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CEO UP | 김용현 당근마켓 공동대표] 1800억원 규모 투자유치, 유니콘 날개 단 당근마켓

누적 투자액 2270억원, 기업가치 3조원으로 ‘비상’
온·오프라인 연계 로컬·전문업체 비즈니스 활성화
해외 버전 '캐롯(Karrot)' 서비스 범위 확대 예정

 
 
김용현 당근마켓 공동대표. [중앙포토]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이 18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으며 1조원 이상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당근마켓은 1789억원 상당의 시리즈D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DST글로벌·에스펙스매니지먼트·레버런트파트너스 등 신규 투자사를 비롯해 기존 투자사인 굿워터캐피탈·소프트뱅크벤처스아시아·알토스벤처스·카카오벤처스·스트롱벤처스·캡스톤파트너스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그동안 당근마켓이 받은 누적 투자액은 2270억원, 당근마켓의 기업가치는 약 3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월 전국 중고거래 서비스를 시작한 당근마켓은 이용자 수 기준 매년 3배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2018년 50만명이던 월간 이용자 수(MAU)는 이듬해 180만명으로 불었고 2020년에는 480만명으로 증가했다. 2021년 1월 기준 월간 이용자 수는 1420만명이라고 설명했다. 당근마켓 가입자 수는 210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런 성장이 유의미한 이유는 이용자들의 앱 이용 시간이 짧지 않기 때문이다. 글로벌 데이터 조사 기관 앱애니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당근마켓의 1인당 월평균 이용 시간은 2시간 2분으로 나타났다. 한 사람이 당근마켓 앱을 방문하는 횟수는 월간 64회로 당근마켓과 비슷한 글로벌 앱들과 비교해 최상위 수준이었다.
 
당근마켓은 향후 당근페이와 로컬커머스 서비스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농수산물·신선식품 등 지역 상권과 주민들을 긴밀하게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로컬 비즈니스 활성화, 청소·반려동물·교육·편의점 등 전문 업체들과 함께 O2O(Online to Offline) 영역 확장, 부동산·중고차·일자리 등 지역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 영국·미국·캐나다·일본 4개국 72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글로벌 버전 ‘캐롯(Karrot)’의 서비스 지역과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2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3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4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5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6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7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8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9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실시간 뉴스

1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2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3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4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5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