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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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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I | 상반기 한국경제 성장률 0.2% 그칠 것
2020년 한국 경제가 0.2%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5월 20일 ‘2020년 상반기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한국 경제 성장률이 2020년 상반기 마이너스(-)0.2%, 하반기에는 0.5%를 기록하며 연간 0.2% 성장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9년 11월 전망치였던 2.3%보다 2.1%포인트나 낮아진 숫자다. 다만 국내외 금융기관과 연구기관 등의 전망치보다는 높은 전망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2020년 한국 경제 성장률로 마이너스(-)1.2%를 제시했고 골드만삭스는 마이너스(-)0.7%를 예상했다. 금융연구원에서는 (-)0.5%를 제시하고 있다. KDI는 한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역성장을 기록할 가능성도 높다고 진단했다. 한국 경제가 0.2% 성장에 그친다면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을 받았던 1998년 외환위기 당시 마이너스(-)5.1% 성장 이후 22년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게 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에 경기가 침체됐던 2009년에도 한국 경제는 0.8% 성장했다.

KDI는 한국 경제 성장세가 빠르게 위축되고 있는 원인으로 코로나19 확산 여파 속에 수출과 민간소비가 타격을 받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우선 수출액은 2020년 한해 동안 15.9%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2019년 마이너스(-)10.3%를 기록한 데 이어 2년 연속 감소다. KDI는 2021년에도 4.1%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소비는 코로나19 확산 속에 상반기에만 4%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간으로는 2% 감소 전망이다. 점차 코로나19의 여파에서 벗어나면서 국내소비는 회복하겠지만, 국가간 이동이 제한된 환경에서 국외소비는 2021년까지 부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KDI는 이번 보고서와 함께 내놓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시경제 경로 전망’ 보고서를 통해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2020년 한국 경제 성장률은 마이너스(-)1.6%까지 추락할 수 있다고 봤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경제 활동이 2021년 들어서야 점진적으로 회복하는 시나리오다. 반면 코로나19가 빠르게 진정되는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에서는 한국 경제가 1.1% 성장하는 ‘V자형’ 회복도 가능하다고 봤다. KDI는 2021년 한국 경제는 회복세에 들어가면서 3.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2020년 성장률이 급격히 낮아지면서 기저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보고서에서는 기업들이 파산하고 가계 경제가 어려움을 겪으며 실업이 늘어날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에서 벗어나더라도 경기회복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봤다. 따라서 금융정책과 고용안정을 위한 정책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고서에서는 단기적으로 취약계층 지원과 거시경제 안정, 경제시스템 보호 등에, 장기적으로는 신성장산업을 중심으로 경제정책을 운용히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역협회 | USMCA 이후 영향 점검해야
‘신(新)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으로 불리는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이 7월 1일 발효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에 영향 받을 현지 기업들이 투자와 공급망 관리 등을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무역협회는 5월 20일 ‘USMCA의 자동차 원산지 규정과 북미 자동차 제조 공급망 변화’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내고 협정이 발효되면 북미 자동차 소재부품 공급망이 미국을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주목했다. USMCA는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가 기존의 북미무역협정를 대체하기 위해 합의한 협정체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NAFTA를 ‘최악의 협정’이라고 비난해 왔기 때문에 새로운 명칭인 USMCA를 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 등이 주요 자동차 소재부품을 북미 지역 이외에서 수입하는 비율은 각각 58.6%, 42.9%, 28.4%에 달한다. 특히 미국에서는 관련 생산기반과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어 USMCA에서는 까다로운 자동차 원산지 규정을 제시하고 있다. USMCA 발효 이후 자동차 수출에서 무관세를 적용받으려면 미국이나 멕시코, 캐나다 내에서 생산한 부품 비중을 75%까지 늘려야 한다. 차체 등에 들어가는 철강과 알루미늄도 북미산 비중을 7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 따라서 한국 자동차 및 부품 제조 업체들은 물론 북미에 위치한 업체들도 공급망 관리와 신규 투자계획 점검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내놨다. 보고서에서는 “USMCA로 인해 생산원가 상승으로 소비자 가격이 오르고 북미 지역에 진출한 자동차 업체들의 경쟁력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지스자산운용 | 오피스텔 주요 임차인은 젊은 1인 가구
