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수술 환자는 언제 가장 위험할까

수술 환자는 언제 가장 위험할까

수술 후 30일 동안 가장 조심해야… 혈류 감염과 심장 손상, 출혈 등의 합병증 경계해야
연구팀은 수술 환자의 경우 수술 후 첫 30일 동안 추가적인 간호와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사진:GETTY IMAGES BANK
수술 환자가 가장 위험한 시기는 수술대 위에 있을 때가 아니라 회복기다. 연구에 따르면 환자는 수술 후 30일 동안 어느 때보다 더 조심해야 한다.

최근 학술지 캐나다 의학협회 저널(CMAJ)에 발표된 이 연구는 비심인성(심장과 관련 없는) 수술과 연관된 다양한 위험 요인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많은 수술 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시기는 병원에서든 집에서든 몸이 수술에서 회복하는 기간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매년 45세 이상 1억 명 이상이 비심인성 수술을 받는다. 다양한 의학적·기술적 발달에 따라 근년 들어 수술이 덜 침습적이고 더 안전해졌다는 점도 연구팀은 지적했다. 그러나 수술 환자는 대부분 완전히 회복하기 한참 전에 퇴원한다. 연구팀은 수술 환자의 경우 수술 후 첫 30일 동안 추가적인 간호와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를 이끈 캐나다 맥매스터대학의 P. J. 데버로 박사는 로이터 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가족들은 대개 수술이 잘 됐는지 알고 싶어 하지만 사실 수술실에서 환자가 사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말했다. “수술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선 수술 후 조리와 퇴원 후 가정으로 이어지는 전환기 간병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점을 우리 연구가 잘 보여준다.”

연구팀은 수술 후 30일 안에 발생하는 합병증과 사망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 45세 이상의 환자 4만4명을 관찰했다. 그 환자들은 14개국의 28개 병원에서 비심인성 수술을 받았다. 그중 약 30%는 고혈압 환자였고, 13%는 관상동맥 질환을 앓았으며, 20%는 당뇨병 환자였다. 3분의 1 이상은 응급 상황이 아니라 위험이 적은 처치를 위해 병원을 찾았다. 나머지는 정형외과·일반외과·비뇨기과·혈관·신경외과·부인과 수술을 받았다.

이 연구에 참여한 환자 중 수술 후 30일 안에 사망한 사람은 715명(1.8%)이었다. 그중 수술대에서 사망한 환자는 1% 미만(5명)이었다. 그러나 ‘수술 후, 전환기 상황’에서 사망한 비율은 그보다 훨씬 높았다. 500명(70%)이 수술 후 병원에서 사망했으며, 200명 이상(29%)은 퇴원 후 자택에서 사망했다.

또 연구팀에 따르면 사망 건수의 거의 절반은 혈류 감염과 심장 손상, 출혈이 원인이었다. 수술 후 심한 혈류 감염이나 패혈증에 시달린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후 한 달 안에 사망할 확률이 5배 이상 높았다. 비심인성 수술 후 심장 손상이 생긴 환자는 30일 안에 사망할 확률이 두 배 이상이었다. 수술 후 심한 출혈이 생긴 환자도 아무런 합병증이 없는 환자보다 한 달 안에 사망할 확률이 두 배 이상 높았다.

- 아일린 매튜 아이비타임즈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2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3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신규 콘텐츠로 대규모 테스트

4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밸류리츠와 태평로빌딩에 ‘미래공간플랫폼’ 구축

5KT, 전남 고흥서 K-UAM 원팀 1단계 실증 성료…“UAM 통합 운용성 검증”

6맞춤형 화상수업으로 초등 수학을 쉽고 재밌게, 학습지 엘리하이

7아이유, 우리금융과 ‘2년 더’ 광고모델 계약 연장

8넷마블, 대형 MMORPG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24일 오후 8시 정식 출시

9“KB는 다르다”…실버타운 대중화 꿈꾸는 평창 카운티

실시간 뉴스

1“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2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3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신규 콘텐츠로 대규모 테스트

4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밸류리츠와 태평로빌딩에 ‘미래공간플랫폼’ 구축

5KT, 전남 고흥서 K-UAM 원팀 1단계 실증 성료…“UAM 통합 운용성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