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도시에 문화를 더한 72시간

도시에 문화를 더한 72시간

홍익대 앞 ‘걷고 싶은 거리’에 한화가 설치한 ‘꿈의 스테이지’에서 인디밴드의 길거리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별다른 용도 없이 방치되던 대학가 자투리 공간이 한화그룹의 지원으로 젊은이들의 열정 가득한 문화휴식공간으로 재탄생했다. 한화그룹은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서울 홍대와 이대 앞 자투리 공간을 누구나 공연할 수 있는 무대이자 편히 앉아 쉴 수 있는 미니공원으로 변신시켰다. 덕분에 별 쓸모 없던 공터가 젊은이들의 에너지 가득한 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화와 서울시가 함께하는 72시간 도시 생생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서울 시내 자투리땅 12곳을 선정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72시간만에 도심 속 미니공원이나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작업이다. 한화는 홍대와 이대 입구의 자투리땅에선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해서 직접 작업을 진행했고 나머지 열 곳에 대해서는 작업 비용을 후원했다.

11월 9일 저녁, 마포구 홍익대 앞 ‘걷고 싶은 거리’에 위치한 작은 무대에선 인디밴드의 길거리 공연과 비보이 팀의 댄스 공연 등이 열렸다. 한화가 만든 작은 무대 ‘꿈의 스테이지’ 오픈을 축하하기 위한 공연이었다. 이날 오프닝 공연을 한 인디밴드 ‘앰플로드’의 리더 박용희(27)씨는 “무대 없는 일반 길거리 공연에 비해 무대 위에서 관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공연을 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며 “열정 가득하고 실력 있는 가수들이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꿈의 스테이지’를 마련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곳은 주말이면 전국의 길거리 공연 가수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 중 하나다. 하지만 과거 아무런 무대장치가 없어 관객들과 보행자들이 뒤섞이는 탓에 공연에 집중하기 어려웠다. 한화는 작은 무대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가수들과 시민들의 의견들을 모아 이곳에 돔 형태의 구조물과 무대를 설치했다. 음악, 비보잉, 길거리 패션쇼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3~4일전까지 마포구청 문화과로 신청하면 된다.한편 서대문구 이대입구 전철역 앞 대현공원은 젊은 남녀들의 데이트 코스로 새단장 했다. 실제 ‘썸’ 타는 청춘들의 연애담과 영화 속 ‘썸’의 순간을 벽화로 담은 포토존 등 다양한 볼거리가 새롭게 채워졌다. 또 친환경 벤치를 추가로 설치해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는 물론 일반 시민의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인근 대학교 학생들이 조모임 장소로 활용할 수도 있다. 태양광 충전 시설이 갖춰져 있어 낮 시간 에너지를 충전하는 동안 스마트 폰도 함께 충전하도록 꾸몄다.

홍대와 이대 외에도 서울 중구, 영등포구, 마포구 등 10개 지역의 자투리 공간이 ‘72시간 도시 생생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미니공원으로 변신했다. 예장동 문학의 집 주변에는 ‘꽃갈피’라는 책갈피 쉼터가, 정동 배재공원에는 ‘기지개를 펴다’라는 재미있는 모양의 조형물이 만들어졌다. 마포구 경의선숲길 1단계 완성구간에는 옛 기억의 흔적을 추억하는 ‘연경원, 그리운 풍경이 있는 정원’이라는 작품이 설치됐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6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7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8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9‘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실시간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