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임박한 美 금리 인상] 한은, 당장 금리 올리기엔 큰 부담

[임박한 美 금리 인상] 한은, 당장 금리 올리기엔 큰 부담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인상 기정사실화...한국 고용·투자 등 지표 계속 악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뒤)과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기세가 거침없다. 대통령의 위세에 눌리지 않는 통화정책 지휘자의 ‘마이 웨이’다. 파월의 뒤를 든든히 받치는 건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미국 경제다.

7월 31일~8월 1일(현지시간) 열린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미국 정책금리를 연 1.75~2.0%로 유지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회의 직후 발표한 성명서에서 “(미국의) 경제 활동이 강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미국 경제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다시 한 번 드러냈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금리 인상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음에도 9월에 정책금리 인상을 기정사실화했다.

국내 증권사 전문가들은 연준이 9월 금리 인상의 신호를 전달한 것으로 분석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회의에서 연준은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해 앞으로 발생할 여러 논란을 사전에 차단했다”며 “월가의 금리 인상 정점 논쟁과 대통령까지 가세한 금리 언급에 일단 중앙은행 차원에서 펀더멘털에 기반한 정책 정상화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진용재 하이투자증권 연구원도 “9월 FOMC에서 금리 인상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라며 “9월까지 미국 경기가 견조함을 이어간다면 미국 연준은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금리 인상을 계속 강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경제는 흠 잡기 어려울 정도로 좋다. 2분기 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4.1%(연율)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2.8% 성장했다. 6월 실업률은 4.0%다. 연준이 금리 인상의 중요한 잣대로 따지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상승률은 6월 전년 동월 대비 1.9%를 기록했다. 연준의 목표치(2%)에 임박했다.

시장은 9월 정책금리 인상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선물 시장이 예상하는 9월 정책금리 인상 확률은 이날 87.7%로 높아졌다. 이를 반영하듯 8월 1일(현지시간)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전날보다 0.04% 포인트 오른 3.0064%로 거래를 마쳤다. 5월 22일 이후 처음으로 3%대에 재진입했다.

관전 포인트는 이런 연준의 행보가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저울질하는 한국은행을 자극하느냐다. 연준이 시장 예상대로 9월에 금리를 올리고, 한은이 금리를 유지하면 현재 0.5%포인트 차이로 미국이 높은 한·미 간 금리 격차는 더 벌어진다.

한은 내에서도 금리 인상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7월 12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전체회의에선 금리 인상 소수의견이 등장했다. 지난해 11월 한은이 6년 5개월 만에 금리를 올리기 한 달 전 금통위에서도 인상 소수의견이 등장했다. 7월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2명의 금통위원이 금리 인상 시사 발언을 했다. 이주열 총재가 7월 2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경제 성장세가 잠재성장률(2.8~2.9%) 수준으로 가고 물가도 2%에 수렴하면 금리의 완화 수준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도 예사롭지 않다.

금리 인상을 위한 명분도 쌓고 있다. 최근 한은은 정부 규제를 받는 ‘관리 물가’를 제외한 2분기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기 대비 2.2% 상승했다고 밝혔다. 7월 금통위에서도 이와 관련해 실제 물가 상승 압력이 상당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는 2%다. 문제는 경기다. 투자와 고용 지표의 악화는 외환위기 시절을 방불케 한다. 금리 인상은 불황으로 치닫는 경기를 더 주저앉힐 수 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제지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금통위가 당장 기준금리를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 총재의 발언이나 인상 소수의견 등은 연내 인상에 대한 신호를 시장에 미리 주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스마트폰처럼 맘대로 바꾼다...기아, ‘NBA 디스플레이 테마’ 공개

2‘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3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4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5“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6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7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8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9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실시간 뉴스

1스마트폰처럼 맘대로 바꾼다...기아, ‘NBA 디스플레이 테마’ 공개

2‘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3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4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5“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