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소프트뱅크, ‘위워크’에 왜 또 투자했나

소프트뱅크, ‘위워크’에 왜 또 투자했나

화려한 컬러, 밝은 조명 공간에 풍족한 스낵과 음료 제공하는 글로벌한 사무실 공유 모델로 진부한 업무공간 문화에 혁신 일으켜
업무공간 공유 회원들은 각종 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진은 인도의 공유 업무공간. / 사진:ALTAF QADRI-AP-NEWSIS
위워크가 비즈니스 생산성을 바꿔놓는 데 큰 역할을 하는 듯하다. 글로벌 사무실 공유 업체 위워크는 진부한 사무공간 문화를 상사와 직원 모두가 출근이 즐거운 창조적인 작업 영역으로 바꿔놓으려 애써 왔다. 진화하는 기업 환경을 향한 대담하고 혁신적인 접근법으로 평가 받을 만하다.

화려한 컬러와 밝은 조명의 공간에 풍족한 스낵과 음료를 제공하는 위워크 모델이 기업들의 업무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위워크 회원 수가 올해 말까지 40만 명으로 2배의 증가가 예상되면서 ‘서비스로서의 업무공간’이라는 철학이 고객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듯하다.

2010년 뉴욕에서 창업한 위워크는 엔지니어·미술가·디자이너로 팀을 구성해 변화하는 기업문화에 어울리는 공유 업무공간을 창조하는 사업모델을 갖고 있다. 고리타분한 파일 캐비닛과 책상의 시대가 저물면서 위워크는 대신 프리랜서, 원격 근무자, 창업자뿐 아니라 스타트업과 소규모 사업체 사장 대상으로 창의성과 성과를 촉진하는 공유 업무공간의 통합을 모색한다.

업무공간 공유 아이디어가 홈오피스를 벗어나 업무의 세계 진출을 모색하는 전문 직업인에게 진정한 자산이 되고 있다. 전 세계에 공유 업무공간을 두고 있는 위워크는 비즈니스 전문직들에게 사무실을 통째로 임대하는 데 따르는 추가 비용 없이 근로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업무공간 공유 회원들은 커피·사무용품·청소·프린터·우편서비스·인터넷 등 각종 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두 위워크가 회원만을 위해 맞춤 설계하고 멋지게 장식한 창조적 공간 내에서 제공된다. 공동체 같은 이미지를 더욱 어필하려는 의도에서 위워크는 회원들에게 일련의 인맥구축 행사, 워크숍 나아가 하계 수련회에 참가할 기회를 제공한다. 회원들은 또한 새 사업주와 계약 근로자에게 정말로 필요한 건강보험도 가입할 수 있다. 위워크는 24개국 83개 도시에 지점을 두고 있으며 최근 투자를 확대해 성장 잠재력이 더 커졌다.

위워크는 지난 11월 13일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추가로 30억 달러의 투자 자금을 조달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이 계약으로 위워크의 기업 평가액이 420억 또는 450억 달러로 상승했으며 우버의 뒤를 이어 기업 평가액 2위 스타트업이 될 수 있다. 이번 투자가 전혀 예상치 못한 뉴스는 아닌 듯하다. 소프트뱅크는 지난해 8월 위워크에 약 44억 달러를 투자해 기업 평가액을 200억 달러로 올려놓았으며 지난 6월에는 위워크가 투자를 유치해 평가액을 350억 달러로 올린다고 소프트뱅크의 한 중역이 전했다. CNN 머니 보도에 따르면 위워크 공유 데스크의 50%가 해외에 있으며 점용율은 84%에 달한다.

- 돈 게스키 아이비타임즈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