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최정우 포스코 회장, 세계철강협회 회장단 선임

수소환원제철 개발 주도 탄력 받을까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논의하는 HyIS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세계철강협회 회장단에 선임됐다. 향후 3년간 세계철강협회 부회장, 회장, 부회장을 맡아 전 세계 철강사들과 교류한다. 이에 따라 포스코와 전 세계 철강사들의 수소환원제철 개발 협력이 강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포스코는 2050년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달성을 위해 전 세계 철강사들과 협력해 수소 100%를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시키는 환원제로 사용하는 수소환원제철(하이렉스)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14일 포스코에 따르면 세계철강협회는 전날 회원사 연례회의를 열어 집행위원인 최정우 회장을 회장단으로 선임했다. 세계철강협회 회장단은 회장 1명과 부회장 2명 등 총 3인으로 구성된다. 회장단 임기는 3년으로, 임기 첫 해에 부회장, 2년차에 회장, 3년차에 부회장을 각각 맡는다.  
 
이에 따라 최 회장은 내년 10월 세계철강협회 총회 개최 전까지 1년간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2022년 10월부터 1년간 세계철강협회 회장으로 전 세계 철강업계를 이끌게 된다. 회장단 취임 1년차에 사쟌 진달(Sajjan Jindal) 인도 JSW(Jindal Steel Works Limited) 회장, 우용(Yu Yong) 중국 하북강철집단(이하 하북강철)의 최고경영자와 호흡을 맞춘다.  
 
최 회장은 지난 6일 철강업계 최초로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논의하는 HyIS 포럼을 성공적으로 주최하는 등 세계 철강업계의 탄소중립을 적극적으로 주도해왔다는 평가다. 또한 세계철강협회 내 중요 태스크포스인 철강 메가트렌드 전문가 그룹 위원장과 강건재 수요증진 협의체 위원장을 맡는 등 협회 내에서 꾸준한 리더십을 발휘한 점을 인정받아, 회원사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회장단에 선임된 것으로 전해졌다.  
 
철강업계 등에선 최 회장이 세계철강협회 회장단에 선임된 만큼,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 개발을 위한 전 세계 철강사와의 협력도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포스코는 지난 6일 열린 HyIS 포럼을 계기로 자사 고유 기술인 파이넥스를 전 세계 철강사들과 공유하고 수소환원제철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파이넥스는 고로 없이 가루 형태의 철광석을 유동환원로에 넣어 환원철을 생산하는 방식인데, 석탄을 투입한 용융로에서 발생한 일산화탄소 75%와 수소 25%를 환원제로 사용하는 구조다. 수소 100%를 환원제로 활용하는 하이렉스의 중단 단계 기술로 이해된다.  
 
한편, 포스코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20조6100억원, 영업이익 3조1100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전날 공시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보다 44.53%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무려 364.18% 급증했다. 창사 이래 분기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