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연이은 사망사고…표류하는 현대중공업그룹 ESG 경영

잦은 안전사고에 '중대재해처벌법 1호 기업 지정' 위기감
적자 속 현금 배당에 “정몽준‧정기선 배불리기” 지적도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의 골리앗 크레인 [사진 연합뉴스]
현대중공업그룹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 친환경 그린 수소 생산 사업 등을 적극 전개하며 사업구조 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사회‧지배구조 관련 개선이 좀처럼 진행되지 않는 모습이다. 여기에 올해 작업자가 사망하는 중대 재해 2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작업환경에 대한 문제마저 불거졌다.
 
고용노동부는 현대중공업 사업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등과 관련해 울산 본사 등에 대해 17일부터 28일까지 특별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산업안전감독관 등 총 46명이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와 현장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한다. 노동부 측은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현장까지 아우르는 안전‧보건관리 체계가 제대로 구축‧작동하는지 여부를 중점 점검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노동부는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이번 특별감독에서 대표이사‧경영진의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인식·리더십을 비롯해 안전관리 목표, 인력‧조직, 종사자 의견 수렴, 협력업체의 안전‧보건 관리 역량 제고 등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안전‧보건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보건 시스템 특별분석반을 운영한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특별감독에 성실하게 임해 현장의 안전 위험 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안전관리 체계 전반을 재점검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사업장에선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총 6명이 목숨을 잃는 등 안전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재계 일각에선 “현대중공업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위반 1호 기업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울산지검은 지난 3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등에서 중대재해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검찰이 중대재해 수사 등으로 기업을 압수수색한 전례가 흔치 않아 “이례적”이란 평가가 많았다.
 

해결 요원한 노사 갈등에 ESG 경영 실종?

 
이외에도 현대중공업 내부에선 노사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019년과 2020년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하지 못한 채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분위기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17일부터 18일까지 간부 중심으로 오후 4시간 동안 부분 파업에 나서는 등 투쟁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또한 현대중공업그룹 최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그의 아들인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의 경영 승계도 비판하고 있다.
 
노조 측은 “정몽준‧정기선 부자가 그룹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의 고액 배당을 통해 지분율을 확대해 지배구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지주가 지난해 약 6000억원의 영업손실을 봤음에도, 2019년과 동일한 규모의 현금 배당을 실시한 것도 경영 승계 때문이라는 게 노조 측의 입장이다.
 
실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지주는 2018년 설립 이후 매년 주당 1만8500원의 현금 배당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정 이사장은 현대중공업지주로부터 3년간 총 2331억원을 챙겼다. 같은 기간 정 부사장의 배당금은 46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들 부자가 3년간 현대중공업지주로부터 받은 배당금만 약 2800억원에 달한다는 얘기다. 올해부터는 중간 배당도 실시한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지주 측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보상 방안”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손실을 본 주주들에 대한 보상 등 책임경영을 위해 2019년과 동일한 주당 1만8500원의 배당을 하기로 했다”는 입장이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6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7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8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9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