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도심 재배치로 효율성 극대화”

“도심 재배치로 효율성 극대화”

이필운 안양시장, 인구 감소 상쇄할 새 성장 동력 ‘제2의 안양 부흥 비전’에 담아 … 만안구 박달동에 ‘친환경 융합 테크노밸리’ 조성
이필운 안양시장은 안양천 명소화 사업을 통해 힐링 공간을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 사진:WON DONG HYUN FOR NEWSWEEK KOREA
한국 산업화의 여명기인 1970~80년대 안양시는 경인공업지구의 대표 도시, 굴뚝 도시로 기억된다. 수도권 양적 팽창에도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그랬던 안양시가 요즘은 수도권에서 보기 드물게 인구가 줄어드는 도시로 돌아섰다. 2003년 60만 명을 웃돌던 인구는 2015년 들어 12년 만에 처음으로 60만 명 이하로 떨어졌다. 지난 6월 30일 현재 인구 수는 59만6000여 명에 그친다. 안양시는 이를 도시 미래에 먹구름을 드리우는 징조로 보고 성장 동력 확충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그 대표적 구상이 지난해 2월 발표한 ‘제2의 안양 부흥 비전’이다. 이필운 안양시장(62)은 이와 관련해 “지금은 안양시에 새로운 모멘텀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한다. 뉴스위크한국판은 이 시장을 만나 도시 재도약을 위한 반전(反轉) 전략을 들어봤다.



- 안양시청 주변에 위기의식이 감도는 듯하다.


안양시는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지방자치 경쟁력 전국 2위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살기 좋은 도시였다. 그런데 지금은 수도권 도시 중에 성장 잠재력이 거의 소진된 도시로 뒷걸음질했다. 새 성장 동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런 과제들을 잘 수행하지 못하면 미래가 없는 도시로 전락할 수도 있다. 상당한 위기의식을 갖고 있으며 변화의 모멘텀을 고민한다.



- 도시 침체의 원인을 진단한다면?


산업구조 변화와 함께 지속적인 인구 감소, 대기업(13개) 및 공공기관(8개) 이전, 구도심권 침체 등 다양한 요인이 겹치면서 도시 성장이 한계에 직면했다. 개발 가능한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 기업이든 개인이든 새로운 사업을 도모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 그런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


부족한 산업 및 주거 부지를 확충하고 새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취지로 지난해 ‘제2의 안양 부흥 비전’을 수립했다. 만안구·동안구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희망찬 비전도시, 신성장산업 창출과 일자리 걱정 없는 힘 있는 경제도시, 사람 중심의 따뜻한 인문도시, 자연과 조화로운 여유로운 힐링도시 등 4대 목표를 설정했다.



- 이를 실현하는 액션플랜도 궁금하다.


‘5대 핵심전략사업’을 추진 중이다. 먼저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며 도시성장을 촉진하는 특성화된 권역별 발전계획을 수립하겠다. 또 도시 100년의 먹거리를 책임질 첨단산업도 육성한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문 도시의 위상을 도모한다. 도시 재생사업도 거주자 중심의 맞춤형을 지향한다. 마지막으로 안양천 명소화 사업을 통해 힐링 공간을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 ‘제2의 안양 부흥 비전’을 상징하는 대표적 프로젝트를 꼽는다면?


무엇보다 ‘친환경 융합 테크노밸리’ 조성 계획을 들고자 한다. 일명 ‘박달 테크노밸리’로 불리는 이 사업은 안양시 만안구 박달동 일원 342만㎡(104만 평) 부지를 재정비해 첨단 산업기지로 활용하는 계획이다. 이 지역은 KTX 광명역을 가까이 두고 서해안고속도로와 광명-수원간 고속도로가 통과하는 등 교통 입지가 매우 우수한 곳이다. 하지만 탄약고를 비롯한 대규모 군사시설, 노후 공업시설 등으로 장기간 개발이 멈춘 지역이기도 하다. 이들 시설을 외곽으로 이전한 자리에 4차산업혁명 등 안양의 경제를 견인할 신산업을 유치하는 구상이 바로 ‘친환경 융합 테크노밸리’ 조성이다. 이는 현 정부의 대선 공약이기도 해서 시민의 기대가 큰 지역 숙원 사업이다. 국토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은 약 13조원의 민간투자 유발 효과와 약 16만5000여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안양교도소 이전도 지역의 관심사로 등장했었는데.


안양교도소는 1963년 건축 당시에는 도심 외곽에 자리했지만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현재는 도심 한가운데를 차지해 지역 발전을 가로막고 있어 시민들은 오랫동안 교도소 이전을 열망해 왔다. 하지만 만만한 일이 아니더라. 2015년 이전 논의가 활발했었다. 기획재정부가 2015년 6월 국유재산효율화 계획의 일환으로 경기남부법무타운 조성사업을 발표했다. 국유지 시설의 재배치를 통해 부지의 활용도와 생산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다. ‘경기남부법무타운 조성사업’은 안양교도소와 의왕시 소재 서울 구치소 및 서울소년원 등의 교정시설을 의왕시에 이전·통합하고 기존 부지는 새로 개발해 국가 성장동력화하는 구상이었지만 의왕시와 법무부 등이 난색을 표해 진척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다.



- 구(舊)도심 활성화 사업으로 추진되는 옛 농림축산검역 본부 부지 개발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나?


안양시는 신도심(동안구)과 구도심(만안구) 불균형 해소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펴는 중이다. 그 일환으로 만안구에 위치한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5만6309㎡(1만 7000평)]를 1293억원을 들여 사들이게 된 것이다. 내년 5월 안에 잔금을 치르면 시로 소유권이 이전된다. 검역본부 부지는 만안구 발전의 중심축 역할을 수행하도록 역동적 자족기능을 강화할 요량이다. 경기도시공사를 공동 참여기관으로 선정, 지난 1월 기본협약을 체결했고 연말까지 부지활용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새해 들어서는 토지 이용 관련 지구 단위 계획 수립과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 관양고와 인덕원 주변의 도시개발 사업도 많은 이들의 시선을 모은다. 추진 상황은?


지리 및 자연 환경이 우수한 지역임에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였던 지역이 바로 관양고 및 인덕원 주변이다.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부족한 가용 토지 확보를 위해 지난해 12월 경기도시공사와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관양고 주변은 경기도 및 국토부와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대한 사전협의를 완료하고 지난 6월 주민 공람·공고 및 7월 시의회 의견을 청취했다. 올해 안에 그린밸트 해제를 신청할 계획이다. 인덕원 주변은 현재 해제 계획안을 놓고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다. 인덕원 주변은 역세권 복합단지로 개발해 도시의 성장 동력을 높이고, 관양고 주변은 관악산 주변의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다.



- 안양의 미래를 결정짓는 사업에 임하는 자세를 설명해 달라.


한계는 극복해 나가면 더 큰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 새 성장 동력을 찾아 미래 세대에 풍요롭고 살기 좋은 안양을 물려주고자 한다. 많은 분야에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시민들도 뜻을 같이하고 응원을 보내주고 있어 신바람 나게 일한다.

- 박성현 기자

[뉴스위크 한국판 12월 11일자에 실린 기사를 전재합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