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11월 9일쯤 위드 코로나 가능”…전국민 70% 접종하면 [2021 국감]

7일 국회 복지위, 질병관리청 국정감사 2일차
방역수장 정은경, 위드 코로나 시점 처음 밝혀
미접종자에 백신 패스 역차별 우려 해소 숙제
감염 확산에 대응할 코로나19 치료제 확보 관건

 
 
'백신 접종 완료 확인' 문구가 놓인 서울의 한 파티 전문업체의 모습. [연합뉴스]
 
“(전국민 70% 접종을 달성하면 11월 9일쯤 위드 코로나를) 시작해 볼 수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위드 코로나’(With COVID·방역과 일상을 병행하며 단계적 일상회복) 시점에 대해 처음 언급했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복지위)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 출석한 정 청장은 “10월 25일 전국민 70% 접종 완료 목표 달성이 가능하냐”는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그 주 초에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강 의원은 2주가량의 항체 형성 기간을 고려해 11월 9일쯤 위드 코로나가 가능한지 질의했고, 이에 정 청장은 “시작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국가방역의 수장이 위드 코로나 시점을 구체적으로 특정한 건 처음이다.  
 
방역 당국은 그동안 위드 코로나 전환 가능성을 여러 차례 시사해왔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한국방송기자클럽이 주최한 초청토론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를 유지하며 방역수칙을 준수해 나가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찾고 있다”며 위드 코로나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앞서 방역 당국이 전제한 위드 코로나 조건은 전국민 70%(성인 80%·고령층 90%)가 백신 접종을 마친 시점이다. 다만 확진자 규모, 유행 양상, 의료체계 여력 등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추후 공청회 등 각계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위드코로나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위드코로나 첫 단추 ‘백신 패스’…차별 우려에 “예외 둘 것”

정부는 위드코로나 첫 단계로 ‘백신 패스’ 도입을 검토 중이다. 백신 패스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 해 다중이용시설에 방문에 제약을 두지 않는 등 혜택을 주는 제도를 의미한다.  
 
일각에선 백신 패스가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역차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상반응·건강상태 등 이유로 백신을 맞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5일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 패스는 항구적인 제도가 아니며, 위드 코로나를 위한 이행 기간에 도입하는 제도”라고 선을 그었다. 접종 기회를 원천적으로 부여받지 못한 12세 미만 청소년의 경우 등을 언급하면서 “전체적으로 예외를 두는 게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고도 말했다.  
 
백신 패스와 유사한 제도를 시행하는 덴마크·이스라엘 등에서도 접종률이 높고 코로나19 유행이 통제되면 제도의 도입 범위를 줄이거나 해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구매 협상 진행 중

 
이날 복지위 국정감사에선 위드 코로나 후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날 것을 대비해 코로나19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강 의원은 “위드 코로나로 방역을 전환하면 확진자가 많게는 1만명에 이를 수 있는데, 더 많은 치료제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 청장은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히면서 “경구용 치료제를 구매하기 위한 예산을 내년에 반영해 놨고, 추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한 예산은 국회가 나서서 도와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미국 제약사 머크앤컴퍼니(MSD)로부터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몰루피라비르) 2만명분을 선구매한 바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4만 명분의 예산을 확보하고, 2만 명분은 선구매 계약을 했다”고 밝혔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몰누피라비르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검토하는 중이며, 국내 제약사들도 먹는 치료제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지원 기자 jung.jeewon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2‘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3"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4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5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6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7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8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9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내주 출범...'의료개혁' 본궤도 오르나

실시간 뉴스

1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2‘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3"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4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5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