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韓‧美 이어 유럽서도 허가 신청

전이성 직결장암 등 전체 적응증에 대해 신청… 내년 하반기 순차적 출시

 
 
셀트리온 로고 [사진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결장직장암 치료제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인 ‘CT-P16'을 유럽의약품청(EMA)에 허가 신청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말 한국과 미국에서 허가 신청한 데 이어 발 빠르게 주요 시장에서 승인 절차를 밟는 모습이다.
 
셀트리온은 2018년부터 진행된 CT-P16의 글로벌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8일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등 아바스틴에 승인된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해 EMA에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CT-P16’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로슈(Roche)의 아바스틴은 전이성 직결장암, 전이성 유방암, 비소세포폐암, 교모세포종 치료 등에 사용하는 항암제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의 지난해 집계 기준 아바스틴과 바이오시밀러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7조7000억원이며 이 중 유럽은 약 2조2000억원 규모다.
 
셀트리온은 앞서 지난달 29~30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CT-P16의 허가 신청을 완료한 바 있다. 이후 일본 등 주요 국가를 타깃으로 한 허가 신청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아바스틴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미 물질특허가 만료된 상태다. 글로벌 허가 절차가 완료되면 내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CT-P16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은 CT-P16의 판매 허가를 확보한 뒤, 자체 항체의약품 개발 및 생산 노하우에서 오는 원가경쟁력을 토대로 시장에 안착시킨다는 전략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한국 및 미국에 이어 주요 바이오의약품 시장인 유럽 내 허가 절차도 본격화됐다”며 “규제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허가 절차에 속도를 내 고품질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조속히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셀트리온은 알러지성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CT-P39(졸레어 바이오시밀러), 골다공증 치료제 CT-P41(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안과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T-P43(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등 후속 제품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허가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최윤신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삼성생명, 2024 퇴직연금 아카데미 실시

2현대캐피탈, 호주·인도네시아 사업 박차 가한다

3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 2024 사회공헌 발대식 개최

4현대해상, 첨단안전장치 장착 할인 대상 확대

5“모든 대출 정보 한눈에”…뱅크샐러드, 대출 홈 개편

6네이버페이, 동네시장·노점에서 이용 가능한 ‘QR 송금’ 서비스 출시

7아시아 최대 웹3 B2B 콘퍼런스 ‘어돕션’ 글로벌 기업 총출동한다

8LG전자, 뉴욕 타임스스퀘어서 ‘동물 보호’ 메시지 전달

9빌보드코리아 론칭 임박…파트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실시간 뉴스

1삼성생명, 2024 퇴직연금 아카데미 실시

2현대캐피탈, 호주·인도네시아 사업 박차 가한다

3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 2024 사회공헌 발대식 개최

4현대해상, 첨단안전장치 장착 할인 대상 확대

5“모든 대출 정보 한눈에”…뱅크샐러드, 대출 홈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