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참에 내 실손, 점검"… 4세대 출시로 실손보험 관심 '폭증'

지난달 말~이달 초 보험사 콜센터로 실손 문의 급증
전환 여부와 가입 제한기준 등 문의…실손보험 점검 수요↑

 
 
[사진 셔터스톡]
지난 1일 4세대 실손의료보험이 출시된 이후 '실손보험'에 대한 보험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거워(?)졌다. 평소 보험에 큰 관심이 없던 가입자들도 보험료 할인, 할증이 적용되는 4세대 실손보험 출시를 계기로 '내 보험 점검'에 나서는 등 상품 자체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한 분위기다. 실제로 지난달 말부터 보험사 콜센터에는 3~4세대 실손보험 문의전화가 급증하는 등 상품 정보를 얻으려는 보험소비자가 크게 늘었다. 
 

"4세대, 어떤 상품이냐"… 콜센터 문의 '껑충'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보험사 콜센터로 실손보험 상품을 문의하는 보험소비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손해보험사는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된 지난 1일, 평소보다 문의전화가 늘면서 상담연결이 지연되거나 심한 경우 연결이 먹통되는 사례도 발생했다. 전화번호를 남겨 추후 상담을 받으려던 고객들도 당일 콜백을 받지 못하는 등 상담 자체가 불가능한 사례도 속출했다.  
4세대 실손보험을 판매 중인 한 보험사 관계자는 "지난 1일 콜센터 문의전화 절반 이상은 '4세대 실손보험' 내용이었다"며 "문의 내용 대부분은 전환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의 여부였다. 다음날인 2일에도 문의량이 많았던 것으로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콜센터 지점별로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20% 정도 고객 문의량이 증가했다"며 "평소보다 10%만 문의량이 늘어도 콜센터 업무가 매우 바빠지는 것을 감안하면 20%면 굉장히 많이 늘어난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보험사 중 4세대 실손보험을 판매 중인 곳은 생보사 5곳(삼성, 한화, 교보, NH농협, 흥국)과 손보사 10곳(삼성, 현대, DB, KB, 메리츠, 한화, 롯데, NH농협, 흥국, MG)이다. 
 
생보사의 경우 미래에셋생명, 신한라이프, ABL생명, 동양생명 등 일부 회사들은 4세대를 비롯, 실손보험 상품 자체를 판매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날 이들 생보사 콜센터에도 기존 가입된 실손보험 관련 문의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콜센터 문의전화는 4세대 실손보험 판매 하루 전날인 지난달 30일부터 폭발적으로 늘었다는 것이 보험사들의 설명이다. 3세대 실손보험 가입 막차를 타려는 보험소비자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친 영향이다.  
 
4세대 실손보험 판매 전부터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3세대 실손보험과 4세대 실손보험 보장 내용을 비교하며 '3세대 실손 막차를 타야한다"는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3세대 실손보험과 달리 비급여 진료 이용량에 따라 최대 300%까지 보험료가 할증된다. 또 4세대 실손보험은 자기부담금도 급여와 비급여 진료 모두 10% 증가한다.
 
보험업계에서는 당분간 실손보험 상품에 대한 문의가 많을 것으로 전망한다. 4세대 실손보험 판매 보험사들이 이달 들어 가입 문턱을 대폭 높이는 등 손해율 관리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보험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손보험 가입 가능 여부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4세대 전환 여부 등을 꾸준히 체크할 것이란 얘기다.
 
또한 실손보험 자체에 관심이 없던 보험소비자들이 4세대 실손보험 출시로 인해 덩달아 상품 자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내 실손보험 점검'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특히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연간 비급여 보험금 청구액이 100만원을 넘지 않으면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는다. 반면 비급여 보험금 청구액이 100만원을 넘으면 금액에 따라 2~4배 보험료가 할증된다. 본인 비급여 이용량과 실손보험료 변동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가입자가 많을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4세대 실손의 경우 비급여 이용에 따라 할인, 할증이 되고 병력과 나이에 따라 보험료가 대폭 낮아질 수 있다"며 "기존 가입자 입장에서는 현재 실손을 유지할지 말 지에 대해 전문적인 설명이 필요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아토피 치료제’ 임상 결과 발표 후 주가 ‘뚝’…샤페론의 위기

2어디까지 빠지나…테슬라, 주가 향방 ‘이것’에 달렸다

3'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4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5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6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7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

8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9'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실시간 뉴스

1‘아토피 치료제’ 임상 결과 발표 후 주가 ‘뚝’…샤페론의 위기

2어디까지 빠지나…테슬라, 주가 향방 ‘이것’에 달렸다

3'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4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5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