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3기 앞둔 윤종규 회장의 비전과 허들] 신한 잡은 순이익 눈길, 사외이사 ‘거수기’ 논란은 지속

[3기 앞둔 윤종규 회장의 비전과 허들] 신한 잡은 순이익 눈길, 사외이사 ‘거수기’ 논란은 지속

라임 사태 타격받은 KB증권… 은행장 겸임시 ‘채용비리’ 항소심은 진행중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3연임에 성공하면서 관심은 KB금융지주의 미래에 집중되고 있다. / 사진:KB금융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3연임에 성공하면서 관심은 KB금융지주의 미래에 집중되고 있다. 단독 후보로 추대되는 과정에서 과거 채용비리 사건과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사외이사 선임 문제 등으로 잡음이 일었으나 주주총회를 통해 연임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지만 지난 임기 동안의 성과를 인정받은 만큼 세 번째 임기에서는 무엇을 보여줄지에 관심이 커진다.

윤 회장은 지난 2014년 첫 임기를 시작할 때 취임사를 통해 세 가지를 목표로 내걸었다. 리딩금융그룹의 자긍심 회복과 고객 신뢰회복, 그리고 차별화를 통한 그룹 경쟁력 강화다. 이 가운데 리딩금융그룹의 자긍심 회복은 3연임에 성공한 현 시점에서 경쟁자 신한금융그룹과 엎치락뒤치락하는 수준에 올랐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의 3분기 순이익은 각각 1조1666억원, 1조1447억원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인 지난 2분기에도 KB금융지주는 9818억원의 순이익을 거두면서 8732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한 신한금융지주를 앞섰다. 다만 3분기까지 누적 순이익에서는 신한금융지주가 2조9502억원으로 KB금융지주의 2조9256억원에 소폭 앞선다.
 기대감 커지는 푸르덴셜생명 인수 효과
증권가에서는 2021년에는 KB금융지주가 신한금융지주를 따돌릴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온다. KB금융지주가 2조3000억원을 들여 지난 8월 푸르덴셜생명 인수를 마무리 지었기 때문이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KB금융그룹의 푸르덴셜생명 편입 효과가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익에 반영되면 전년 대비 2000억원 이상의 이익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향후 라임 등 사모펀드 관련 추가 손실 인식 규모와 관련된 불확실성의 해소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고 전망했다.

두 번째로 내걸었던 고객 신뢰회복은 절반의 성공이란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19년 이래 국내 금융투자 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각종 사모펀드들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 때문이다. 일단 국내 5대 금융지주 소속 은행들이 도마 위에 오른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해서 KB국민은행은 한발 비껴서 있다. 우리은행이 3577억원, 신한은행은 2769억원을 판매하면서 투자자들로부터 질타를 받은 것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다만 시야를 넓혀보면 KB금융그룹 산하 KB증권은 라임 사모펀드 사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KB증권은 2019년말 기준으로 681억원 가량을 판매했다.

KB증권의 불행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KB증권의 델타원솔루션팀장을 비롯해 직원 일부가 라임 사모펀드 부실 은폐에 가담했다는 혐의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델타원이란 다양한 금융 투자 대상을 활용해 기초자산과 동일한 수익률을 달성하도록 고안한 파생상품 거래기법으로, 수익다변화를 위해 국내 증권사들이 공들이던 분야기도 하다. 윤 회장이 언급한 차별화를 통한 그룹 경쟁력 강화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윤 회장의 연임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문제들에 대한 대응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우선 2015년부터 2016년에 걸쳐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국민은행 채용비리 사태다. 이 기간은 윤종규 회장이 KB국민은행장을 겸임하던 시기다. 이 때문에 윤 회장의 연임 안건을 다룬 임시 주주총회에서 일부 주주는 채용비리 사태를 언급하기도 했다. 윤 회장은 이 자리에서 “당시 이런 논란에 휘말린 것 자체가 송구스럽다”며 “현재 일부 임직원들이 재판 과정에 있는데 검찰에 입장을 충분히 소명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5년 KB국민은행 상반기 채용에는 윤 회장의 종손녀가 지원했고, 높은 점수로 합격했다. 이와 함께 당시 채용에서는 청탁이 들어온 지원자들의 등급을 높이거나 면접 점수를 높인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포착됐다. 검찰 수사에 따르면 당시 채용 비리 건수는 368건에 이른다. 이 사건은 지난 2018년 10월 1심을 맡은 서울남부지법에서 당시 면접에 들어갔던 인사팀장과 인사담당 임원, 부행장 등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바 있다. 다만 윤 회장 본인은 해당 사건의 기소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KB금융 노조 측에서는 “특혜 채용이 임직원들에 의해서만 이뤄졌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검찰은 재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사외이사 다변화하려는 우리사주 시도 ‘불발’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사외이사 선발에 윤 회장이 참여하면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지적에는 일단 윤 회장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사외이사들의 ‘거수기’ 논란은 여전히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로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 등에서는 “거수기로 전락한 사외이사들이 현재 금융회사 수장들의 장기 집권에 기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과는 별도로 사외이사를 다변화하려는 우리사주조합의 시도도 일단 무위로 돌아갔다. 지난 주주총회에서 윤 회장의 연임 안건과 함께 우리사주조합 주주제안으로 올라온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이사의 사외이사 추천 안건이 최종 부결됐기 때문이다. 이 안건은 주주총회 전 국민연금과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구 ISS가 반대하면서 부결이 유력했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에서는 반대 이유로 “장기적인 주주가치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지 불확실하다”는 점을 들었고, ISS에서는 “KB금융 측의 체계적이고 공정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사외이사 선임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우리사주조합 측에서는 의결권 자문기구들의 설득에 실패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KB금융 측의 사외이사 선정 절차에 대해서는 의문을 나타냈다. 우리사주조합 관계자는 “ISS 측에서는 회사 측의 사외이사 선별 절차를 밟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지만, KB금융 측이 내부적으로 누가 어떻게 사외이사를 선별하는지는 비공식적이고 깜깜이 절차”라며 “그 절차를 밟지 않았다고 반대한다는 것이 좋은 거버넌스인지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 황건강 기자 hwang.kunka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2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3‘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4“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5“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6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7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8‘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9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실시간 뉴스

1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2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3‘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4“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5“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