이지스자산운용 리서치센터는 5월 15일 ‘서울 오피스텔 시장동향’ 보고서를 통해 오피스텔의 주요 임차인은 젊은 1인 가구지만 거주기간이 짧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서는 2018년 주거실태조사 결과를 인용해 오피스텔 임차인 평균 연령은 35.1세로 아파트(55세)와 단독 다가구(52.5세)와 연립다세대(49.8세)보다 낮게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오피스텔 임차인의 특성으로는 8평대의 작은 면적을 선호한다는 점과 여성들의 선호가 높다는 점을 꼽았다. 다만 주거비에 대한 부담으로 거주기간은 1.5년 수준에 그쳤다. 반면 아파트 평균 거주기간은 5.9년, 단독다가구와 연립다세대 평균 거주기간은 4.3년과 3.2년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새로 지은 오피스텔은 전체 물량의 약 29% 규모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신축 오피스텔 사이에서는 임차인 유치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2009년 건축기준 완화와 2010년 ‘준주택’ 규정으로 오피스텔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해온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2014년에 들어 LTV와 DTI 등 대출규제가 완화되면서 가격 상승이 이어졌다. 보고서에서는 앞으로도 오피스텔의 주요 임차 수요인 1인 가구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봤다. 그러나 지속적인 공급과 월세 부담으로 인한 잦은 임차인 이동 등으로 월세 상승폭은 제한될 전망이다. 투자수익률 측면에서 오피스텔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오피스텔의 자본환원율(Cap. rate)은 지난 2011년 6%대를 기록했으나 2020년 1분기에는 4.3%까지 내려왔다.
 자본시장연구원 | 코로나19 지속 시 상장사 7% 유동성 위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 충격이 2020년 하반기까지 지속된다면 국내 상장기업들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해질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자본시장연구원은 5월 19일 ‘코로나19 확산의 수요 충격에 대비한 상장기업 현금소진위험 스트레스 테스트’ 보고서에서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기업의 유동성 위험을 분석했다. 여기서는 2019년 결산실적을 바탕으로 기업의 현금소진 위험을 예측했다. 분석 결과 매출액이 2019년 수준에서 유지된다는 가정 아래 상장기업의 3.22%가 6개월 안에 보유 현금이 바닥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국내 상장사들의 매출이 지난해 대비 25% 감소한다면 4.29%의 상장사가 6개월 내에 유동성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했다. 상황이 더욱 악화돼 상장사들의 매출이 50%나 75% 감소하는 상황에 놓인다면 각각 상장기업의 5.62와 7.23%가 6개월 안에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 실적이 아닌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실적 전망치를 반영한 분석에서는 102개의 상장기업의 현금 보유고가 6개월 내에 소진돼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했다. 업종별로는 해운과 항공이 포함된 운송 업종의 기업(10.5%)들이 유동성 위험도가 높게 나타났다. 디스플레이 업종(8.25%)과 에너지 업종(7.55%)도 유동성 위기 위험도가 높았다. 보고서에서는 “경영진의 자구책 마련이나 금융당국의 지원정책에 따라 상당 수준의 관리 여지가 있다”며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기업에 구제방안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농촌경제연구원 | 사회적 거리두기 속 식자재 매출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각광받으면서 식자재 매출이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외식 대신 집에서 식사하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와 소매점 식자재 매출이 증가했다는 지적이다. 5월 21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농식품 소비 분야 영향분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기간 식품류 판매실적이 늘었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됐던 지난 2월 3주차에는 식품류 판매액이 전년 대비 11.0% 늘었고 2월 4주차에는 15.9% 각각 증가했다. 보고서에서는 외식 대신 집밥을 먹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요리를 하기 위한 식자재 구매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식료품 구매 증가에도 대형마트 비중은 낮아졌다. 사람이 많이 몰리는 대형매장을 꺼리는 경향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2020년 2월 소매유통채널 식품류 매출에서 이마트 등 대형마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24.3%에 그치면서 1월 대비 4.8%포인트 줄었다. 다만 대형마트 식품류 매출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늘었다. 2월 대형마트 식품류 온라인 매출 비중은 전월 대비 6.1%포인트 오른 16.9%로 집계됐다. 반면 대형마트를 제외한 오프라인 소매유통채널 비중은 늘었다. 특히 개인 대형마트 비중은 전월 대비 2.4%포인트나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슈퍼 체인은 1.0%포인트, 편의점은 0.6%포인트, 개인 중형 마트는 0.7% 포인트 증가했다. 보고서에서는 코로나19 여파 속에 접근성이 좋고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거지 인근 중소형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매출 증대가 예상된다고 예상했다.

- 정리=황건강 기자 hwang.kunka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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