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큐어백 코로나19 백신 예방 효과 미달…4번째 CMO 계약 불투명?

큐어백 백신 효과 50%에도 못 미쳐…최종결과 아직 남은 상황
정부가 추진 중인 국내 위탁 생산 협력 불투명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한 호텔에서 프란츠 베르나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와 화상면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일 제약사 큐어백의 코로나 백신 효과가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트라제네카(AZ), 노바백스, 모더나에 이어 큐어백까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CMO)의 거점 역할을 하려고 했던 게 불투명해진 것이다. 
 
큐어백은 지난 16일(현지 시각) 자사 홈페이지를 통한 성명에서 유럽·라틴아메리카 등 10개국 4만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3상 중간 결과, 자사 백신인 CvnCoV의 예방 효과가 47%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자체 목표치에 미달했고, 미 식품의약국(FDA) 등 각국 의료 당국의 승인을 받기 어려운 수준이다.      

 
예방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주요 원인으로는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이 지목됐다. 이같은 결과로 투자자 신뢰가 약화하면서 큐어백 주가가 급락, 기업가치가 수십억 달러가량 감소하기도 했다.
 
큐어백이 최종 결과에서도 백신 예방률 50%를 넘지 못하면 미 식품의약국(FDA)·세계보건기구(WHO) 등의 긴급 승인을 받기 어렵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기 전 미국 FDA는 50% 이상 예방효과를 기대했고, 세계보건기구(WHO)는 최소 70%는 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한국 정부는 자체 생산 시설이 부족해 위탁 생산지를 찾고 있는 큐어백 백신의 국내 위탁 생산을 추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하스 큐어백 대표와 코로나 백신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생산 거점으로 한국을 우선 고려해달라“며 ”한국 정부는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 TF를 통한 원부자재, 생산시설 확충 지원 등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하스 큐어백 대표는 "한국은 최고 수준의 제약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협력의 여지가 많다"면서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정책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명한 바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현지시간)에도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회담에서 백신 협력을 논의한 바 있다. 
  
국내 바이오 업계도 큐어백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큐어백은 모더나처럼 기업 규모가 크지 않은 바이오벤처로 글로벌 공급을 위한 CMO 시설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큐어백과 mRNA 백신 CMO 계약을 맺을 가능성이 있는 국내 기업으로 에스티팜,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진원생명과학, GC녹십자, 엔지켐생명과학 등이 거론됐다.  
 

국내 업계 관계자는 “국내 업체들은 아직 실망보다는 일단 중간결과나 최종 분석 결과를 기다려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S25, 오양주로 빚은 한정판 막걸리 업계 최초 출시

2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3‘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4“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5“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6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7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8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9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실시간 뉴스

1GS25, 오양주로 빚은 한정판 막걸리 업계 최초 출시

2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3‘베이징 모터쇼’ 4년 만에 역대급으로 돌아왔다

4“2030 소비자 잡아라”…홈쇼핑, 젊어지는 이유는

5“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