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규모, 중간정산 후 근무기간이 변수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규모, 중간정산 후 근무기간이 변수

사진:중앙포토
개정된 퇴직소득세 계산 방식으로 2016년부터는 퇴직급여가 많을수록 세 부담이 급격히 커진다. 10년간 근무한 근로자가 퇴직할 때 퇴직금이 약 1억5000만원을 넘는다면 개정 전보다 퇴직 소득세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예를 들어 10년간 근무한 근로자가 퇴직할 때, 퇴직소득이 5억원이라면 퇴직소득세 실효세율은 개정 전엔 15%이지만 개정 후엔 25%로 약 10% 포인트, 액수로는 약 5000만원의 세 부담이 늘어난다. 하지만 개정된 계산 방식이 내년부터 일괄적으로 적용된다면 퇴직 일자 며칠 차이로 엄청난 세금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점진적으로 개정된 계산 방식의 적용 비중을 높여가기로 했다.

퇴직소득세 부담이 늘어난다고 중간정산이 항상 유리한 것은 아니다. 기존에는 급여를 받으면 근로소득과 퇴직소득으로 각각 인식 됐지만 중간 정산 이후에는 급여가 모두 근로소득으로 잡힌다. 그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근로소득세가 퇴직소득세 보다 높기 때문에 근로자가 중간정산 이후에도 오랫동안 근무한다면 오히려 총 납부세액은 늘어날 수도 있다. 따라서 총 퇴직급여가 많고 중간정산 이후 근로기간이 짧을 것으로 예상한다면 중간 정산을 고려해 볼 만하다. 반대로 총 퇴직급여가 적고 중간 정산 이후 근로기간이 길 것으로 예상한다면 중간정산이 불리할 수도 있다. 더불어 아래의 3가지의 절세요령도 함께 알아두면 좋다.



①성과급을 퇴직연금으로 운용할 수 있다=
일부 기업들은 경영평가 성과급을 퇴직연금에 적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를 절세에 활용하면 좋다. 근로소득은 주로 15~35% 구간의 세율에 해당되지만 퇴직소득세는 통상 3~7%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즉, 성과급을 바로 받지 않고 퇴직연금에 적립하게 되면 근로소득을 내지 않고 퇴직소득세 또는 연금소득세만 내면 되기 때문에 10%포인트 이상의 절세효과를 낼 수 있다.



②퇴직급여는 일시금보다 연금으로 받으면 유리=
2014년까지는 퇴직금 일시금 수령과 연금 형태로 받는 것에 대한 실질적인 세금 차이가 미미했다. 그런데 2015년부터는 연금 형태로 10년 이상 나눠서 받게 되면 퇴직소득세 30%를 차감해 준다. 가령 퇴직금 5억원에 대한 퇴직소득세가 7500만원이라면 일시에 받을 경우에는 7500만원을 제외한 4억2500만원을 받게 된다. 하지만 10년 이상 연금으로 나눠 받게 되면 7500만원에서 30%를 공제한 총 5250만원을 연금을 받을 때마다 분할해서 납부하면 된다. 퇴직연금은 종합소득에 합산되지 않고 퇴직소득세로 분류 과세되므로 추가적인 세부담은 없다.



③연금저축 퇴직연금계좌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몇 년 후 은퇴를 계획하고 있더라도 근로기간 동안 연말정산은 꼼꼼히 챙기는 게 좋다. 2014년까지는 연금계좌(연금저축, IRP, 퇴직연금 DC 추가불입 포함)에 돈을 적립하면 연 4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졌다. 하지만 2015년부터는 퇴직연금 DC(근로자불입분)나 IRP에 추가로 300만원을 불입하면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92만4000원까지 환급이 가능하다. 이는 연 환산 수익률 13.2%에 해당하는 만큼 놓치기 아까운 부분이다. 따라서 퇴직금 수령 방법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근로자일 때 누릴 수 있는 기본적 절세 상품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 서혜민 미래에셋증권 VIP서비스팀 세무사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6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7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8“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9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실시간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