진 관련 공약을 잇따라 내면서다.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은 “(용산개발이) 덩어리가 커서 소화가 안 되고 있는데 단계적·점진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 큰 그림을 갖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을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데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전반적으로 기존 사업을 재추진 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을 분리해 맞춤형 개발을 해야 한다”고 맞섰다. 용산 사업의 좌초 원인으로 각 구간의 특성을 이해 못하고 획일화해서 사업을 진행한 점을 들었다. 박 시장은 구역을 나눠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인 이혜훈 최고위원도 박 시장 측과 비슷한 의견이다.

그는 “대규모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서민 삶의 문제 해결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며 분리개발에 힘을 실었다. 김황식 전 총리는 신중한 입장이다. 그는 “(용산은) 중요한 지역이라 방치하고 갈 수는 없다”면서도 “재개발을 어느 범위에서 할 것인지, 주민들의 이해가 상충되는 부분은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면밀히 검토하면서 (개발을)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는 어떻게 해서든 개발이 될 땅이다. ‘한다’, ‘안 한다’의 문제가 아니라 누가 어떻게 개발할 지가 문제다. 주체와 방식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가 직접 나설 수 있는 환경도 안 된다. 외자 유치를 이야기 하지만 대외 경제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각 후보들이 용산개발에 대해 어떤 방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서울시장 후보들이 용산과 관련된 발언을 쏟아냈고, 부동산 업자들은 호들갑을 떨었다. 지방자치제가 도입된 이후 선거 때마다 부동산 개발 공약은 끊이지 않았다. 과거 뉴타운이라는 광풍이 서울을 집어 삼켰던 것처럼 일부 개발론자는 용산개발을 반기고, 일부에서는 신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실 용산개발을 다시 논의하기에 앞서 기존 투자자들이 화해를 하거나 소송으로 결론을 내려야 한다.

용산개발을 부동산 업계에서는 공모형 프로젝트파이낸싱(PF)사업이라고 한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던 토지를 현금 대신 출자하고 여기에 민간 사업자들이 각종 투자를 더해 벌이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문제는 전국적으로 이런 공모형 PF사업이 제대로 진행되는 곳이 손에 꼽을 정도라는 것이다. 그나마 진행이 된 것은 대구 이시아폴리스, 경기도 화성시 동탄 메타폴리스 등이 있다. 판교신도시의 판교알파돔도 2012년 완공목표였지만 지난해 겨우 주상복합아파트를 분양했다.

용산개발 주간사이면서 가장 보수적인 입장을 보인 삼성의 동향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롯데관광개발의 주가가 오를 때 삼성그룹의 핵심 계열사 사장은 용산에 있던 자신의 아파트를 팔았다. 삼성물산의 고위 관계자도 ‘용산 사업의 가능성’에 대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2‘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3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4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5'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6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7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8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9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실시간 뉴스

1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2‘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3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4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5'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