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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재가 새 옷으로 재탄생…현대차, '리스타일 2021 프로젝트' 공개

자동차 폐기물 및 아이오닉 5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의상 12종 공개

 
 
배우 배두나가 자동차 소재를 업사이클링한 의상을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패션 편집샵 ‘분더샵’ 및 ‘레클레어’와 함께 ‘리스타일(Re:Style) 2021’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리스타일 프로젝트는 ‘다시 사용하고, 다시 생각하는, 새로운 스타일’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와 패션의 이색 협업을 통해 친환경 업사이클링 트렌드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때 ‘업사이클링’이란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새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뜻한다.  
 
현대자동차는 2019년 미국 친환경 패션 브랜드인 ‘제로+마리아 코르네호(ZERO+Maria Cornejo)’와 함께 폐가죽시트를 업사이클링한 의상을 뉴욕에서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2020년 ‘알리기에리(Alighieri)’, ‘이엘브이 데님(E.L.V. DENIM)’ 등 6개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와 협업해 자동차 폐기물을 활용한 쥬얼리와 조끼 등을 선보인 바 있다.  
 
올해는 유명 패션 편집샵인 분더샵 및 레클레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자동차 폐기물과 전기차 ‘아이오닉 5’의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자켓·후드·바지 등 의상 12종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해 에어백, 안전벨트 등 자동차 폐기물에 한정됐던 업사이클링 소재에 아이오닉 5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인 ▶리사이클 원사(투명 페트병을 분쇄 및 가공해 만든 원사) ▶바이오 PET 원사(사탕수수,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바이오 성분을 활용해 만든 원사) 등을 함께 이용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의 의미를 더했다. 
 
분더샵과 레클레어는 이날부터 각각 서울과 파리의 오프라인 매장과 에스아이빌리지 및 레클레어 홈페이지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수익금은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움직임에 공감하는 분더샵 및 레클레어와 함께 향후 현대자동차가 추진할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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