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그것이 왜 이토록 남성에게 중요한가

그것이 왜 이토록 남성에게 중요한가

파트너에게 절정의 쾌감 안겨줄수록 남성성, 성취감, 성적 자존감 커지기 때문남성은 여성과 성행위 중 그녀에게 오르가슴을 안겨줄 경우 더 행복하고 남성답게 느낀다. 여성의 오르가슴이 갈수록 여성에게 건강한 성생활의 지표로 간주된다. 그뿐 아니라 여성과 성관계를 갖는 남성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 여성의 오르가슴, 그리고 그것이 남성의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탐구한 논문이 ‘성 연구저널(Journal of Sex Research)에 발표됐다. 여성의 오르가슴이 남성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연구하려는 취지였다.

조사에 참가한 총 810명의 남성에게 다음 시나리오 중 하나를 상상하도록 했다.



큰 성공: 여성 파트너가 예전의 파트너들과는 거의 오르가슴을 느끼지 못했는데 나와는 항상 절정에 달했다.



작은 성공: 여성 파트너가 예전 파트너들과 종종 오르가슴을 경험했는데 나와는 항상 그랬다.



작은 실패: 여성 파트너가 예전 파트너들과 거의 오르가슴에 달하지 못했으며 나와도 그런 경험이 없었다.



큰 실패: 여성 파트너가 예전 파트너들과는 종종 오르가슴을 느꼈지만 나와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다.

상상의 관계 후 피험자들이 느끼는 남자다움, 그리고 그들의 성취감, 성적 자존감 사이에 강한 연관성이 있었다. 더 큰 성공을 거둘수록 그에 따르는 긍정적인 효과도 커졌다. 마찬가지로 ‘실패’의 경우에는 남자다움, 성취감과 자존감이 더 낮았다.

연애관계의 평등에 관한 남성의 견해는 상상의 시나리오 후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듯했다. 남녀의 성관계가 평등해야 한다고 믿는 남자의 반응은 남자가 더 큰 힘을 가져야 한다는 남자에 비해 크게 다르지 않았다. 두 그룹 모두 마찬가지로 여성의 오르가슴이 남자의 남성성과 비례했다.

극히 평등주의적인 견해를 가진 남성이라도 여성의 오르가슴은 평등주의 마인드 남성으로서의 남자다움과 연관된다고 논문 작성자들은 주장한다.‘이는 전통적 가치관이나 평등주의 가치관과는 상관없이 여성의 오르가슴을 상상한 뒤 남자들이 더 남성적 정체성을 느끼는 이유의 설명이 될지 모른다.’ 미시건대학 새라 채드윅이 이끄는 논문 작성자들이 쓴 글이다.

그러나 몇 가지 미묘한 차이는 있었다. 전통적인 남성 역할에 대한 위협으로 인해 더 스트레스를 받는 남자는 여성의 오르가슴에 더 강하게 반응했다. 예컨대 직장에서 여성보다 일을 못하거나 여성의 지시를 받아야 할 때 이 같은 남성적 역할 스트레스가 작용한다. 이런 스트레스에 아주 민감한 남성은 ‘실패’ 사례에서 더 큰 우울감을, ‘성공’ 시나리오에 더 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연구팀은 ‘여성의 오르가슴은 성적 자유와 만족감의 상징으로 인식되며 (이성애자) 여성의 건강한 성생활을 나타내는 최상의 지표 중 하나가 됐다’고 썼다. 남자들도 이를 잘 인식하고 있다. ‘남자들은 여성의 오르가슴을 가장 만족스런 성적 경험 중 하나로 꼽으며 여성 파트너가 오르가슴에 도달할 때 자신감과 성취감을 나타낸다.’

그러나 다른 조사에선 남성이 여성 오르가슴을 중시하는 경향이 여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조사에서 여성이 절정에 달한 척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다고 말했다. 남성 파트너가 연애를 못 한다고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뒤집어 말하면 여성의 오르가슴에서 남자가 개인적인 성취감을 얻게 되면 오르가슴을 얻는 여성이 더 많아진다는 의미라고 연구팀은 평한다. 여성에게 오르가슴을 안겨주려는 남성의 욕구가 여성의 쾌감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투자로 연결된다고 그들은 덧붙였다.

- 마사 헨리케스 아이비타임즈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2“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3“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4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5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6‘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7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8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9'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실시간 뉴스

1‘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2“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3“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4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5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