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사무실 칸막이 없는 게 더 낫다?

사무실 칸막이 없는 게 더 낫다?

개방형 공간에서 일하면 큐비클에서 일할 때보다 활동량 많고 스트레스 적다는 연구 결과 나와
최신 연구에서 개방된 자리에서 일하면 큐비클에서보다 활동량이 20% 많았고, 스트레스 수준도 14% 낮았다. / 사진:GETTY IMAGES BANK
요즘 ‘개방된 공간’으로 변화를 꾀하는 사무실이 많다. 벽과 칸막이를 없애고 공동으로 사용하는 책상을 들여 놓는 추세를 말한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이런 변화는 예상치 않았던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미국의 여러 대학과 연구소 소속으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은 개방형 사무실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근무시간 동안 신체활동을 얼마나 하고 또 그들의 스트레스 수준은 어떤지 조사했다. 그런 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8월 20일 학술지 ‘직업과 환경 의학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에 따르면 개방형 사무실 환경이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더 나은 신체활동과 스트레스 수준을 유도할 수 있다.

연구팀은 연방정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231명을 대상으로 조사에 들어갔다. 피험자는 스트레스 수준과 활동성을 측정하는 센서를 2박3일 동안 계속 착용했다. 그들은 사무실 환경 내부만이 아니라 외부에서도 연구팀이 스트레스 수준과 활동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퇴근 후에도 센서를 착용했다.

그 결과 칸막이가 없는 개방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칸막이로 분리된 공간에서 일하는 이들보다 신체활동은 많으면서 스트레스는 덜 받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개방된 자리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완전히 분리된 개인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보다 활동량이 32% 많았다. 또 칸막이가 설치된 큐비클에서 일하는 사람보다는 활동량이 20% 정도 더 많았다. 또 근무시간에 활동량이 많은 사람은 사무실 밖에서의 스트레스 수준도 14% 낮았다.

이 논문의 선임 저자인 에스더 스턴버그 애리조나대학 통합의료센터 연구국장은 “워크스테이션 중심의 사무실 설계와 배치가 중요한 건강증진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 연구가 잘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근로자는 하루 평균 7.6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며 권장되는 신체활동을 하는 미국인은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 권장되는 신체활동 수준에 맞추면 2형 당뇨와 심혈관계 질병, 심지어 일부 암까지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미국 연방총무청은 이 연구 결과를 100만 명이 넘는 공무원이 일하는 정부 사무실의 설계에 활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런 고무적인 결과와 달리 개방형 사무실 공간의 부정적인 면을 보여주는 연구도 적지 않다. 지난해 발표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업무 실적이 좋은 직원의 58%는 문제 해결에 몰두하기 위해 좀 더 개인적인 사무실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62%는 자신이 일하는 사무실이 주의 집중을 방해할 정도로 산만하다고 느꼈다. 호주 시드니대학의 2013년 조사에선 응답자 4만2764명 중에서 3분의 2는 폐쇄형 사무실보다 개방형 사무실 공간에 불만을 갖는 사람이 더 많다고 말했다.

- 애비 인터란티 뉴스위크 기자

※ [뉴스위크 한국판 2018년 9월 10일자에 실린 기사를 전재합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SK그룹 경영진 머리 맞대고 ‘리밸런싱’ 고민…최창원 “전열 재정비” 주문

2글로벌 트렌드 한눈에 보는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개막

3이강덕 포항시장 ""K-로봇 밸리 구축해 글로벌 로봇도시로 도약하겠다"

4육정미 대구시의원 "홍준표 시장 중앙정치 기웃거리지 말고 시정에 집중하라"

5‘다시 뜨는 아이돌게임’…성공 가능성은?

6크래프톤, 전술 슈팅 모바일 게임 ‘불릿 에코 인도’ 정식 출시

7쿠팡 “PB 부당 우대 사실 무근”…공정위에 반박

8삼성바이오에피스, '피즈치바' 유럽 허가...산도스와 판매

9종근당, 큐리진과 유전자 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

실시간 뉴스

1SK그룹 경영진 머리 맞대고 ‘리밸런싱’ 고민…최창원 “전열 재정비” 주문

2글로벌 트렌드 한눈에 보는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개막

3이강덕 포항시장 ""K-로봇 밸리 구축해 글로벌 로봇도시로 도약하겠다"

4육정미 대구시의원 "홍준표 시장 중앙정치 기웃거리지 말고 시정에 집중하라"

5‘다시 뜨는 아이돌게임’…성공 가능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