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프라이드치킨 & 쌀·브로콜리 와플

프라이드치킨 & 쌀·브로콜리 와플

뉴욕의 브런치 레스토랑 ‘스위트 칙’, 올드 힙합 들으며 미국 남부식 소울푸드 즐길 수 있는 맛집
스위트 칙은 소박하면서도 멋스러운 스타일을 지향한다. 사진은 퀸즈 매장. / 사진:SWEET CHICK
요즘 뉴욕 사람들에게 ‘스위트 칙’에 관해 물으면 십중팔구는 치킨 앤 와플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존 세이무어의 브런치 전문 레스토랑 스위트 칙은 그보다 훨씬 더 큰 의미를 지닌다. 물론 스위트 칙은 치킨 앤 와플을 만든다. 그것도 아주 맛있게. 하지만 사람들이 이 레스토랑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 인기 메뉴 때문만은 아니다. 세이무어는 지금까지 5개의 스위트 칙 매장을 열었다. 뉴욕 브루클린에 2개, 맨해튼·퀸즈·로스앤젤레스(LA)에 각각 1개가 있다. 세이무어는 “활기 넘치는 레스토랑에서 느긋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스위트 칙이 답”이라고 말한다.난 맨해튼에 있는 스위트 칙에 갔을 때 그 활기찬 분위기를 곧바로 느낄 수 있었다. 뉴욕의 전설적인 바 맥스 피시가 있던 곳에 자리 잡은 이 매장은 세이무어가 브루클린에 이어 두 번째로 문을 연 곳이다. 소박하면서도 멋스러운 스타일을 지향하는 이 레스토랑은 음악에서도 여유가 느껴진다. JMSN, 앤더슨 팩 같은 아티스트의 음악과 노티 바이 네이처, 노터리어스 B.I.G., 나스 등의 오래된 힙합이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온다(나스는 스위트 칙의 동업자이기도 하다).

스위트 칙의 대표적인 소울푸드. (왼쪽부터 시곗바늘 방향으로) 치킨 앤 와플, 가재살 허시퍼피, 3가지 치즈로 맛을 낸 맥 앤 치즈. / 사진:PINTEREST.COM
세이무어에게 ‘쿨 키드’ 곡목표를 물었더니 “스위트 칙에서는 유행에 민감한 젊은 직원들이 고른 음악을 기본으로 한다”고 답했다. “처음 레스토랑을 열었을 때 다른 곳처럼 ‘톱 40’ 음악을 트는 대신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었던 게 시초가 됐다. 사람들이 음악으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한 우리의 자유로운 정신을 높이 샀던 것 같다.”

스위트 칙을 찾는 많은 뉴요커가 치킨 앤 와플을 위주로 한 브런치를 택한다. 하지만 난 그들과 달리 그곳에서 저녁 식사를 해보기로 했다. 물론 저녁 메뉴에도 치킨 앤 와플이 포함되지만, 밤 시간대에만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이 많아 반가웠다. 레물라드 소스와 할라페뇨 잼을 곁들인 가재살 허시퍼피(옥수숫가루 반죽을 둥글게 뭉쳐 튀긴 것), 그뤼에르와 폰티나, 화이트 체더 치즈를 넣어 만들고 위에 리츠 크래커 부스러기를 뿌린 맥 앤 치즈 등등. 위의 두 음식 모두 버번과 코냑이 들어간 칵테일 ‘타이거 우즈 욜’과 메스칼과 라임, 바질이 들어간 ‘더 라스트 드래곤’과 잘 어울렸다.스위트 칙은 다양한 소울푸드를 내놓는다. 버터밀크 비스킷과 매시트 포테이토를 곁들인 치킨, 슈림프 앤 그리츠(새우를 넣은 옥수수죽), 구운 시아일랜드 레드피(붉은 콩의 일종)를 곁들인 메기 튀김 등 미국 남부의 정통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고기를 좋아한다면 버섯·흑마늘 소스와 감자 퓌레, 골파를 곁들인 치마살 스테이크를 추천한다.

이 레스토랑의 대표 아이템인 치킨 앤 와플은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 “우리는 메뉴를 치킨 앤 와플을 중심으로 짰지만, 손님들이 그 외 다양한 요리를 맛보러 이곳에 오면 좋겠다”고 세이무어는 말했다. “쌀과 브로콜리로 만든 와플을 곁들인 제너럴 쏘 프라이드치킨 같은 독특한 페어링의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은 스위트 칙밖에 없다.”그렇다면 세이무어가 제일 좋아하는 메뉴는 뭘까? 그는 “늘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아서 그때그때의 특별 메뉴를 좋아한다”면서 “요즘 우리 레스토랑에서는 사슴고기 요리를 특별 메뉴로 내놓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치킨 앤 와플은 내슈빌이 최고”라고 덧붙였다. “내슈빌의 치킨 앤 와플은 핫소스를 뿌리지 않아도 매운 음식 애호가의 입맛에 딱 맞는다. 한 입 베어 물면 입안에서 불이 난다. 곁들여 나오는 우유잼 와플의 달콤한 맛이 그 불을 꺼준다.”

세이무어는 최근 뉴욕의 가버너스 볼 뮤직 페스티벌과 LA의 콤플렉스콘(신개념 세계 박람회), 두바이의 솔 DXB 같은 대규모 행사에서 스위트 칙의 테이크아웃 모델을 시험 중이다. 하지만 그는 쉬운 돈벌이를 위해 스위트 칙의 독특한 분위기를 희생시킬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 재니스 윌리엄스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