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어려운 4만여 건의 헌재 심판사건, 포털 검색하듯 쉽게 찾는다

AI기업 솔트룩스, 22일 헌재 전자재판 사업 수주
정부 민원365 챗봇 서비스 개발‧운영 역량 인정

 
 
헌법재판소 심판정 모습 [연합뉴스]
2017년 3월 10일 오전 11시. 자리에 앉은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결정문을 읽기 시작했다. 이 권한대행은 22분간 내용을 읽은 끝에 “대통령을 파면한다”라고 결론 내렸다.  
 
사상 첫 대통령 탄핵이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의 이목이 결정문에 쏠렸다. 하지만 결정문 전문을 본 사람이라면 숨이 턱 막혔을 터다. 이 권한대행이 읽은 건 요약본. 전문은 89쪽에 달하기 때문이다. 심판 기간 제출된 서류는 40박스가 넘는다고 한다.
 
과연 이 방대한 자료 중 원하는 걸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문제는 양뿐만이 아니다. 세간의 주목을 못 받았던 일반 사건은 관련 자료를 찾아보기조차 어렵다. 일상에서 쓰는 단어로 검색해선 관련 결정문 등 자료를 찾아올 수 없어서다. 예를 들어 법조계에선 ‘프랜차이즈’란 말이 없다. ‘가맹사업자’가 있을 뿐이다.
 
헌재도 이런 문제를 모르지 않는다. 그래서 4만2931건에 달하는 심판사건 중 필요한 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물론 헌재가 직접 하진 않는다. 입찰 끝에 한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 기업을 구원투수로 정했다.
 
솔트룩스는 지난 22일 헌재의 ‘지능형 전자재판 서비스 기반 등 구축’ 사업을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결정문 데이터를 분석해 일상용어로 판례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바탕으로 자동 민원상담(챗봇)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골자다. 사업 규모는 22억원.  
 
챗봇 서비스는 생각만큼 쉽지 않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해서다. 단어가 아니라 문장 단위로 물어볼 때 답변 난이도는 한층 더 올라간다. 상당 수준 학습된 인공지능이 아니고선 서비스가 어렵다. 이와 관련해 솔트룩스 관계자는 “100억 건의 지식베이스와 5000만 건의 말뭉치 등 초대규모 데이터 구축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이 업체가 정부 사업을 수주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국립국어원의 일상대화‧구어 말뭉치 사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또 이미 범정부민원365 상담 챗봇을 개발‧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는 “어려운 헌법재판이 인공지능을 통해 국민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다가갈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2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3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4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5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

6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7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8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9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대만 쇼케이스 성료…2분기 내 출시 예고

실시간 뉴스

1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2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3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4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5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