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유색인종 레즈비언도 꿈 좇을 수 있다”

“유색인종 레즈비언도 꿈 좇을 수 있다”

MTV의 VMA에서 ‘올해의 푸시 아티스트’로 선정된 헤일리 키요코, 성 정체성 표현한 작품으로 자부심 드러내
키요코는 가수와 배우, 댄서, 작곡가, 감독 등 1인 5역을 해낸다. / 사진:YOUTUBE.COM
지난 8월 20일 열린 2018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VMA)에서 헤일리 키요코(27)가 SZA와 노아 사이러스, 칼리드를 제치고 ‘올해의 푸시 아티스트 상’(장래가 촉망되는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상)을 받았다.

키요코는 수상 사실이 발표됐을 때 레드카펫에서 이뤄진 즉석 인터뷰에서 “날 울리려고 그러는 것인가? 난 아직 유명인사들을 만나보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키요코가 트로피를 머리 위로 들어올렸을 때 그녀의 감동이 그대로 전해졌다. “이 트로피는 유색인종 레즈비언도 자신의 꿈을 좇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고 그녀는 말했다. “팬 여러분을 사랑한다. 이 상은 팬들이 준 것이다. 우리가 해냈다. 20게이틴(GAYTEEN)!”[‘20게이틴’은 키요코가 올 초 자신의 트위터에 올해는 ‘트웬티 에이틴(2018, Twenty Eighteen)’이 아니라 ‘트웬티 게이틴’이라면서 성소수자의 해가 될 것이라고 말한 데서 유래했다].

키요코는 가수와 배우, 댄서, 작곡가, 감독 등 1인 5역을 해낸다. 2015년부터 자신의 뮤직 비디오를 모두 직접 감독했다. “열세 살 때부터 이렇게 해왔다. 어린 꼬마가 아파트에서 사람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들려주려 애쓰면서 뮤지션이 될 기회를 기다려 왔다. 정말 믿어지지 않는다. 2년 전만 해도 난 청중이 50명밖에 안 되는 곳에서 노래했다.”

키요코가 VMA에서 수상한 건 이번이 처음이지만 그녀가 대중음악계에 등장한 지는 꽤 된다. 그녀는 2007년 스터너스의 창단 멤버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 그룹은 저스틴 비버의 ‘마이 월드 투어’에서 오프닝 무대에 서기도 했지만 2011년 해체됐다. 키요코는 니켈로디언의 시트콤 ‘언패뷸러스(Unfabulous)’에서 배우로 데뷔했다. 그 후 ‘우리 가족 마법사(The Wizards of Waverly Place)’ 등 디즈니 채널의 몇몇 프로그램과 디즈니 오리지널 뮤지컬 영화 ‘레모네이드 마우스’에 출연했다.

2013년엔 첫 번째 EP 음반 ‘A Belle to Remember’를 발표했다. 키요코는 그 후 레즈비언으로서의 정체성에 안정감을 갖게 되면서 뮤지컬 스타일이 한층 더 성숙해졌다. 2015년 나온 EP 음반 ‘This Side of Paradise’에서 싱글 ‘Girls Like Girls’를 선보였으며 이 노래의 뮤직 비디오를 오스틴 윈첼과 공동 감독했다.

키요코는 이후 자신의 뮤직 비디오를 모두 혼자서 직접 감독했다. 2016년엔 또 다른 EP 음반 ‘Citrine’을, 지난 3월엔 데뷔 앨범 ‘Expectations’를 발표했다. ‘Expectations’에는 ‘Sleepover’ ‘Feelings’ 등의 싱글과 켈라니가 피처링한 ‘What I Need’가 수록됐다. 키요코는 ‘Expectations’를 발표한 뒤인 지난 4월 ‘지미 키멜 라이브!’에서 처음으로 TV 라이브 공연을 했다.

키요코는 과거 인터뷰에서 처음엔 자신의 성 정체성을 작품에 드러내는 것이 아티스트로서 받아들여지는 데 문제가 되지 않을까 두려웠다고 말했다. 하지만 2015년 ‘Girls Like Girls’를 발표한 뒤 깨달음을 얻었다. 그녀는 지난 3월 빌보드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때 난 ‘빌어먹을, 이젠 별 수 없군’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도 이 일을 하려 들지 않으니 나라도 해야겠다는 책임감 같은 걸 느꼈다. 그래서 독자적인 아티스트로서의 길로 들어섰다. 내가 늘 바라던 일이다. 당당하게 내 목소리를 내고 섹시한 여자들에 관해 노래하는 것.”

- 에밀리 조그비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2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3'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4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5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6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7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8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9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실시간 뉴스

1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2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3'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4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5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