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디지털 전환에 사활 건 금융지주사들] 애자일 조직 도입,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개발

[디지털 전환에 사활 건 금융지주사들] 애자일 조직 도입,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개발

핀테크·ICT 기업 진출로 금융산업 경계 허물어져… 이종 업종 기업과 제휴 늘려금융지주사들이 ‘디지털 전환(Transformation)’에 사활을 걸고 있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핀테크·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기업의 활발한 금융업 진출로 산업 간 전통적인 경계가 무너지면서다. 금융 업계에서는 고객 접점 확보, 즉 플랫폼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사들도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을 혁신하고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의 디지털 전환 전략방향 슬로건은 ‘ACE (Agile, Customer-centric & Efficiency·애자일, 고객 중심, 효율성)’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애자일(agile·민첩한)’ 조직을 도입했다. 애자일 조직은 기획인력과 개발인력이 소규모 혁신그룹으로 구성돼 빠른 의사결정과 민첩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 전산개발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에는 클라우드 기반 혁신 플랫폼인 ‘CLAYON’을 도입했다. 클라우드를 활용한 외부 협업의 첫 성과물은 NHN 엔터테인먼트와의 전략적 제휴다. KB금융은 NHN이 운영 중인 페이코 플레이스 등 다양한 영역의 플랫폼과의 협업을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NH농협금융의 비전은 ‘사람 중심의 디지털 농협금융’이다. 앞으로 3년간 디지털 인프라 구축에 1조2000억원, 전직원의 10%에 해당하는 전문인력 2300명 양성,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애자일 조직 50여 개를 운영할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지주사와 계열사의 디지털 조직과 인력을 확충하고, 내년부터 경영전략과 평가방향도 이에 부합하도록 연계한다. 앞으로 디지털 성과지수도 개발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월 국내 금융 업계 최초로 AI 기반 투자자문사인 신한AI를 그룹의 16번째 자회사로 공식 출범시켰다. 신한AI는 신한금융의 디지털 전문 임직원과 IBM, 톰슨로이터, 서울대 등 국내외 전문 업체, 교수진이 참여해 AI를 활용해 글로벌 마켓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자산 배분 및 글로벌 우수상품을 추천하는 AI 서비스인 ‘NEO’를 개발했다. 객관적이고 차별화된 투자전략 제공과 상품 추천 등의 서비스로 고액 자산가들만 받던 투자자문 서비스를 일반 고객도 받을 수 있게 했다.

하나금융은 은행·증권·카드·보험을 넘나드는 복합 금융서비스 시대를 맞아 그룹 통합 ‘오픈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플랫폼’을 선보였다. 11월에 선보인 이 플랫폼은 KEB하나은행과 하나카드 등 6개 금융지주 관계사 참여를 바탕으로 IC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개발했다. 하나금융은 이 플랫폼을 통해 외부 사업자와 손잡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우리금융은 그룹 계열사의 IT 자원을 통합 운영·관리하기 위한 ‘그룹 공동 클라우드’를 도입키로 했다. 2020년부터 그룹 공동 클라우드 체제로 전환한다. 클라우드는 IT 자원을 공유해 IT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전략이다. 클라우드의 운영 형태는 그룹 내에서 클라우드 센터를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해당된다.

- 김성희 기자 kim.su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2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3‘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4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5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6'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7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8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9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실시간 뉴스

1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2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3‘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4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5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