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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투표에 비디오게임까지…플랫폼 거듭나는 ‘줌(Zoom)’

타사 헙업툴 함께 쓰는 ‘줌 앱스’ 21일 출시
“줌 플랫폼 안에서 온전히 비즈니스 창출”

 
 
줌 앱스에서 '아시나' 앱을 함께 쓰는 모습. 아시나는 회의 안건을 정리해주는 협업툴 앱이다. [사진 줌]
사무용품 중에선 브랜드 이름을 보통명사처럼 쓰는 제품이 많다. 자동식 연필을 가리키는 ‘샤프’, 셀로판테이프를 뜻하는 ‘스카치테이프’가 그렇다.  
 
지난 1년 새 사무용품 하나가 더해졌다. 화상회의 솔루션 ‘줌(Zoom)’이다. 비대면 회의나 수업 때 “줌 들어오라”는 말은 이제 관용어처럼 쓰인다. 덕분에 줌은 지난해 2019년보다 326% 오른 매출 실적을 올렸다. 
 
줌의 이런 위상은 국내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업체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지난 3월 국내 협업 툴 월간 사용자 수(MAU) 약 593만명 가운데 줌의 비중이 69.3%(411만명)에 달했다.
 
그러나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오피스 시장 대항마들의 추격도 매섭다. 구글(‘미트’)은 지메일 계정 연동을, MS(‘팀즈’)는 워드나 파워포인트 등 MS오피스 프로그램 호환을 내세우며 줌을 뒤쫓고 있다.
 
올해로 끝나는 교육기관 대상 무료 서비스도 줌으로선 부담이다. 유료화하면 수익은 커지겠지만, 사용자 수는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무료로 쓸 수 있는 지금은 교육기관의 화상 수업 솔루션 사용 비중에서 줌이 77.4%(인천광역시교육청 조사)를 차지하고 있다.
 
다가오는 위기에 줌도 카드를 꺼내 들었다. 협업 툴의 플랫폼화다. 줌은 자사 앱 안에서 다른 협업 툴을 함께 쓸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내놨다. 참여하는 앱도 50개가 넘는다. 호환만 잘 된다면 업무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줌을 운영하는 줌비디오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줌 앱스(Zoom Apps)’ 서비스를 전 세계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즘 앱스는 줌의 화상회의 솔루션과 타사 협업 툴을 통합해 쓸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현재 줌에서 지원하는 앱은 가상 화이트보드, 프로젝트 관리 등 50개 정도다.
 
줌은 서비스 출시와 함께 몇 가지 앱을 예시로 소개했다. 회의 안건을 설정할 수 있는 ‘아시나’, 실시간 피드백과 투표 기능을 제공하는 ‘닷 컬렉터’, 회의 전 아이스브레이킹에 쓸 수 있는 비디오게임 ‘헤즈 업!’ 등이다. 한국 업체 중에선 가상 화이트보드를 기반으로 한 협업 툴 ‘알로’가 유일하게 참여했다.  
'줌 이벤트' 설정 화면. 왼쪽에 '티켓' 옵션이 나온다. [사진 줌]
이밖에 지난 21일 줌은 ‘줌 이벤트’ 서비스도 함께 출시했다. 초대장(링크)을 보내야만 화상회의 방에 들어갈 수 있는 기존 방식과 달리, 불특정 다수가 행사명을 검색해서 입장할 수 있도록 했다. 수용 가능한 인원은 1만명이 넘는다. 기존 요금제에선 1000명이 한계였다.
 
호스트 입장에서도 수익 모델이 생겼다. 게스트에게 입장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공연장에 들어갈 때 티켓을 끊고 들어가는 방식과 같다.
 
줌비디오커뮤니케이션즈 측은 “(이번에 선보인 서비스를 통해) 줌은 고객이 줌 플랫폼상에서 온전히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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