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M&A로 몸집 키우는 디지코 KT…엡실론에 1700억원 베팅

글로벌 데이터 전문기업 엡실론 지분 100% 인수
M&A로 아시아 최고 디지코 기업 도약 목표

 
 
KT가 엡실론의 지분 100%를 인수한다.[사진 KT]
디지코 전환을 추진 중인 KT가 글로벌 데이터 전문기업 엡실론을 인수한다. 8일 KT는 말레이시아 쿠옥그룹이 보유한 글로벌 데이터 전문기업 엡실론의 지분 100%를 1억4500만 달러(약 1700억원)에 사들이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KT가 거금을 들여 인수·합병(M&A)에 나선 건 글로벌 데이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글로벌 데이터는 국내외 고객 및 해외 통신사에 각종 IT 플랫폼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PoP(해외 분기 국사), 데이터센터, 해저케이블 등 해외 인프라에 기반을 둔 국제전용회선, 이더넷, VPN(가상사설망), SD-WAN(소프트웨어 정의 광역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다.  
 
쉽게 말해 한국에 있는 공공기관·기업이 해외 주요 거점과의 네트워크 연결을 손쉽게 하는 기술이다. 이 산업은 규모도 크고 전망도 밝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72조원으로, 2025년엔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  
 
2003년 런던에서 설립된 엡실론은 세계 20개 국가 41개 도시에 260개 이상의 PoP를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 있는 기업이다. 런던, 뉴욕, 싱가포르에 3개의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최근엔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프로스트앤드설리번의 ‘2021 글로벌 테크놀로지 이노베이션 리더십 어워드’의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KT는 이번 M&A로 글로벌 데이터 인프라를 제공하는 지역과 고객을 유럽과 미국 등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엔 아시아 지역 위주로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또한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아시아에 진출하는 해외 기업을 새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B2C에서 B2B로 옮겨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KT의 디지코 전략과도 맞물리는 것이다.  
 
KT는 관련 사업의 추가 M&A도 시사했다. 엡실론 인수를 계기로 글로벌 통신 관련 기업의 전략적 인수합병을 추진해 아시아 최고의 디지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거다.  
 
구현모 KT 대표는 “그간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 본사와 해외 지사 간 데이터 연결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많은 불편이 있었으나, KT가 세계 곳곳에 서비스 거점을 보유한 엡실론을 인수하면서 글로벌 데이터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글로벌 데이터 시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아시아 최고의 디지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2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3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4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5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6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7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8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9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

실시간 뉴스

1‘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2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3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4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5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