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2020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 신뢰, 그 이름으로 세계를 노크하다

[2020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 신뢰, 그 이름으로 세계를 노크하다

60개 기업 지자체 브랜드 영예… 롯데월드어드벤처·여명808·Yes2424 11년 연속수상



국가의 자산으로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선정·시상하는 ‘2020 국가브랜드대상(National Brands Awards)’ 시상식이 5월 1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이코노미스트]와 중앙일보는 매년 봄, 카테고리별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를 발표하고 있다.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산업브랜드와 지역의 도시브랜드(City Brand), 농식품브랜드를 망라한다.
사진:전민규 기자
국내에서 지역의 도시, 농식품브랜드의 경쟁력을 광범위하게 종합적으로 비교 발표하는 것은 [이코노미스트]와 중앙일보가 최초로 시도했다. 특화된 지역의 브랜드에 대한 시도는 기업을 경영하는 것처럼 영역(place)을 경영한다는 관점에서 접근한 것이다.

매년 최고의 브랜드를 발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판단의 기본이 되는 인덱스(Index)에 대한 신뢰성이다. 국가브랜드대상은 객관적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 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를 산출해 그 신뢰성을 담보하고 있다. 11회를 맞은 올해도 35개 산업 브랜드와 25개 도시·정책·농식품브랜드 등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들은 변화하는 새로운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응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경영전략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브랜드는 경영주체의 가치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이를 강화하기 위해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다. 각 브랜드 경영주체는 성공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브랜드 파워 및 대표성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과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한 예로 ‘코카콜라’는 한동안 모든 조사에서 글로벌 브랜드 순위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명성은 영원히 빛을 잃지 않을 북극성 같았다. 하지만 현재는 한 브랜드 컨설팅업체에서 조사한 세계 100대 브랜드에서 수년째 5~6위권에서 맴돌고 있다. 글로벌시장은 시공을 초월한 생존경쟁이 상존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문화 패러다임에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2020 국가브랜드대상은 국내의 기업,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약 2000개의 유·무형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했다. 소비자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부터 국내 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기초조사를 한 뒤 지난 2월 9일까지 지역별, 연령대별, 인구비례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높였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신 트렌드 산업분야와 지방자치단체의 도시브랜드에 대한 설문조사를 강화했다.

심사위원장인 서구원 교수(전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은 “국가브랜드 대상은 용어가 생소하던 2010년 처음 시작해 국가브랜드라는 개념을 보편화시키고, 격화되는 경쟁 속에서 국제 경쟁력 있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환경을 만드는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며 “치열한 국제 경쟁시대에 국가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각 브랜드들은 각 경영주체의 노력 결과”라고 축하를 전했다.
 [박스기사] 심사평 | 서구원 심사위원장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쟁력을 이끌어 나가길
국가브랜드대상은 2010년 시작하여 올해로 10년을 지나 11년째가 됩니다. 올해는 갑자기 불어 닥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국가적으로 위기의 한 해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나라는 정부, 기업, 국민 모두가 함께 싸워 코로나 극복 모범국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올해는 우리 정부, 기업, 기관, 국민 모두에게 국가브랜드대상을 드려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국가브랜드대상 수상 브랜드는 1차적으로 기초조사를 통해 상위 브랜드를 선정한 다음 전국의 소비자 1만2000명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정되었습니다. 조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 측정 지표를 활용하였으며, 정부의 인구통계 기준으로 가중치를 적용하여 컴퓨터시스템을 통해 통계분석이 이루어졌습니다.

2020 국가브랜드대상 수상브랜드는 35개 산업 브랜드와 25개 도시·정책·농식품브랜드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산업 브랜드 중에서 올해 10회 이상 연속 수상하는 브랜드로서 롯데월드어드벤처, 여명808, Yes2424, 파리바게트, 한양사이버대학교가 포함되었고 9년 연속 수상 브랜드로는 KB금융그룹, 기아레드멤버스, 투게더, 사람인, 만도, NS홈쇼핑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도시·농식품브랜드도 우리나라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연속 수상 브랜드로서는 고창황토배기수박, 고창복분자 선연, 부안참뽕이 선정되었고 9년 연속 수상 브랜드로는 홍천늘푸름 한우, 굿뜨레, 임금님표이천, 귤로장생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5년 이상 연속 수상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뉴욕광고페스티벌 특별상에 ‘늘푸름홍천한우’가 선정되어 명예로운 시상식이 오늘 국가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함께 진행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제와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전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올해 선정된 브랜드는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로서 코로나 이후의 우리나라 경쟁력과 위상을 끌어올리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봅니다. 2020년 국가브랜드대상 수상 브랜드의 면면을 보면, 새로운 관점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차별화한 브랜드가 선정되고 있습니다. 2020년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브랜드가 포스트 코로나 경제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한국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