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자폐증 여부 알려주는 아기 치아

자폐증 여부 알려주는 아기 치아

태아 시절 치아에 생긴 층을 분석해 아연·구리 대사 방식 파악하면 조기 진단 가능해
태아 시절 치아에 생긴 층을 분석한 결과 자폐증 아이는 특정 화학물질을 일반 아이들과 상당히 다르게 대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GETTY IMAGES BANK
미국 어린이 59명 중 1명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흔히 ‘자폐증’으로 부른다)를 가졌다. 2000년의 150명 중 1명에서 크게 늘었다. 그처럼 자폐증 환자가 증가하면서 치료책을 찾으려는 노력도 배가됐다. 특히 과학자들은 자폐증이 왜 생기는지 알아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인을 알면 해결책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아기의 치아에 초점을 맞춘 최근의 한 연구가 상당히 유망해 보인다. 미국 뉴욕 마운트사이나이 의과대학원 연구팀은 태아가 자궁 속에서 제공 받는 필수 영양소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조사하고자 했다. 태아의 치아에는 매일 새로운 층이 생긴다. 각 층은 마치 나무의 나이테처럼 태아의 몸으로 들어오는 요소들을 기록한다. 환경과학 전문가인 폴 커틴 박사와 그의 팀은 태아 치아의 각 층을 조사하면 자폐증 여부를 알 수 있을지 모른다고 추정했다. 자폐증 어린이는 특정 영양소들을 일반 아이들과 달리 대사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었다.

연구팀은 자폐증이 있는 어린이와 그런 증상이 없는 어린이들의 치아를 수집했다. 그 치아의 층을 분리한 다음 각 층에서 임신 중기(15~28주)와 후기(29주~) 동안의 구리와 아연 수준을 측정했다. 커틴 박사는 “태아의 몸에서 아연과 구리의 대사가 조절장애를 일으킬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발표된 그들의 논문에 따르면 치아의 각 층을 살펴본 결과 자폐증 어린이는 구리와 아연을 일반 아이들과 아주 다르게 처리했다. 이 금속이 어떻게 대사됐는지 살펴보는 것만으로 연구팀은 어느 치아가 자폐증 어린이의 것인지 추측할 수 있었다. 그들은 심지어 자폐증을 가진 아이와 그렇지 않은 형제 사이의 차이도 알 수 있었다.

자폐증 어린이가 아연과 구리를 비정상적으로 대사하는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커틴 박사는 “앞으로 우리 연구는 그 이유를 찾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연구팀은 이번 결과가 지금보다 더 어린 나이에 아이의 자폐증 여부를 알 수 있는 새로운 진단 도구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현재의 자폐증 검사는 행동와 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결과가 모호하고 해석에 따라 진단이 다를 수 있다. 커틴 박사는 “지금까지 이 분야의 장애물 중 하나는 자폐증의 생물학적 지표가 없었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아연과 구리의 대사를 파악할 수 있는 조직을 분석하면 좀 더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커틴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자폐증의 원인이나 최근의 자폐증 어린이 증가 이유를 설명해주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폐증 해결책을 찾는 유망한 단초인 것은 틀림없다.

- 제시카 웨프너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6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7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8“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9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실시간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