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배터리 패권 경쟁 가속화에 우리 기업 40조원 집중 투자

文 “2030년까지 배터리 1등 국가 목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전 세계 각국이 주요 미래 산업 중 하나인 배터리 산업의 패권 경쟁에 적극 뛰어드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이 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40조원 이상을 투입한다. 정부 역시 2030년까지 배터리 1등 국가에 오른다는 목표 아래 배터리 기업 등에 대한 세제 혜택과 금융 지원에 나선다.  
 
9일 배터리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전날 LG에너지솔루션의 충북 오창 제2공장에서 ‘2030 이차전지 산업(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하면서 배터리 산업 육성 전략을 구체화했다. 한국을 전 세계 이차전지 산업 선도기지로 키워 독보적인 1등 국가로 도약한다는 포부다.  
 
이번 전략에는 국내 주요 배터리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을 비롯해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업체 등 30여 곳이 2030년까지 이차전지 산업에 총 40조6000억원을 투입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들 투자 중에 20조1000억원은 차세대 이차전지 연구개발에 쓰인다.  
 
정부는 대규모 민간 투자 등을 지원하기 위해 차세대 이차전지 1등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대규모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세제·금융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차세대 이차전지로 꼽히는 전고체·리튬황·리튬금속 등의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만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총 3066억원을 투입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오는 2026년까지 ‘차세대 배터리 파크’를 구축해 차세대 이차전지의 연구·실증을 종합 지원한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경우, 성능과 안전, 생산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차전지 소재의 안정 수급을 위한 공급망도 구축한다. 민간의 해외 광물 개발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수급 우려 품목 중 하나인 코발트 비축량을 현재 수준에서 2~3배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차전지 재활용으로 리튬·니켈 등 원재료를 재(再)확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도 뛰어든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K-배터리 발전 전략 보고에 참석해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며 “2030년까지 명실상부한 배터리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탄소중립의 열쇠도 배터리에 있다”고 언급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2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3‘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4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5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6'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7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8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9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실시간 뉴스

1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2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3‘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4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5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