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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LAPS가 5조에 팔린 이유’] 글로벌 제약사 놀라게 만든 기술

[‘한미약품-LAPS가 5조에 팔린 이유’] 글로벌 제약사 놀라게 만든 기술

11월 둘째 주 핫 클릭 리포트로 구완성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의 ‘한미약품-LAPS가 5조에 팔린 이유’를 뽑았다. 이 보고서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11월 3일~11월 10일 조회수 2위(888회, 10월 27일 이후 작성 기준)를 기록했다. 1위 리포트(제약·바이오-이익 증가 가시성 높은 기업 찾기’)가 지난주 핫 클릭 리프트로 선정돼, 2위 리포트를 다뤘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한미약품 연구센터. / 사진:중앙포토
한미약품이 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든 메가딜을 성사시켰다. 11월 5일 사노피와 39억 유로(약 4조8000억원) 규모의 계약을 한 것. 이번에 수출하는 기술은 퀀텀프로젝트라는 지속형 당뇨치료제 파이프라인이다. 이번 계약은 바이오·제약 부문에서 기업의 인수·합병을 제외한 기술 수출 계약 중 최고액을 경신한 사례다. 이전까지는 Cystic Fibrosis Foundation이 낭포성 섬유증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33억 달러(약 3조6000억원)에 거래한 것이 최대 규모였다.

한미약품은 어떻게 이런 놀라운 성과를 올릴 수 있었을까? 최근의 사례가 영향을 줬다. 2014년 2월 아스트라제네카는 당뇨 치료제를 개발하는 벤처 회사의 지분을 약 4조7000억원에 인수했다. 이 벤처는 당뇨 치료제 패키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당뇨 치료제 시장 규모가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지속형 제제에 대한 당뇨치료제의 시장 수요가 높다는 것을 거대 글로벌 제약사들이 인정하고 있다.

실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세계 당뇨 치료제 시장은 약 60조원 규모(2013년 기준)다. 크게 메트포민 등의 먹는 약과, 인슐린 같은 주사제로 양분되어 있다. 이 중 경구용 당뇨 치료제 시장은 사실상 포화상태다. 하지만 주사제의 지속형 제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노보-노르디스크는 올해 Xultophy라는 인슐린 콤보 제제를 출시했고, 사노피는 ‘Lixilan’을 내년 출시할 예정이다. 이 두 품목만으로도 2020년까지 3조원이 넘는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노피는 이미 1일 1회 인슐린 콤보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나, 1주일에 1회만 사용해도 되는 제형을 개발하고 있었다. 기술적 한계를 느끼면서 한미약품의 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번 퀀텀프로젝트에 포함된 ‘GLP-1’이라는 파이프라인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은 당뇨 치료제로서의 GLP-1의 가치에만 주목한다. 그러나 이 약품은 여러 연구에서 비만 치료제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실제로 노보-노르디스크의 GLP-1 당뇨 치료 제제 ‘Victoza’는 지난해 12월 제품명과 용량을 바꾸면서 ‘비만’에 대한 항목을 추가했다. 한미약품도 비슷한 사례로 발전할 수 있다.

한미약품에는 아직 더 주목해야 할 프로젝트가 많다. 이번 계약을 포함해 대부분 큰 프로젝트는 기술 수출이 끝났다. 하지만 몇 가지가 더 남았다. 항암제 파이프라인(HM95573)과 LAPS 기술이 적용된 성장호르몬(HM10560A), 비만 치료제(HM12525A) 등이다. 퀀텀프로젝트까지는 아니어도 글로벌 블록버스터급 계약을 끌어낼 잠재력이 있는 파이프라인들이다. 지금까지 국내 제약·바이오 업체 중 뛰어난 기술력과 협상력을 바탕으로 대형 계약을 성사시킨 회사는 한미약품이 유일하다. 그만큼 앞으로도 큰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하이투자증권은 퀀텀프로젝트의 가치를 약 1조원으로 추정했다. 실제는 이를 훨씬 뛰어넘는 계약 규모를 기록했다. 한미약품의 신약 가치를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목표 주가도 100만원으로 상향한다. 11월 11일 종가 기준 한미약품의 주가는 81만8000원(리포트 작성시점 11월 5일 주가는 54만7000원)이다.

- 정리 = 박성민 기자 park.sungmin1@joins.com
 [박스기사] 화제의 리포트 ㅣ 소셜 카지노를 아시나요?


환금성 없어도 중독성 강해하반기 코스닥 기업공개(IPO) 시장의 최대어는 더블유게임즈였다. 총 공모액은 2777억원. 코스닥이 설립된 1996년 이후 공모를 통해 상장한 기업 가운데 3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더블유게임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더블유 카지노’라는 게임을 서비스하는 회사다. 2012년 설립 후 단기간에 페이스북 전체 게임 매출 순위 8위, 카지노 게임 분야 5위에 오르며 주목을 받았다. 소셜 카지노산업도 재조명을 받으면서 김윤진 대신증권 애널리스트가 리포트를 냈다. 제목은 ‘소셜 카지노를 아시나요?’다.

소셜 카지노는 SNS를 기반으로 한 카지노 게임을 말한다. 2014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3조원의 시장이 형성됐다. 처음 용어가 등장한 2009년 하반기 이후 연평균 27%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 온라인PC 중심에서 모바일 플랫폼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소셜 카지노의 특징은 환금성이 없다는 것이다. 카지노 게임을 통해 돈을 벌더라도 실제 돈으로 바꿀 수 없다. 장점은 사행성이 없기 때문에 여러 법률적 제제에서 자유롭다. 단점은 실제 돈이 아니기 때문에 집중도가 떨어진다.

실제 상황을 보면 단점은 그리 큰 문제가 아닌 듯하다.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유저들이 소셜 카지노를 즐긴다. 35~54세(41%)가 주 연령층으로 꽤 많은 돈을 쓴다.

55세 이상 이용자(27%)도 많다. 카지노는 오래 전부터 알려진 게임으로 유행을 타지 않고, 새로운 게임 방법을 배울 필요도 없다. 가볍게 시간을 보내는 용도로 즐기는 것. 그럼에도 플레이어들은 높은 중독성을 보인다.

소셜 게임의 특성을 살려 여러 이용자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소셜 카지노가 오프라인 카지노 시장까지 잠식하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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