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김현아 SH사장 후보 “보유 4채 중 부산 아파트·오피스텔 팔겠다”

“시세차익 노린 투기 아니다”라면서도 매각 뜻 밝혀
청담동 아파트, 잠원동 상가 등 서울 부동산은 보유할 듯
청주·반포 아파트 매각한 노영민 비꼰 과거 발언 도마에
서울시의회·시민단체 “민간 건설사 대변자, 사퇴하라”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서울시의회 별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의회로부터 ‘부적격’ 평가를 받은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9일 부산 소재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빠른 시일 안에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7일 열린 서울시의회 SH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소속 위원들은 김 후보자가 남편 명의를 포함해 서울 강남구 청담동 아파트, 서울 서초구 잠원동 상가, 부산 금정구 부곡동 아파트, 부산 중구 중앙동 5가 오피스텔 등 4채의 부동산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SH 사장으로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
 

아파트 매각한 노영민 비꼰 후보자, 내로남불 부메랑으로 

이에 김 후보자는 29일 SH공사를 통해 “SH공사 사장 자격 논란에 대해 이유 불문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저와 남편이 소유한 서울아파트와 부산의 9평 원룸 아파트는 시세차익을 위한 투기가 아니라 16년째 거주 중인 실거주용”이라며 “서울의 3평 상가는 칠순 넘긴 노모가 생계를 유지하는 곳이고 부산 오피스텔은 남편의 사무공간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처분 예정이었던 부산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이른 시일 내에 매각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서울 아파트는 놔둔 채 부산 소유 부동산을 처분하겠다는 김 후보자의 발언이 ‘내로남불’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7월 노영민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주 아파트를 먼저 팔고 서울 반포 아파트 처분을 고민하고 있다는 기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며 “청주집보다는 반포집이 낫고, 반포보다는 청와대가 낫다는 것이냐”며 “2주택일 때 싼 주택(양도차익이 적은 주택)을 먼저 파는 것도 절세전략이긴 하다. 다 계획이 있으셨다. 깊은 뜻과 계획을 몰라주니 당황하셨겠다”고 비꼰 바 있다.  
 

‘시대적 특혜’ 발언 “진정성과 다르게 해석…사과드린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중 다주택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제 연배상 지금보다 내 집 마련이 쉬웠고 주택 가격이 오르며 자산이 늘어나는 등 일종의 시대의 특혜를 입었다”고 발언하면서 논란도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시대적 특혜’라는 언급에 대해 “저의 진정성과 다르게 해석돼 안타깝지만, 제 발언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진의가 명확히 전달되지 않는 표현을 사용한 것 자체가 저의 부족함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제 개인적 사정보다 주거에 대한 국민의 불안과 분노 아픔이 먼저”라며 “SH공사 사장으로 일할 기회를 주신다면 더욱 신중하게 처신하고 저에게 주어진 막중한 책무를 SH공사 임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완수하겠다”고 덧붙였다. 
 
진보당 서울시당 오인환 위원장이 지난 14일 서울시청 앞에서 '김현아 SH 사장 내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청문회 이튿날인 지난 28일 후보자 인사청문회 결과 ‘부적격’ 의견으로 경과보고서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시의회 이날 인사청문 특별위원회는 “김 후보자가 공공주택 정책에 대한 구체적 대안 제시 없이 폄하와 비판으로 일관해왔고, 공사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도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주택 보유자로서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소명이 불분명하고, 공동대표를 맡은 사단법인의 불투명한 회계 거래와 불성실한 재산 신고 문제 등도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의회 “부적합 사장 임명시 문제 책임, 시장에 있다”

시민단체들도 반대 의견을 표시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김 후보자는 주택을 4채나 보유한 다주택자이면서 건설업체들이 출연한 건설협회, 건설공제 출자로 설립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서 20여년을 재직하며 민간 건설사들의 이익을 대변해온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무주택 서울시민의 주거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공공주택 건설 공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SH공사 사장으로 자질과 도덕성, 주택정책의 철학과 가치관 등 모든 면에서 천만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을 책임져야 할 공기업 수장으로서의 적임자로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역시 “그간 재개발, 재건축 규제 완화를 통한 주택 공급 확대를 주장해 온 김 후보자의 임명은 집값과 전·월세 가격 불안을 더 가중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미 불평등한 구조 안에서 김 내정자는 땅과 집을 과점하고 있는 자들의 편에서 공공의 역할을 퇴행시킬 것”이라고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다주택 논란과 청문회 실언에도 불구하고 김현아 SH 사장 후보자는 임명될 가능성이 높다. 인사 청문 경과보고서는 법적 구속력이 없어 오세훈 서울시장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럴 경우 취임 후 협치를 강조해온 오 시장과 시의회와의 파행은 불가피해 보인다. 노식래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은 “SH 사장 임명은 서울시장 권한이지만 부적합한 사장 임명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책임도 서울시장에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2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3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4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5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6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7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8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9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실시간 뉴스

1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2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3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4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5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