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의 CMO 드라이브… 佛 이포스케시 공장 규모 2배로 늘린다

유럽 최대 규모 유전자∙세포 치료제 생산 기지로
모회사 SK팜테코 마케팅 네트워크 시너지 기대

SK㈜가 인수한 프랑스 유전자∙세포 치료제 위탁생산업체 '이포스케시' 생산시설 모습. [사진 SK㈜]
SK㈜가 지난 3월 인수한 프랑스 유전자∙세포 치료제(GCT) 위탁생산업체(CMO)인 이포스케시의 공장을 2배 규모로 늘린다.

SK㈜는 이포스케시가 약 5800만 유로(약 800억원)를 투자해 최첨단 시설을 갖춘 GCT 제2 생산공장 건설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5000㎡ 규모의 제2공장이 2023년 완공되면 이포스케시는 현재의 2배이자 유럽 최대 수준인 1만㎡ 규모의 GCT 대량생산 역량을 갖추게 된다. 제1공장이 위치한 프랑스 바이오클러스터인 제노폴(Genopole)에 짓는 제2공장은 미국과 유럽의 선진 GMP 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에 맞춰 설계된다.

이포스케시의 신규 생산시설은 바이오 의약품 중 특히 치사율이 높은 희귀 질환 GCT의 글로벌 생산 공급지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포스케시 제2공장은 유럽의약품청(EMA)과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거쳐 2023년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GCT는 유전 결함으로 발병하는 희귀 질환을 유전자 주입으로 완치하는 개인 맞춤형 치료제다. 희귀병인 척수성 근육 위축증을 치료하는 최초 유전자 치료제 ‘졸겐스마’가 대표적 사례다. 졸겐스마는 미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국과 한국 등에서도 판매 허가를 받았다.

GCT는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 현재 임상 개발 중인 바이오 의약품 중 약 50%를 차지한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딜로이트는 GCT가 2025년까지 연평균 25% 성장해 현재 가장 큰 바이오 의약품 시장인 항체 치료제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GCT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사업은 고도의 기술력과 전문 인력이 필요해 진입 장벽이 높다. SK㈜는 지난 3월 그룹 CMO 통합법인인 SK팜테코를 통해 이포스케시 지분 70%를 인수하며 이 분야 경쟁력을 단숨에 쌓아 올렸다. 이포스케시는 GCT 연구개발의 핵심인 유전자 전달체(벡터) 생산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SK㈜는 이포스케시의 공장 증설을 통해 GCT CMO의 본격적인 상업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SK팜테코가 보유한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 및 대량생산‧품질 관리 역량이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보고 있다.

이동훈 SK㈜ 바이오 투자센터장은 “이번 증설로 이포스케시는 급성장이 예상되는 GCT의 대량생산 및 상업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질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해외 시장 확장 측면에서 SK팜테코와의 다양한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SK㈜는 2017년 BMS(Bristol Myers Squibb)사의 아일랜드 스워즈 공장, 2018년 미국 앰팩(AMPAC)을 차례로 인수한 후 2019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CMO 통합 법인 SK팜테코를 세운 바 있다. SK팜테코는 2023년을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

2 메모리 ‘봄’…SK하이닉스 1Q 매출 12조4296억, 영업이익 2조8860억

3넷마블의 비밀병기 ‘아스달 연대기’…IP 저력 보여줄까

4GS25, 오양주로 빚은 한정판 막걸리 업계 최초 출시

5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6‘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7“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8“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9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실시간 뉴스

1‘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

2 메모리 ‘봄’…SK하이닉스 1Q 매출 12조4296억, 영업이익 2조8860억

3넷마블의 비밀병기 ‘아스달 연대기’…IP 저력 보여줄까

4GS25, 오양주로 빚은 한정판 막걸리 업계 최초 출시

5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