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인간의 음경 뼈가 퇴화한 이유] 당신은 원래 뼈 있는 남자였다

[인간의 음경 뼈가 퇴화한 이유] 당신은 원래 뼈 있는 남자였다

학술지 [사이언스] 주목... 다른 포유류보다 섹스 경쟁 덜해 추정
과거에는 남성의 성기에 뼈가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현생 인류의 성기에는 왜 뼈가 퇴화했을까. 비밀은 ‘경쟁’과 ‘섹스 시간’이었다.

진화론에 따르면 생물은 생존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화한다. 보다 잘 번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현상을 ‘진화적 적응’이라고 한다. 그런데 인간의 생식기는 이런 진화적 적응을 벗어난 것처럼 보인다. 인간 생식기에는 뼈가 없다. 남성의 생식기는 당연하고, 여성 생식기에도 학문적 기준을 들이대면 뼈가 없다. 이론적으로는 여성 생식기 뼈도 ‘인간 골격의 외부에서 섬세하게 떠다니는 뼈 조각’일 뿐이다.
 음경 뼈 있는 게 번식에 유리
길이가 다양한 포유류 생식기의 뼈(penis bone). / 사진:Science 제공
남성의 생식기는 이상하게도 스펀지 같은 해면체 조직이 성적 자극을 받을 때만 단단해지는 형태로 진화했다. 번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식기만 번식에 유리하지 않은 방향으로 진화했다는 얘기다. 반면 인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포유류는 수컷의 생식기에 뼈가 있다. 바다코끼리의 생식기는 무려 60cm에 달한다. 심지어 호랑이꼬리여우원숭이도 1cm 안팎의 아기자기한 뼈로 이뤄졌다. 이처럼 강력하고 단단한 뼈가 뒷받침하고 있는 생식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번식에 유리하다.

유독 인간의 음경에만 뼈가 없는 이유는 뭘까.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의 학자들은 대부분의 영장류 수컷이 생식기에 뼈를 갖고 있지만, 인간은 예외라는 점에 주목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는 최근 계통분류 학자들의 연구를 소개했다.

연구진은 일단 종(species) 별로 각각 선조의 음경 뼈의 분포를 조사해 포유류 음경의 뼈가 어떻게 진화했는지 연구했다. 조사 결과 포유류 음경의 뼈가 처음 진화를 시작한 것은 약 1억4500만 년 전이었다. 태반이 있는 포유류(유태반류·Placental Mammals)와 태반이 없는 포유류(무태반류·Non-placental Mammels)로 종이 분화하던 시점이다. 연구진은 당시 일반적으로 영장류와 육식 동물은 대부분 음경에 뼈가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인간처럼 생식기에 뼈가 없는 포유류도 과거에는 뼈가 있었다는 뜻이다.

인체를 X선 촬영하면 성기에 뼈가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사진:Independent 제공
그렇다면 포유류는 왜 생식기에 뼈가 필요했을까. 과학자들이 세운 가설은 두 가지다. 첫째, 고양이 등 어떤 종은 암컷이 짝을 만나기 전까지 난자를 내보내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이 사실에 착안해 과학자들은 음경의 뼈가 여성을 자극해 배란을 유발한다는 가설을 세웠다. 이른바 ‘배란자극설’이다.

두 번째 가설은 ‘질 마찰가설’이다. 수컷의 성기가 암컷의 성기에 삽입될 때 음경 뼈가 일종의 구둣주걱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이론이다. 즉, 발을 구두에 넣을 때 구둣주걱을 이용하면 부드럽게 발을 끼울 수 있는 것처럼, 수컷과 암컷이 교미를 하는 과정에서 음경의 뼈가 마찰을 극복하고 부드럽게 삽입되도록 돕는다는 주장이다. 나아가 이 가설은 궁극적으로 음경 뼈가 성교 시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연장한다고 본다. 또 과학자들은 수컷 성기의 뼈가 암컷 성기 입구를 막는 일종의 ‘코르크’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추론했다. 수컷이 삽입시간을 최대한 연장하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수컷이 충분히 사정하기 전에 암컷이 다른 수컷과 짝짓기하는 행위를 방지하고, 암컷이 슬그머니 수컷을 떠나는 현상을 방지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인간 사정 시간 다른 포유류보다 짧아
다양한 포유류 성기의 뼈(baculum). / 사진:Independent 제공
실제로 과학자들은 영장류 진화 과정을 살펴보면서, 음경 뼈 존재 여부와 교미 시 삽입 시간에 상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음경 뼈가 있는 포유류는 그렇지 않은 포유류보다 삽입 시간이 평균 3분 길었다. 이러한 사실로 미뤄볼 때 ‘삽입 시간이 긴 영장류 수컷은 상대적으로 더 긴 음경 뼈를 보유하는 경향이 있었다’는 게 연구진 판단이다. 이들은 또 교미를 하기 위해 더 치열한 경쟁이 필요한 종일수록 더 긴 음경 뼈를 갖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하나는 포유류가 교미를 할 때 성기에 뼈가 있으면 다른 수컷과의 경쟁에서 유리하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성적 만족도를 높이는 장시간 섹스를 위해서도 성기의 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번식에 유리한 뼈가 인간에게는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결론을 뒤집어보면 그 이유를 추론할 수 있다. 일단 인간은 다른 포유류에 비해서 성교 시간이 길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 남성은 삽입 후 사정까지 평균 2분이 소용된다. 이는 다른 포유류에 비하면 지극히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굳이 음경의 뼈가 필요하지 않았을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첫 번째 가설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가설은 결정적인 허점이 있다. ‘보노보’라 불리는 난쟁이 침팬지가 8mm에 불과한 자그마한 생식기를 삽입한 뒤 사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인간보다 짧은 15초에 불과하다. 하지만 난쟁이 침팬지는 성기에 뼈가 있다.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 음경 뼈가 퇴화했다’는 가설을 부정하는 사례인 셈이다.

연구진이 내놓은 또 다른 가설은 성교를 위한 ‘경쟁’과 관련이 있다. 다른 포유류와 달리, 인간은 한 명의 여성이 한 번에 한 명의 남성과 섹스를 한다. 즉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도 짧은데 섹스 경쟁도 치열하지 않아서 성기의 뼈가 퇴화했다’는 게 현재까지 연구진의 유력한 가설이다. [사이언스]는 “과학자들이 음경의 뼈로 연구 영역을 넓힌 것은 매우 근래에 벌어진 일”이라며 “이 가설이 명확한지 아직 확신할 수는 없지만 종의 섹스 전략이 음경 뼈의 변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증명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마틸다 브린든·키트 오피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 박사의 이번 연구는 영국 학술지 [더 로얄 소사이어티 B(the Royal Society B)]에 게재됐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2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3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4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5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6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7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8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

9엑스레이티드, 비주얼 아티스트 아누 킬플레이난 컬래버 캠페인 공개

실시간 뉴스

1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2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3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4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5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