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증권 품은 KB금융그룹] 비은행 부문 시너지 효과 기대

[현대증권 품은 KB금융그룹] 비은행 부문 시너지 효과 기대

KB금융그룹의 현대증권 인수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KB금융은 6월 1일 현대증권과 KB투자증권의 통합을 위한 ‘통합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지난 3월 31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두 달여 만이다. 5월 25일 금융위원회의 편입 승인에 이어 5월 31일 인수대금 납부가 완료됨에 따라 현대증권이 KB금융의 13번째 가족이 됐다. 통합 증권사의 자기자본은 3조9006억원으로,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에 이어 증권 업계 빅3로 올라선다. 또 280만 명의 현대증권 고객을 포함해 KB금융그룹의 고객 기반이 350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KB금융은 연내 새로운 수장 선임과 함께 통합 증권사를 출범시킬 방침이다. 통합 사명은 ‘KB증권’으로 잠정 결정했다. 금융지주 계열사 가운데 신한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가 증권사명에 ‘금융투자’를 사용하고 있다. 자산관리와 투자금융(IB)을 아우르는 종합금융투자사로 거듭나겠다는 취지에서다. 하지만 KB금융은 이미 업종 간 융합이 필수적인 환경에서 굳이 그런 명칭을 넣을 필요가 없는데다, 쉽고 단순한 사명이 기억하기 쉽다는 판단에서 사명에 ‘증권’을 사용하기로 했다. KB금융 측은 이른 시간 안에 조직 재정비를 완료하고 KB투자증권과의 합병을 진행함과 동시에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한 기반 확대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KB금융은 현대증권 인수로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균형을 잡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KB손해보험(옛 LIG손해보험)에 이어 대형 증권사까지 인수해 그룹의 비은행 부문을 대폭 확충했기 때문이다. 현대증권은 IB 부문 중 주식자본시장(ECM),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특화돼 있고, KB투자증권은 채권자본시장(DCM)과 구조화금융 부문에 강점이 있는 만큼 양사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KB는 우선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후 인수후통합(PMI) 기획단을 구성, 통합 마스터 플랜 수립, 조직 및 제도 통합방안수립, 시너지 구동체계 및 과제 설계를 진행한다. 또 건설 및 부동산에 편중된 투자 비율을 조정하고 리스크관리협의체 독립성 확보 등 리스크관리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은행·증권 복합점포를 확대하는 등 자산관리(WM)와 기업 투자금융(CIB) 분야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기존 16개의 복합점포를 포함해 은행 프라이빗뱅킹(PB) 센터와 현대증권의 자산관리센터(WMC) 및 일반 영업점을 결합한 WM 복합점포 개설을 추진한다. 95개에 달하는 현대증권 지점이 KB복합점포로 전환할 경우 KB금융은 111개에 달하는 복합점포를 보유하게 된다.

또 전통적인 자금 조달뿐 아니라 인수·합병, 기업공개 등 금융 수요가 다양해지는 만큼 현대증권의 기업금융 노하우를 활용해 CIB 분야에서도 맞춤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소·중견기업 대상의 CIB 영업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한다. 또 국민은행에서 현대증권 상품을 판매하고 현대증권을 통해 KB자산운용 상품을 판매하는 등 계열사 상품의 교차 판매도 추진한다. KB금융 관계자는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예적금 등 전통적 금융상품만으로는 국민의 재산 증식에 한계가 있다”며 “KB금융은 그동안 중위험·중수익 투자 상품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워왔고 현대증권이 결합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