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정부에 보조 맞추는 은행권, 탄소 제로 정책 잇달아

국민은행, 리브 고객 대상 자전거타기 운동 진행
친환경 예금·신탁·카드 등 특화상품도 개발
신한·하나금융도 업무협약 통해 탄소 제로 나서

국민은행이 다음달 15일까지 리브(Liiv)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자전거 타기 딱 좋은 날씨! 리브로 따릉이 결제하고, 결제금액 100% 포인트리 받자!' 이벤트 로고. [사진 국민은행]
 
은행들이 정부의 탄소 제로 정책에 발맞춰 다양한 상품들을 만들고 있다. 석탄발전과 관련한 대출 중단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이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금융 혜택을 주는 서비스를 내놓는 모습이다. 탄소 제로를 위한 업무협약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다음 달 15일까지 국민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리브(Liiv) 고객을 대상으로 자전거 타기 운동을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서울시민들의 공공자전거 이용을 장려해 탄소 배출 저감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국민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리브 회원이면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국민은행은 참여 고객 전원에게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따릉이 앱에서 리브 제로페이를 통해 따릉이 일일권(1시간)을 결제하면 자동 응모돼 1인당 최대 3회까지 결제금액 100%가 포인트리로 적립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 이용 고객의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 속 편리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국민은행은 또 고객이 친환경 활동에도 동참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선보였다. 국민은행은 ‘KB Green Wave 1.5℃ 금융상품 패키지’를 출시, 해당 패키지는 친환경 특화상품으로 예금·신탁·카드로 구성됐다.  
 
KB 그린 웨이브 1.5℃ 정기예금은 1년제 거치식예금이다. 1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 금액을 예치할 수 있다. 이율은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고 연 1.0%다.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거나, KB맑은하늘적금 또는 KB맑은바다적금을 보유하고 있을 때 각각 0.15%포인트가 제공된다.
 
또 KB국민 그린 웨이브 1.5℃ 카드를 보유하고, 국민은행 통장에 국민카드 결제 실적이 있으며, 예금 신규 월부터 만기 전전달 말일까지 KB모바일 인증서를 최초 발급한 경우에도 각각 0.15%포인트씩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국민은행은 고객이 가입한 정기예금 한 좌당 2000만원 씩 최대 1억원을 기부금으로 조성해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사용한다고 밝혔다.  
 
신한은행과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는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H2KOREA 대회의실에서 금융지원 등으로 수소산업 확대를 목적으로 한 그린뉴딜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한 제휴협약서(MOU)를 교환했다. 왼쪽부터 H2KOREA 김성복 단장, 문재도 회장, 신한은행 정지호 그룹장, 구형회 본부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는 업무용 차량을 모두 전기차 및 수소차로 바꾸기로 했다. 신한금융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조용병 회장과 전 그룹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추진위원회를 열고 친환경 프로젝트인 ‘제로카본·제로퓨얼(Zero Carbon ·Zero Fuel)’을 선언했다.
 
이를 통해 신한금융은 오는 2030년까지 업무용 차량 총 6만2843대를 전기차 및 수소차 등 무공해차로 100% 전환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무공해차 전환 실적은 매년 ‘ESG 보고서’를 통해 공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10일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와 수소산업 확대를 목적으로 한 ‘그린뉴딜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한 제휴협약서(MOU)’를 교환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MOU 교환으로 수소산업에 금융지원을 확대해 전문기업을 육성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나금융도 지난달 22일 ‘제로&제로’를 선언했다. ‘제로&제로’ 선언을 통해 하나금융은 2050년까지 사업장의 탄소배출량과 석탄 프로젝트금융을 제로로 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ESG 금융에 2030년까지 60조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25조원어치 ESG 채권을 발행하고, 25조원 상당의 ESG 여신을 지원한다. 또 10조원 규모의 ESG 펀드도 운용하기로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6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7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내주 출범...'의료개혁' 본궤도 오르나

8대구 범어·수성·대명·산격지구 등 4개 대규모 노후 주택지 통개발

9산업은행 “태영건설, 1조원 자본 확충 등 이행 시 정상화 가능”

실시간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