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축제 분위기 물씬 풍기는 레스토랑

축제 분위기 물씬 풍기는 레스토랑

스페인 산 세바스티안의 ‘토파 수칼데리아’, 스페인과 중남미의 맛 혼합한 메뉴 선보여
토파 수칼데리아의 메뉴는 바스크 지방의 오랜 중남미 이민 역사에서 영감을 얻었다.
스페인 요리사 안도니 아두리즈는 바스크 지방의 시골에 자리 잡은 레스토랑 무가리츠의 마법사로 통한다. 미슐랭 가이드에서 별 2개를 받은 이 레스토랑은 폭발적인 창조성과 자연친화적인 스타일로 잘 알려졌다. 하지만 아두리즈는 지난 3월 산 세바스티안에 개업한 새 레스토랑 토파 수칼데리아에서 이전과는 다른 뭔가를 시도했다. 무가리츠보다 더 캐주얼하고 떠들썩한 이 레스토랑의 메뉴는 바스크 지방의 오랜 중남미 이민 역사에서 영감을 얻었다.



분위기:
목재 식탁과 개방형 주방, 활기찬 바에 바스크와 라틴 음악을 트는 DJ까지 ‘식당 안에 들어서자마자 축제 분위기가 물씬 느껴진다’고 파인 다이닝 러버스(음식 전문 웹 잡지)는 평했다. 하이알라이(바스크 지방에서 유래한 구기 종목) 선수와 멕시코의 리브레 루차도르(프로 레슬링 선수)가 그려진 후다스 아리에타의 벽화가 그런 분위기를 한층 더 북돋워준다.



음식:
‘토파’는 바스크어로 ‘조우’를 뜻한다. 제시카 로리고 주방장은 중남미에 사는 바스크인이 먹을 법한 음식으로 메뉴를 꾸렸다. 스페인 신문 ‘엘 파이스’는 송아지 정강이살을 넣은 엠파나다(중남미에서 인기 있는 스페인식 파이)와 칼리모초(바스크 지방의 청년들이 돈 많이 들이지 않고 취하고 싶을 때 마시는 레드 와인과 콜라 칵테일)가 ‘매력적’이라고 평했다. 이 신문은 또 먹물과 몰레 소스로 조리한 어린 오징어를 넣은 타코를 추천하며 스페인과 멕시코 전통 음식의 조우로 ‘완성도가 매우 높다’고 썼다. Territoriogastronomico.com은 연유로 만들어 고춧가루를 살짝 뿌린 플랜 등 디저트는 너무 달지만 페루-바스크식 대구 티라디토(소스를 곁들인 날 생선)와 앤초비 세비체는 ‘재료에 대한 찬양’이라고 평했다.



총평:
스페인 신문 ‘엘 디아리오 바스코’는 토파 수칼데리아를 가격대가 낮은 무가리츠 정도로 생각한 사람은 실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보다는 ‘스페인과 중남미의 맛을 혼합한 (무가리츠의) 장난기 많은 형제 식당’이라고 보는 게 더 적합하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토파 수칼데리아의 1인당 식사 비용은 약 39달러(음료 불포함)다.
 [박스기사]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바르셀로나, 지금이 좋아 / 정다운, 박두산(사진) 지음 / 중앙북스 펴냄 / 1만5000원
반년 간의 남미여행을 담은 여행 에세이 ‘우리는 시간이 아주 많아서’를 출간했던 정다운 씨가 이번에는 바르셀로나에서 2년간 살아보기로 독자들을 가슴 설레게 한다. ‘살아보니 어땠는지, 정말 내일이 아니라 지금 당장 좋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낱낱이 사진과 글로 풀어냈다. 바르셀로나에서 꼭 가볼 만한 축제와 걷기 좋은 동네, 현지인이 자주 찾는 가게 같은 정보도 깨알처럼 실었다.

- 리사 어벤드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2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3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4“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5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6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7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8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9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실시간 뉴스

1‘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2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3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4“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5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